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저자는 ‘이야기농업학교’에서 농민을 상대로 스토리텔링 교육을 하며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서는 단순히 이야기하기인 ‘텔링’이 아니라 더 나아간 개념이 필요함을 인식한다. 그리고 삶에서 얻은 경험과 느낌을 엮고 이를 시?청각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스토리두잉’이라고 정의한다. 농민이 스스로 만들어낸 이야기, 자신만의 이야기, 인생이 농축된 이야기는 당당하게 5천만 소비 대중이 있는 감성의 바다에 큼지막한 배를 띄우는 것과 같다. 소비자들은 그 배에 승선해서 농부의 피와 땀으로 이루어지는 생산과정과 ‘농업적 삶’의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는 이웃사촌이 된다. 이 책은 다양한 스토리두잉 성공 사례를 발굴하여 독자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야기의 소재 발굴에서, 자료찾기, 이야기 작성 및 동영상 만들기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추가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스토리텔링을 넘어서 스토리두잉으로
시골에서 이야기로 먹고 사는 법
IT 기술의 발달은 생명력을 잃어가는 농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최고 가치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가 된 시점에서, 인터넷을 통한 소통과 신뢰 구축은 고착화된 유통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다.
저자는 ‘이야기농업학교’에서 농민을 상대로 스토리텔링 교육을 하며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서는 단순히 이야기하기인 ‘텔링’이 아니라 더 나아간 개념이 필요함을 인식한다. 그리고 삶에서 얻은 경험과 느낌을 엮고 이를 시?청각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스토리두잉’이라고 정의한다. 농민이 스스로 만들어낸 이야기, 자신만의 이야기, 인생이 농축된 이야기는 당당하게 5천만 소비 대중이 있는 감성의 바다에 큼지막한 배를 띄우는 것과 같다. 소비자들은 그 배에 승선해서 농부의 피와 땀으로 이루어지는 생산과정과 ‘농업적 삶’의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는 이웃사촌이 된다.
이 책은 다양한 스토리두잉 성공 사례를 발굴하여 독자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야기의 소재 발굴에서, 자료찾기, 이야기 작성 및 동영상 만들기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추가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출판사 서평|
일기 쓰고 돈 버는 농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셜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했다. 농부의 피와 땀으로 이루어지는 생산과정과 농업적 삶은 농업생산물과 농촌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메말라가는 도시민들의 영혼을 촉촉하게 적셔주는 오아시스 같은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전통문화와 우리의 삶이 담긴 고향의 의미, 그리고 사람 사는 재미와 감동이 담긴 ‘농촌 이야기’를 통해, 농민들이 자신을 드러내야 할 시대가 온 것이다.
오랜 기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해 농어촌과 도시를 이어주기 위해 노력해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농민들에게 ‘스토리두잉’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다. 인터넷을 통해 농민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야말로 단순한 마케팅 요소로서 물건이 잘 팔릴 때 필요한 기술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우리 모두의 ‘달라진 삶’이고 ‘당당하게 꾸는 꿈’이라고 말한다. 또한 ‘스토리두잉’은 우리 사회가 일방적으로 강요한 농부들의 수동적이고 자괴적인 생활문화를 혁신하는 면에서 의미 있고, 보편적이지만 건강하게 살아가는 ‘농업적 삶’이 지닌 유무형의 가치를 높이는 운동이라고 보고 있다.
이야기농업 만들기: “그러니까 쓰세요!”
“뭔가 글쓰기를 하고 싶어도 워낙 글재주가 없어서 안 돼요. 농번기에는 약 먹고 죽고 싶어도 그 약 먹을 시간이 없어서 못 죽어요. 피곤하고 몸이 파김치가 되어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수가 없어요. 나이가 많아 뭐가 뭔지 통 모르겠어요. 이제 배워서 뭐하게요. 어떻게 쓰나요? 머릿속에서는 이야기가 뱅뱅 도는데 컴퓨터 앞에만 앉으면 캄캄해져요.”
저자가 ‘이야기농업학교’를 운영하면서 많은 농민들에게 들었던 말이다. 그럴 때마다 저자는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그러니까 쓰세요’라고. 하루를 되짚어보고 쓰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자고 제안한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대한민국 농업의 현대사를 통해 스토리두잉의 가치와 의미를 이야기한다. 또한 스토리두어로서 나아가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2부에서는 자기 이야기를 시작하기 쉽지 않은 농민들을 위해 자료수집 방법에서부터 콘셉트와 키워드를 떠올리고,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 만들고, 농촌 동영상 만드는 스토리두잉 일련의 과정을 보여주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한다. 농부들에게 강의를 하며 항상 소통해온 저자는 이 책에서 농민들에게 강연하듯 친절하고 알기 쉽게 이야기농업의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스토리두잉으로 달라진 삶을 꿈꾸는 실천사례
이 책은 ‘세상을 보는 태도’에 관한 이야기이다. 농업의 공익성을 외면한 채 그저 값싸게 대량생산하는 것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그저 돈만 있으면 얼마든지 수입하면 된다며 비교열세 운운하는 우리 사회에서 농민은 점점 더 어려워졌다. 스토리두잉의 궁극적인 목표는 농민이 자신의 손으로 삶의 조각들을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도시와 소통하고, 자신의 삶과 영혼을 전혀 다른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 책의 3부에서는 ‘스토리두잉’이 농어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어떤 이익을 가져오는지, 실제 이야기농업이 활용되고 있는 사례의 분석을 통해 여러모로 조망해본다. 스토리두잉으로 자신이 얼마나 간절한 마음으로 장을 담그는지 알려주고 싶다는 용화영농조합법인 산마루 조순희 님 이야기, 당근 이야기에 심청전을 접목시키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무동이네 당근농장을 홍보한 이정미 님, 외할머니에서 엄마, 그리고 외할머니의 추억이 담긴 음식으로 농가 버섯요리전문점 나경의 이야기, 자생 닥나무를 의인화한 영상스토리로 자신이 하는 일을 널리 알리고 싶어 한 전통한지 체험농장 박정란 님의 이야기, 작물과 공존하는 부모님의 농사를 이어받아 젊은 농부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청일주말관광농원의 정호영 님 이야기, 등. 대한민국 농어촌 곳곳에 숨어 있는 이야기들이 스토리두잉으로 디자인된 다양한 사례가 등장한다. 이들 사례는 독자들에게 스토리두잉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 방법은 물론 농어촌의 청사진을 그려볼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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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들어가는 말 _ 스토리, Doing, 行
PART 1 : 스토리두잉 개요
01.세상의 변화
_ 대한민국 농업, 이야기 옷을 입다
_ 정정당당 농업적 삶
_ 칼로리에서 스토리로
_ 매출은 소통의 크기와 비례한다
_ 진리와 사랑의 메신저, The Story
_ 지킴과 가꿈, 농촌 어메니티
_ 거미줄 네트워크, 거미줄 마케팅
_ 고단하시죠? 이제 상품을 내려놓으세요
02. 세상을 보다
_ 세상을 봅니다
_ 고요하고 깊게 들여다보기
_ 미루어 생각하는 일
_ 사물로 사물에 얹는다
세상을 보는 사례
02. 세상을 쓰다
_ 일기 쓰는 농부, 돈 버는 농부
_ 그러니까 쓰세요
_ 매일매일 퉁치기, 습관 만들기
_ 레코드텔링, 기록으로 말하세요
_ 기록과 인터넷 세상
_ 레코드텔링과 이순신
02. 세상을 엮다
_ 드라마와 영화에서 스토리의 힘을 느끼다
_ 난 이 맛에 농사짓거든! 스토리텔링
_ 너 아니어도 되거든!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 스토리텔링 사례
PART 2 : 이야기 만들기
01.이야기농업 소재
_ 자연환경
_ 지역문화유산
_ 일상 최고의 콘텐츠, 우리집 밥상
_ 생명
_ 생산과정
_ 낭만적인 생산과정 사례
_ 추억
_ 고객들 마음 깊은 곳에 녹아 있는 것들
02.이야기 만들기 A to Z
_ 콘셉트 잡아내기
_ 키워드 잡기
_ 글재료 준비하기
_ 글짓기와 UCC
_ 첫 장면, 첫 문장
_ 잘 짜여진 이야기 만들기
_ 이야기 만들기
_ 이야기와 농촌 동영상
_ 농촌 동영상은 1인 미디어 시대의 꽃
_ 동영상 시나리오 만들기
_ 뺀질이와 멍텅구리, 나만의 사과
_ 스토리보드의 자막과 장면 제작
_ 매체전략 페이스북
PART 3 : 이야기농업 매뉴얼
01. 교육생들의 스토리두잉
_ 꼬장꼬장 먹뱅이 할머니
_ 당근심청전
_ 엄마로부터
_ 자생 닥나무의 꿈
02. 안병권의 스토리두잉
_ 4차원 식품
_ 해남 겨울배추, 윤두서를 만나다
_ 행복을 꿈꾸는 방울이
맺는말 _ 이야기농업의 효과와 가치
부록 _ 이야기농업 동영상 UCC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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