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전세계를 흥분시킨 페이스북에 적응하고 생존하라!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에 대해 배우는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우리나라에 상륙이 임박한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 실천 교과서다. 트위터 사용자의 3.5배인 5억 명의 사용자에다가, 매달 30억 명의 방문자를 보유한 페이스북에 대해 이해하면서 그것을 활용하도록 인도한다. 우리나라 최고의 페이스북 파워 유저가 저술했다. 전세계 사람들과 더불어 정보를 공유하고 그들과 친구로 발전하는 페이스북을 자신의 소셜 네트워킹 도구로 사용하도록 인도한다. 소셜 미디어를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탐구하고 있다. 아울러 페이스북에 오늘의 영광이 있기까지의 숨은 역사와 일화를 들려준다. 미래변화를 이끌어갈 페이스북의 전략과 정책도 분석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개인과 기업의 미래비즈니스 툴, 페이스북을 주목하라!
레이디 가가 1360만, 버락 오바마 1000만, 가입자수 5억명,
트위터 사용자의 3.5배, 방문자수 매달 30억명,
60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을 갖춘 새로운 네트워크 세상
국내 최초 출간! 국내 최고의 페이스북 파워유저들이 완성한 페이스북의 모든 것
전세계 5억 명의 가입자수, 미국 총 인구수의 41.38%, 영국 총 인구수의 44.07%, 마이클 잭슨 1700만, 호날두 700만, 매월 20억 장의 사진 업로드 등 자신의 놀라운 기록을 계속 갈아치우며 세상을 들썩이게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27세의 하버드 중퇴생 마크 주커버그가 6년 만에 전 세계 SNS 시장을 천하통일한 페이스북이다.
페이스북의 기록행진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30억 명의 방문자 수로 이미 구글을 추월했고, 방문순위가 아닌 방문자당 체류시간에 있어서도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모바일 기기로 페이스북을 접촉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2007년 ‘최고로 주목 받는 기업’으로,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주커버그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중 한 명으로(2008년 《타임》지) 선정되었다.
그렇다면 왜 전 세계인들은 페이스북에 이토록 열광하는가? 이번에 국내에서 최초로 출간되는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그 질문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내려줄 것이다. 이 책은 전 세계를 흥분시키고 있는 페이스북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해서 초보자들을 위한 실천 가이드, 여러 기업사례 분석을 통한 페이스북 마케팅 활용방안, 페이스북을 통한 미래변화에 대한 비전과 예측, 고급자들을 위한 실천 가이드에 이르기까지 페이스북의 정의와 How-to, 그리고 그 활용법(마케팅, 개인 브랜딩, 인적 네트워크 등) 등 페이스북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세상을 바꿀 페이스북에 한발짝 다가가고 싶은 이들, 인터넷 패러다임의 진화 속에서 세상의 변화에 동참하고 싶은 이들, 새로운 세계에 남들보다 빨리 깃발을 꽂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미래지도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다.
인맥경영의 새로운 무기, 마케팅의 새로운 도구
국내에서는 트위터 열풍이 거세다. 정치인, 연예인은 물론, 일반 개인들에 이르기까지 너나 할 것 없이 트위터에 몰두하고 있고, 트위터는 매체의 특성에 맞게 많은 사회적 이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SNS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매체의 역할 자체가 다르다. 트위터는 단문 형식의 소셜미디어적인 측면이 강하고, 유통 측면에서도 강한 브로드캐스팅(Broad Casting) 미디어로 간주된다. 트위터는 짧고 간단한 메시지로 수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팔로잉하게 하는 방식이라 메시지의 전달 속도가 매우 빠를 수밖에 없다. 그만큼 속보나 긴급을 요하는 토픽을 많은 사람들에게 순식간에 전달하여 공감을 빠르게 얻어낼 수 있다. 빠른 속도로 불특정 다수에게 소식을 연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RT 기능 덕분이다. 그러나 빠른 만큼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빨리 잊혀지기도 한다. 따라서 정보교류와 전파의 매체로 쓰인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트위터의 빠른 흐름보다는 공고한 인적 네트워크 형식을 취한다. 친구들과 관계 맺기를 하고, 그들의 일상 소식을 나누는, 친구들과의 소통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한때 국내에 열풍처럼 번졌던 ‘싸이월드’와 매우 흡사하다. 하지만 페이스북을 그저 ‘미국판 싸이월드’라고 말한다면, 그건 틀린 말이다. 우선 페이스북은 미국판이라고 하기에는 이미 사용자의 70% 이상이 해외 가입자인 글로벌 사용자들이다. 또한 단지 서비스 제공업체가 만들어준 틀과 메뉴 구조 안에서만 움직일 수 있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기능과는 도저히 비교할 수 없으리만치 수십만 개의 공개 어플리케이션을 언제든 추가로 장착할 수 있는 무한한 확장성을 갖고 있다. 즉 페이스북은 단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이다. 인맥 관리 및 친교 기능을 기초로 한 소셜 네트워크이면서 동시에 개인 포털 기능을 갖춘 파워풀한 미디어로, 수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을 결합하고 상상 이상의 기능들을 결합하여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개인 포털형 도구가 바로 페이스북이기 때문이다.
또한 페이스북은 세일즈와 마케팅의 새로운 도구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검색과 정보 네트워킹을 무기로 최선의 선택을 한다. 당연히 수요자인 고객과의 관계를 상실한 공급자들의 세일즈는 점점 더 어려워진다. 이제 공급자들이 소비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스스로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안으로 들어오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도래한 것이다. 이제는 고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야 한다. 그곳이 바로 페이스북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구글이라면, 구글이 가장 두려워하는 상대는 페이스북
웹에서 누가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인가? 이 책의 저자들은 그 해답은 바로 사람들과의 관계를 누가 더 많이, 그리고 정확하게 맺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현재의 검색 서비스 업체들은 검색 결과로 뿌려지는 콘텐츠 정보는 많이 갖고 있을지라도 정작 사용자들 자신이 믿는 친구에 대한 정보나 친구간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갖고 있지 못하다. 구글도 네이버도 이 점에서는 경쟁력이 떨어진다. 이것이 페이스북이 구글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고, 향후 국내에서 페이스북이 급성장하게 될 때 가장 긴장해야 하는 업체가 싸이월드보다 네이버인 이유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면 친구의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고 전달되는 입소문(Viral) 전파 매체로서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기본이다. 아무리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만들고 올려도 누군가 봐주지 않으면 의미없는 데이터로 사장된다. 따라서 내가 올린 콘텐츠를 누군가와 공유해야만 하고, 공유하려면 서비스 설계 구조 자체가 개방되어 있어야만 한다. 이제 웹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콘텐츠를 나누고 공유하는 시스템, 그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누가 더 쉽고 편리하게 구축하고, 그 유통망을 점령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 ‘소셜 네트워크 경제’의 핵심과 본질을 이해하고 선도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그 자리를 선점할 수 있다면, 지금의 ‘정보 검색 중심’에서 ‘소셜 인맥 중심’으로 진화하는 차세대 웹 국면에서는 막강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짧지만 굵은 페이스북의 지나온 성장 역사가 이것을 입증하고 있다.
▶ 추천사
틈틈이 트위터로 도민들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면서 그 힘을 실감한다. 때마침 트위터를 뛰어넘는 페이스북 책이 출간된다고 하니 무척 반가운 일이다. 페이스북이 지방정부와 주민들간의 친밀한 소통수단으로도 적극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김문수_경기도지사
소셜네트워크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비롯한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플랫폼이다. 그중에서도 혁신적 도구로 진화를 거듭한 패러다임 변화의 핵인 페이스북, 전 세계 모든 기업과 개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역사를 다시 쓰게 될 것이다. 한국에서도 페이스북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시점에 출간된 이 책이 그 새로운 역사의 밑바탕이 되길 바란다.
-김홍선_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TGIF(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 시대, 페이스북은 일상생활은 물론 비즈니스 방식의 혁명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에서 새로운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싶은 모든 독자들이 중독되어야 할 책이다. -유영만_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 지식생태학자
트위터 열풍에 이어 페이스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때에 페이스북 활용서가 나온 것은 대단히 뜻깊은 일이다. 이 책을 통해 페이스북이 개인의 창조성이 발현되고 기업의 숨겨진 진면목을 전달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로 활용되길 바란다. -이계안_전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현 2.1 연구소 이사장
해외에서 페이스북은 기업들이 활용해야 할 필수도구가 된 지 오래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소셜미디어의 바다에서 작은 쪽배로 사투를 벌이던 기업과 개인이 큼직한 항공모함에게 구조되듯, 이 책이 많은 기업과 개인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직_베타뉴스 대표
방송과 매거진을 결합하는 새로운 미디어 창출을 고심하던 중 이 책을 만났다. 사업에서 인맥의 중요성을 몸으로 느끼고 있는 나에게 이 책은 지금 최고의 지침서가 되고 있다. 나의 모든 친구들에게 진정으로 일독을 권한다. -조태준_(주)스탠드와프 대표이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4
Part 1 지구촌 5억 명의 프로필을 삼킨 블랙홀
1_페이스북 탄생에 얽힌 이야기들
세계는 왜, 지금 페이스북에 열광하는가 / 페이스북,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나 /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페이스북의 오늘 / 페이스북 웹 인터페이스의 진화 / 오픈 윈-윈Win-Win 전략: F8 플랫폼의 위력 / 방문자수 매달 30억 명, 구글을 뛰어넘다
2_페이스북 사용 현황 및 전망
나라별로 본 페이스북 사용자 분포 / 대륙별로 본 페이스북 사용자 분포 / 우리나라의 페이스북 사용자 현황
3_ 페이스북, 어떻게 이용되나
개인들의 페이스북 이용 사례 / 일반인들의 페이스북 실생활 이용 사례 / 기업들의 페이스북 이용 사례 페이스북 이용 사례의 시사점
4_ 페이스북의 주요 기능과 메뉴
참여와 나눔의 공간, [담벼락] / 온라인 자기소개서, 프로필 [정보] / 국경을 초월한 무언의 대화수단, [사진] / 개인의 아이디어 기록장, [노트] / 일대일 비밀 메시지 교신 도구, [쪽지] / 어플리케이션 연결 도구, [페이스북 커넥트]
5_ 페이스북의 ‘공유’ 철학과 미래
페이스북, 트위터의 단점을 보완하다 / 페이스북의 개발 동향과 미래 전략 / 소셜 웹 기술과 모바일의 만남 / 글로벌 소셜 웹의 출현과 웹의 미래 / 페이스북 ‘세계1등’은 무엇을 의미하나
Part 2 페이스북 사용법 가이드
일러두기 85
1_ 페이스북 가입하고 시작하기
페이스북 가입하기 86 │ 페이스북 시작하기 93 │ 프로필 정보 추가하기 95 │ 개인정보 공유범위 설정하기 106 │ 계정 설정 및 이름 변경하기 109
2_페이스북 기본 메뉴 살펴보기
페이스북 초기화면 구성 115 │ 상단 메뉴바의 구성과 기능 116 │ 좌변 메인 메뉴판의 기능 119 │ 우변 게시판 메뉴의 구성과 기능 123
3_ 페이스북 친구 맺고 소식 나누기
트위터 [팔로어]와 페이스북 [친구]는 어떻게 다른가 126 │ 이메일로 친구 찾기 129 │ 네트워크 정보로 친구 찾기 132 │ 친구 요청 및 초대하기 136 │ 친구 목록 관리 및 절교하기 142
4_ 친구와 대화하고 소통하기
친구와 쪽지 메시지 주고받기 / [담벼락] 게시물 업데이트하기 / [선물] 카드 보내기 / 온라인 채팅하기(실시간 대화나누기)
5_ 그룹 개설 및 이벤트 활용하기
[그룹]이란 무엇인가 / 그룹 보기 및 친구 따라 가입하기 / 그룹 찾기 및 자진해서 가입하기 / 그룹 만들고 멤버 초대하기 / 그룹 운영 관리 및 폐쇄하기 / 그룹 활동 참여 및 이벤트 초대하기 / 이벤트 찾아보기 및 참석 회신하기
6_ 페이지 개설 및 광고 활용하기
‘오픈 플랫폼’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라 / 작지만 강한 [페이지]의 정체 / [페이지] 만들어서 활용하기 / 페이지 개설 및 홍보 전략 세우기 / 페이지 광고 및 새 팬 만들기
7_ 페이스북, 비즈니스 도구로 활용하기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내게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찾기 / 재미있는 게임 어플 설치하기 / 비즈니스 활용사례 1-웹문서 공유 어플, Docs / 비즈니스 활용사례 2-온라인 장터, Marketplace / 비즈니스 활용사례 3-프로필 정보를 이력서로 / 비즈니스 활용사례 4-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사용법] 설명을 마치며
Part 3 페이스북, 소셜 미디어 시장을 삼키다
1 _ 인맥경영의 새로운 무기, 소셜 미디어
어느 날 페이스북이 내게 말을 걸었다 / 인맥경영의 새로운 보물상자를 발견하다 / 마크 주커버그, 그 원대한 꿈에 놀라다 / 페이스북 마케팅,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2 _ 페이스북의 소셜 미디어 경제학
스마트폰 시대의 절대 강자, 페이스북 / 펩시, 15년 슈퍼볼 광고를 접다 / 바이럴 마케팅과 SNS의 만남, 소셜 플러그인 / 마케팅 관점에서 본 페이스북 경제학
3_해외 페이스북 마케팅 응용 사례
해외 기업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에서 배울 점 / 유명 인사들의 퍼스널 마케팅 활용사례 / 평범한 개인들이 페이스북 프로필을 챙겨야 하는 이유
4_국내 페이스북 마케팅 활용사례
국내 대기업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 매스 미디어 시장과 소셜 미디어의 결합 / 개인, 중소기업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 국내파 인기 연예인의 페이스북 마케팅 / 벤처 기업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진출 사례
5_페이스북의 미래와 우리의 과제
페이스북과 인터넷의 미래 /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 분석 / 페이스북과 싸이월드의 미래 전략 / 페이스북, 3년 내 네이버 경쟁자로 뜬다 / 소셜 미디어와 개인 브랜딩 전략
Part 4 페이스북 파워 업그레이드 활용법
1.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페이스북 공유 버튼 달기 / 2.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3. 뉴스 기사를 페이스북 공유하기 / 4. 블로그 및 게시판 글에 [좋아요](Like) 버튼 생성하기 / 5. [Recommendations](추천) 박스 생성하기 / 6. 페이지 홍보용 [Like Box] 생성하기 / 7. [Activity Feed](최근 활동) 박스 생성하기 / 8. [Live Stream] 및 [Comments] 박스 생성하기 / 9. 소셜 플러그인 사이트 [Sendible] 활용하기 / 10. 페이스북 툴바 설치 방법 / 11. 페이스북 사용시 ‘광고 제거용 스크립트’ 설치하기 / 12.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지 않고 채팅하기 / 13.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지 않고 게시물 올리기 / 14. 페이스북 플러그 카운터 달기 및 게시판 적용하기 / 15. 플래그 카운터 친구에게 추천하기 / 16. 아이폰용 페이스북 설치 및 사용법 / 17. 트윗덱TweetDeck 설치 및 사용법 / 18. 포스퀘어FourSquare 앱 설치 및 페이스북 적용하기
저자 후기_세상이 나를 알게 하라 _ 구창환(인맥경영연구원 원장)
저자 후기_페이스북 파워 유저로 거듭나라 _ 유윤수(전 소닉월 한국지사장)
저자 후기_글로벌 네트워크 시대, ‘파워 소셜러’가 되자 _ 최규문(씨알네트웍스 CEO)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