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귀농귀촌 7가지 성공법칙』은 농업의 성공 포인트를 담은 책이다. 농사에 성공한 사람들의 요령, 작물의 상품화, 농가에서만 할 수 있는 식품가공, 개인과 회사를 위한 관리수첩 활용 등 농업에 미래를 맡기고 이익을 내려는 농업경영의 핵심을 소개하고 있다. 농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나 작은 농가들도 농업 경영을 통해 안정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설명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농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나 작은 농가들도
농업경영으로 안정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준비와 노하우 없는 귀농귀촌은 재앙이다~”
농사짓는 일을 좋아하기만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려면 이익을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있게 시작할 수 있는 농업경영의 성공법칙!
성공법칙 1. 농사 초보자가 이익을 내려면 성공한 사람들의 요령을 배워야 한다
성공법칙 2. 작물을 상품화함으로써 이익을 낸다
성공법칙 3. 농가에서만 할 수 있는 식품가공으로 이익률을 높인다
성공법칙 4. 경영 규모에 맞게 고객을 만든다
성공법칙 5. 성공적인 농가는 매일 빼놓지 않고 기록을 한다
성공법칙 6. 수중에 자금을 갖고 있어도 설비자금은 대출을 받는다
성공법칙 7. 농부 개인과 회사를 위한 ‘관리수첩’을 활용해서 꾸준히 이익을 낸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농업을 계속 하는 사람과 포기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해답은 의외로 단순한 곳에 있다. 농업에 뜻이 있고 미래에 대한
투자자금이 될 ‘이익’을 냄으로써, 농업경영이 가능하게 된다.
농업의 성공 포인트는 이 책에 다 들어있다!”
“7가지 규칙만 잘 따라해도
1년만에 억대의 매출을 올릴 수 있고
행복한 귀농이 가능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 리 말
PART 1. 도입 _ 소규모 가족농업에서 어떻게 연매출 200억원의 회사로 성장시킬 수 있었을까?
Chapter 01. 곤약 시세의 대폭락이 경영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Chapter 02. 농가는 채소 재배만 해서는 안 된다!
Chapter 03. 다른 사람은 할 수 없는 것을 만든다
Chapter 04. 왜 대부분의 농가는 직거래를 하지 않는 것일까?
Chapter 05. 진공 냉각기가 개발되어 오지까지 양상추를 출하하다
Chapter 06. 첫 사원 채용과 임원으로의 승격
Chapter 07. 아마추어 농가의 육성으로 양상추의 연중 출하가
Chapter 08. 농업에도 출자해주는 사람이 있다
Chapter 09. 제로에서 토마토 농장을 시작하다
PART 2. 농사 초보자가 이익을 내려면 성공한 사람들의 요령을 배워야 한다
Chapter 01. 독립해서 농업으로 성공하려면?
Chapter 02. 개인의 신규 취농과 기업의 농업 참여의 차이
Chapter 03. 농업 참여에 장벽은 없다
Chapter 04. 지역 사람들과 융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Chapter 05. 가족의 협력이 좋은 작물을 낳는다
Chapter 06. 연수는 성공한 농가에서 받는 것이 좋다
Chapter 07. 농업은 기술로 결정된다
Chapter 08. 시간을 잊을 만큼 일을 좋아하라
Chapter 09. 자녀에게 농업을 시킬 수 있는가
Chapter 10. 판매를 생각하고 생산에 전념한다
Chapter 11. 재배로 성공하는 것과 경영으로 성공하는 것의 차이
PART 03. 작물을 상품화함으로써 이익을 낸다
Chapter 01. 내가 먹는 채소는 무농약이면서, 판매하는 채소는 농약 절임이라는 모순
Chapter 02. 누구를 위해 채소를 생산하는가? - 목표를 정한다
Chapter 03. 아무도 만들지 않은 상품에 고객의 잠재 요구가 있다
Chapter 04. 고객이 원하는 채소를 재배한다
Chapter 05. 타 산업과의 교류 속에서 새로운 상품의 아이디어가 태어난다
Chapter 06. 직거래로 새로운 상품이 만들어진다
Chapter 07. 농작물의 6가지 가치를 생각하자
PART 04. 농가에서만 할 수 있는 식품가공으로 이익률을 높인다
Chapter 01. 시세에 따른 가격형성에서 벗어나 안정된 가격을 만든다
Chapter 02. 처음부터 돈을 들이지 않아도 할 수 있다
Chapter 03. 농산물 가공으로 고수익화를 노린다
Chapter 04. 판매처가 요구한 위생관리의 수준
PART 05. 경영 규모에 맞게 고객을 만든다
Chapter 01. 외국 농가와 국내 농가는 왜 이렇게 다를까
Chapter 02. 채소를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곤란을 해결한다
Chapter 03. 작은 신문기사에도 큰 기회가 있다
Chapter 04. 클레임이나 문제 속에 성장의 씨앗이 있다
Chapter 05. 판매에 힘을 기울이면 고객은 떠나간다
Chapter 06. 규모에 맞는 고객은 반드시 존재한다
PART 06. 성공적인 농가는 매일 빼놓지 않고 기록을 한다
Chapter 01. 성공하는 농가와 실패하는 농가의 차이는 기록을 하는지 안하는지에 달렸다
Chapter 02. ‘인생 곧 농업’이라는 가치관을 갖는다
Chapter 03. 혼자서 관리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은 10명이다
Chapter 04. 경영 규모의 한계를 정한다
PART 07. 수중에 자금을 갖고 있어도 설비자금은 대출을 받는다
Chapter 01. 농업에서는 수중 자금을 넉넉히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Chapter 02. 돈에 여유가 있어도 설비는 대출을 받아서 산다
Chapter 03. 창업자금은 얼마나 필요할까
Chapter 04. 목적이 있는 돈을 모은다
Chapter 05.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이 이익을 낳는다
PART 08. 농부 개인과 회사를 위한 ‘방침 관리수첩’을 활용해서 꾸준히 이익을 낸다
Chapter 01. 성장에 맞춰 경영을 바꾼다
Chapter 02. 사원이 자주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Chapter 03. ‘경영이념 → 경영방침 → 부문방침 → 계획’에 따른 방침관리 수첩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