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에서는 농업이 왜 미래성장산업이 될 수 있으며 농업 선진국들과 글로벌급 해외기업들이 왜 농업 분야에서 공격적인 경영에 나서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FAO 자료에 의하면 현재의 농업경기는 세계적 농업 호황기였던 1970년대 초 이래로 40년 만의 호황 국면이 도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검토하며 세계 농업의 현재 상황과 미래를 설명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왜 농업은 미래성장 산업인가?
정부에서는 우리나라 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만들기 위해서 정책을 발표하는 등 힘쓰고 있다. 그러나 국민 대다수는 농업이 미래성장산업이라는 메시지에 대하여 특별한 반응을 보이고 있지 않다. 그 이유는 ‘농업은 지원이 있어야 하는 분야다’라는 선입관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원이 필요한 분야가 갑자기 미래성장산업이 되기 위해서는 농업이 왜 미래성장산업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근거 있는 설명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농업이 왜 미래성장산업이 될 수 있으며 농업 선진국들과 글로벌급 해외기업들이 왜 농업 분야에서 공격적인 경영에 나서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FAO 자료에 의하면 현재의 농업경기는 세계적 농업 호황기였던 1970년대 초 이래로 40년 만의 호황 국면이 도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검토하며 세계 농업의 현재 상황과 미래를 설명하고 있다.
농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한 신발상 경영전략
농업이 미래성장산업이 될 수 있는 이유를 단순히 농산물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의한 영향만으로 평가하면 안 된다. 지속 가능한 개발과 농업의 다원적 기능, 최근의 힐링에 대한 관심 그리고 UN에서 발표된 ‘World Happiness Report 2013’을 하나의 궤로 파악하며 사람들이 원하고 있는 가치를 농업적 가치와 연결하고 있다.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농업적 가치를 어떻게 적용하는가 하는 것은 농업이 미래의 성장산업으로 거듭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업의 6차 산업화는 농업에 경영전략을 도입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농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를 높이고, 신규고용 기회를 창출하고 더 나아가 신사업 분야의 탄생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일들이 목표를 제시하고 강력 추진이라는 압박형 정책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이런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게 하는 주체는 농업 분야 밖에 있는 일반 소비자들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농산품을 소비하는 고객들의 트렌드에 대하여 차별적 프리미엄 선호 등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고객들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각 지역별로 나름대로의 특장점을 살려가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이며 경영전략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시장의 트렌드는 많은 농업인들과 관련된 당국자들에게 참고가 될 것이다. 특히 사례로 들은 삼청동 길과 일본의 휴양관광지 유후인의 개발 과정은 새로운 느낌의 공감을 주고 있다.
미래성장산업 농업을 주목하라.
농업은 미래성장산업이다. 누가 뭐라고 반박을 할지라도 현재 전 세계적인 흐름과 앞으로의 비전을 보았을 때 가장 핫한 성장산업의 하나임은 사실이다. 또한 정부의 정책 중 주요한 정책산업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누구나 관심을 같고 꼭 알아야 할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래서 꼭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이 책은 농업의 미래성장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농업의 비전을 보여주며 앞으로 대한민국이 나아갈 지표를 명확히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학문적으로 난해한 이야기를 담고 있지는 않다. 글로벌 차원의 농업과 환경, FAO 통계, 시장의 트렌드, 경영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지만 스토리가 들어있는 내용으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읽기 좋고 이해하기 쉽다. FAO의 ‘Food Price Index’에 관한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저자가 제안하는 우리나라 농업의 해외 진출 방안으로서의 ‘Rice Road’에 관한 내용은 나름대로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서사성이 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내용을 이해하고 알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 4
1장 농업은 미래 성장 산업인가
1. 2000년부터 금융위기까지의 세계식량 수급 동향 ·· 14
2. 금융위기 이후 최근까지의 세계식량 수급 동향 ·· 21
3. 현재의 세계 식량가격지수 비교 ·· 22
4. 세계 인구 예측 ·· 26
5. 농업 관련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 현황과 비젼 ·· 38
6. 농업은 에너지 산업 ·· 41
7. 농업의 다원적 기능 ·· 47
2장 농업의 세계화
1. 경제의 세계화 ·· 57
2. 세계화 현상의 전망 ·· 59
3. 농산물 교역량의 증가 추이 ·· 60
4. 세계 쌀 생산량과 교역량의 추이 ·· 63
5. 세계 쌀 수요의 증가 ·· 67
6. 라이스 로드(Rice Road) ·· 73
7. 세계 옥수수 생산량과 교역량의 추이 ·· 82
8. 세계 밀 생산량과 교역량의 추이 ·· 86
3장 6차 산업화 농업과 경쟁전략
1. 농업의 6차 산업화란 무엇인가 ·· 92
2. 농업 6차 산업화의 의미 ·· 94
3. 농업 6차 산업화의 성공 조건 ·· 97
4. 일본 농업의 6차 산업화와 지산지소의 추진 ·· 101
5. 미국의 농민시장(Famers Market) ·· 105
6. 일본의 6차 산업화 정책에 대한 자체 평가 ·· 108
7. 비즈니스 모델 설정 단계부터 창의적 경쟁전략을 ·· 114
8. 사례 연구 ·· 129
9. 경쟁 전략 ·· 139
4장 시장의 트렌드
1. 트렌드에 대하여 ·· 146
2. 차별적 프리미엄 선호 ·· 148
3. 힐링(Healing)의 시대 ·· 157
4. PB상품은 진화 중 ·· 162
5. 지역 전통음식을 찾아서 ·· 167
6. 유기농 식품과 천연화장품을 찾는다 ·· 171
7. 추적가능성(Traceability)과 ICT 농업 ·· 176
8. 삼청동 길과 유후인 ·· 182
9.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 192
5장 농업과 환경
1. 기후 변화와 농업 ·· 202
2. 기후변화의 원인과 예측 ·· 204
3.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 211
4. 농업과 환경 ·· 216
맺음말 ·· 220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