책소개
여자를 공부함으로써 여자의 삶은 바뀐다!
여성학자 정희진의 첫 국내서 추천작
“말하지 않으면 죽을 것 같은 절실함”
두 아이의 엄마이자 워킹맘, 마흔 넘어 페미니즘 공부를 시작한 후
답답하고 절박하던 삶이 바뀌다
“사유는 어떻게 시작하나요?”
“이별을 겪을 때, 폭력적인 장면을 목격했을 때, 시간의 단조로움을 갑작스럽게 의식하게 되었을 때.”
한 대담에서 방송인 필립 네모가 묻자 철학자 레비나스가 한 대답이다. 그는 여기에 덧붙여, 암중모색을 위한 사유는 독서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말한다. 《여자 공부하는 여자》의 작가는 자신이 언제 페미니즘에 대한 사유를 시작했는지에 대해 세 가지를 꼽는다.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 때문에 3년간 전업주부로 지내던 때, 사업체를 차린 지 5~6년 차가 되었을 때. 아이를 낳고 주부로 지내며 평범하던 일상이 전복되었고, 워킹맘으로 살면서는 매 순간이 투쟁이었다. 수시로 찾아드는 답답함과 울컥함의 원인을 알 수 없어 더욱 힘겨웠던 시간들이었다.
일과 육아 사이, 기쁨과 괴로움 사이, 죄책감과 자부심 사이, 상처와 혼란 사이에서 헤매면서 ‘이렇게밖에 살 수 없는 걸까?’와 ‘이렇게는 살 수 없다’는 생각이 번갈아 날아드는 하루하루였다.
그러던 어느 날, 작가는 페미니즘 책을 접하고는 제대로 공부를 시작하며 꼬박 3년간 페미니즘 책들을 읽었다. 제 삶의 고민과 의문과 바람을 설명해줄 언어가 페미니즘에 있음을 직감해서였다. 삶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앎에 있었다. 상처와 고통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것, 그것만이 치유의 길이었다. 자신의 마음을 말할 수 있는 언어를 찾고 나서야 비로소 죽을 것 같은 절실함에서 벗어났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세상을 바라보는 ‘틀’을 갖는다는 것”
스스로 삶을 다스리며 살아가고픈
이 시대 모든 여자가 반드시 가져야 할 지식의 프레임
많은 여성이 저자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고민을 한다. 왜 나는 항상 시간이 없을까? 왜 나는 항상 화가 날까? 아내 역할과 부모 역할을 하며 일을 하는 여성들은 늘 빡빡한 일정 속에서 깨지기 쉬운 유리병들을 저글링 하듯 살아간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지치고 화가 나 삶에 회의를 느끼며, 이 때문에 다시 죄책감을 느끼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자신의 삶에 대해 고민한다면, 그 삶을 좀 더 나아지게 하고 싶다면, 답을 찾기 위해 치열하게 자기만의 프레임을 찾아야 한다.
페미니즘은 세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프레임, 즉 안경과 같다. 이 안경 너머로 바라보는 세상은 답답하고 울컥하던 일상에 원인을 찾아주고, 상처를 만져준다. 당신이 세상을 좀 더 현명하게 해석하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여자라면 반드시 페미니즘이라는 지식의 프레임을 갖길 바란다. 치열하게 고민하며 읽고 쓴 저자의 이 책이 그 시작을 도와줄 것이다.
[책속으로 이어서]
글을 쓰는 일은 밀실 속에서 혼자 하는 행위일지 모르겠지만 그 자체로 사회적 실천이다. 글을 통해 자기 존재를 증명하고, 다른 이들과 소통하며, 그것이 세상을 향한 무기가 된다. 나혜석은
우리 사회에서 여성은 ‘칼날을 쥔 상태’이고, 남성이 ‘칼자루를 쥔 상태’라고 표현했다. 그 표현대로라면 칼날을 쥔 상태에서 피로써 글을 남기는 것만이 세상을 향한 그들의 유일한 무기였던 것은 아닐까.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고 했다. 프란츠 카프카는 “그 이름을 정확하게 불러야 그 삶이 우리에게 온다. 그것이 삶이라는 마술의 본질이다”라고 했으며, 석지현의 능엄경 해설에서는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언어를 통해 모든 것이 명확해진다. 그러나 사람들이 언어를 제대로 사용할 줄 모르기 때문에 오히려 그 언어로 인하여 고통을 받는다”라고 이야기한다.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하나의 언어를 머리에 떠올리는 것은 하나의 삶의 형식을 떠올리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 위대한 철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은, 언어는 곧 세계이고 철학이라는 것이다. 쓴다는 것은 그 철학을 실천하는 행위이다. 개인에게는 치유의 행위이자 세상을 바라보는 틀이고 세상을 전복할 수 있는 무기이기도 하다. 페미니즘이 인식론이라고 할 때 나는 그것이 언어를 통해 매개되는, 언어에 대한 해석이자 투쟁이라고 생각한다. 페미니즘은 젠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하고, 언어를 통해 기존의 프레임을 깰 수 있는 지식과 담론을 만들어가는 과정인 것이다.
버지니아 울프 또한 언어의 치유와 전복, 해방성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닐까. 그녀는 여성들이 쓰기를 원했다. “나는 여러분에게 아무리 사소하거나 아무리 광범위한 주제라도 망설이지 말고 어떤 종류의 책이라도 쓰라고 권할 것입니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여행하고 빈둥거리며 세계의 미래와 과거를 사색하고 책들을 보고 공상에 잠기며 길거리를 배회하고 사고의 낚싯줄을 흐름 속에 깊이 담글 수 있기에 충분한 돈을 여러분 스스로 소유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녀는 쓰는 행위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경제력과 사유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함을 간파했다. 지식의 생산과 담론은 언어만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유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알기 때문이다.
-[나는 왜 쓰는가]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나는 왜 마흔이 넘어 페미니즘을 공부하기로 했나
1장. 도대체 페미니즘이 뭐길래
나는 왜 읽는가
_ 《빨래하는 페미니즘》, 《나의 페미니즘 공부법》
나에게 식자우환은 정희진의 책을 읽는 것이다
_《아주 친밀한 폭력》《정희진처럼 읽기》
여가가 있는 엄마를 찾습니다
_《돈 잘 버는 여자 밥 잘하는 남자》, 《타임푸어》,
《아내가뭄》
왜 명화에는 벗은 여자들이 많을까
_《다른 방식으로 보기》
내 안의 콤플렉스를 고발합니다
_《7가지 여성 콤플렉스》
‘착한 남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_《맨박스》
나쁜 권력의 연대
_《우리의 의지에 반하여》
여성 혐오 3종 세트
_《여성 혐오를 혐오한다》
2장. 페미니즘 고전을 다시 읽다
나는 왜 쓰는가
_《자기만의 방》, 《나혜석, 글쓰는 여자의 탄생》
가부장제를 고발합니다
_《가부장제의 창조》
나는야 세컨드
_《제2의 성》
급진적인 아니 근본적인
_《성의 변증법》
당신은 몇 등 피해자입니까
_《흑인 페미니즘 사상》
좋은 성, 나쁜 성, 이상한 성
_《성을 사유하기》
복잡한 것을 복잡하게 보기
_《젠더》, 《페미니즘의 위대한 역사》
여성과 남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_《여성의 남성성》《젠더 트러블》
3장. 페미니즘의 틀로 나를 보다
맘충의 정치경제학
_《더 나은 논쟁을 할 권리》
가사와 육아는 노동인가, 사랑인가
_《젠더와 경제학》《잠깐, 애덤 스미스씨~》
육아는 본성이라는 굴레
_《보이지 않는 가슴》
‘아내’를 둘러싼 대연정
_《자본주의, 가부장제, 성별분업》
나는 주부다
_《혁명의 영점》
과학이라는 함정
_《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나는 너를 모른다
_《나는 과학이 말하는 성차별이 불편합니다》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 생각법
_《우리는 왜 이렇게 오래 열심히 일하는가?》
에필로그
행복에 대한 규율에서 벗어나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