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고객에서 답을 찾다『해바라기 마케팅』. 이 책은 고객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그리고 고객과 관계 맺는 방법, 고객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 고객을 경영에 참여시키는 방법에 대한 마케팅 이론과 저자들이 현장에서 얻은 지식을 접목한 69가지의 실전 아이디어 노하우를 담고 있다. 경영자는 한결같이 고객을 바라보며 고객중심으로 모든 것을 생각해야 한다는 해바라기마케팅 전략을 통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럼 어떻게 하라는 말입니까?"
□ 농산업CEO가 가장 만나보고 싶어 하는 사람!
융∙복합의 시대!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저자는 연간 270회의 강의와 현장 코칭을 통해 얻는 노하우를 정리한 책이 나왔다.
농업은 가공, 서비스가 융합되는 6차 산업화로 변화되고 있으며, 농업CEO 역시 농업생산, 가공, 농촌관광, 교육농장, 농가맛집 등 과거와는 전혀 다른 차원으로 경영을 변화하고 있는데 아이디어는 과거 1차에 머물러 있다면? 지금 그러한 상황이다. 이제 현장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 융복합의 시대 "6차 산업에 맞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바로 6차 사업의 중심에 고객이 있다.
□ 고객에서 답을 찾다! "해바라기마케팅"
“해바라기 마케팅”은 “이익을 만들어내는 유일한 집단”인 고객만을 바라보며 마케팅을 계획하고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경영자는 한결 같이 고객을 바라보며, 고객중심으로 모든 것을 생각하고 고객을 감동시키기 위해 모든 자원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고객을 경영의 가장 최우선에 두는 전략이 바로 해바라기마케팅 전략이다.
저자는 현장 변화의 방법을 고객에 두고 직접 현장에서 직접 현장에서 부딪치면서 고객이 어떻게 변화되고, 고객과 관계를 맺는 방법, 고객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 고객을 경영에 참여시키는 방법에 대해 마케팅 이론과 현장 속에서 얻는 지식을 접목하여 69가지 아이디어로 정리한 책이다.
□ 저자는 이 책을 새로운 농업의 변화! 6차 산업에 맞는 고객중심의 아이디어가 필요한 농산업 CEO, 농식품 가공업체 임직원, 농촌관광 리더, 농산업분야가 아니더라도 미래 농촌에서 꿈을 펼치고 싶은 예비귀농, 귀촌을 원하신다면 먼저 이 책을 권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분들이 바로 고객을 바라보는 1% 다르게를 이야기 한다. “지금의 1%차이가 모든 것을 좌우 한다”라고 이야기 한다.
마케팅 현장에서 성공한 아이디어는 너무 크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며, 바로 실천 가능한 1% 다른 것이라고 주장한다. 지금 1%만 다른 마케팅,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방법을 가장 쉬운 것부터 나의 1%는 무엇이며, 1% 다르게 고객을 움직이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마케팅 아이디어 찾기
1. 고객의 변화에서 마케팅 아이디어가 나온다
2. 고객의 불만을 해결해주면 대가를 지불한다
3. 창조적 모방가 ‘이모베이터(Imovator)’가 되라
4. 시장(Market)의 움직임(ing)을 보는 것은 마케팅의 출발이다
5. 왜 좀 더 일찍 이 교육에 참여하지 않았을까?
6. 한 권의 책을 읽는 것은 한명의 마케팅의 대가를 만나는 것이다
7.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먼저 버려야 한다
제2장 고객 알기
1. 모든 변화의 중심에는 바로 고객이 있다
2. 마케팅의 칼자루는 제품이 아닌 고객이 쥐고 있다
3.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주목하라
4. 내 경영은 고객욕구 몇 단계에 있는가?
5. 고객은 눈으로 먹는다
6. 체험을 사는 고객
7. “안전한 먹거리 찾기가 힘들잖아요”
8. 유통업체의 전략을 알면 고객이 보인다
9. 나누기를 잘하면 성공
10. 고객의 마음속에 보석 상자를 선물하자
제3장 고객 상품인지
1. 딱 세 마디로 소개해 보세요
2. 생산자는 제품을 생산하지만 소비자는 브랜드를 구매한다
3. 소비자는 스토리에 대해 15〜20% 높은 가격을 지불한다
4. 정보를 알면 가치가 높아진다
5. “경영자 자신을 브랜드화하라”
6. 백 마디 말보다 사진 한 장
7. 명함 한 장 주세요!
8. 고객들은 특별한 정보가 아니면 기억하지 않는다
9. 공짜! 공짜! 블로그를 만들자
10. 내 제품의 멋진 최종 산출물을 보여 주어라?
제4장 고객 관계 맺기
1. 고객이 몇 명입니까?
2. 고객은 내 상품과 몇 번이나 만날까?
3. 왜 고객 접촉점(Momont of Truth)을 늘려야 하는가?
4. 평생 몇 번 구입할까?
5. 감자튀김도 드시겠습니까?
6. 구매의사 결정자를 찾아라
7. 우수고객이 떠나버렸다. 왜일까?
8. 5일 시장에서는 고객과 직접 만나는데…
9. 30만 명의 주부가 모여 있는 곳에 가보자
10. 문자 메시지와 쪽지 한 장의 감동
11. 농장 소식을 한번 보내볼까?
12. 수박은 통통 두드려보고, 사과는 냄새 맡아보고…
13. 남들이 뭐라고 하지?
14. 언제까지 다른 사람이 나오는 TV, 방송을 보기만 하는가?
15. 전시회에 갔는데 효과 없어요
16. 경영은 나눔이다
제 5 장 고객 가치 높이기(UP)
1. 고객 가치를 높인다는 것?
2. ‘원가 < 가격 < 가치’
3. 과수원의 상품_56가지
4. 융합, 컨버젼스 농업,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
5. “고객은 아무것도 모른다?”
6. “듣고, 보고, 체험하고 나서 생각이 바뀌었어요”
7. 외형은 겉치레가 아니다
8. 햇빛을 풍부하게 담은 사과 200명 한정 판매입니다
9. 친환경 원료 및 소재를 사용하라
10. 판단은 이성으로! 구매는 감성으로!
11. 상품에 권위를 부여하자
12. 가격에 들어있는 소비자의 심리를 읽어라
13. 공짜 선물에 더 끌린다
14. 깨진 유리창의 법칙-고객 참여를 위해 작은 것부터 바꾸자
15. 혼자가 안되면 뭉쳐야 한다
제6장 고객 참여
1. 고객을 내 경영의 참여자로 만들어라
2. 열 번 듣는 것보다 한번의 체험이 훨씬 효과적이다
3. 일회성 체험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체험이 되게 하라
4. 남이섬에 내 나무가 있다
5. 포도나무를 분양하는 것으로 끝이 아니다
6.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다
7. 우리 즐거운 파티 한번 할까요?
8. “와서 보십시오”가 아니라 이제는 “가서 보여주겠습니다”
9. 이벤트는 모두가 즐거워한다
10. 고객이 고객을 관리하면 나는 뭐하지?
11. 우수고객을 넘어 팬을 만들어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