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국내 최고의 창조와 창의력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이홍 교수가 방대한 양의 자료를 검토하고 창조적인 사람들을 만나면서 얻은 정보들을 녹여 창조에 대한 새로운 제시를 한 책이다. 스스로 정립한 획기적인 창조 이론과 수많은 실제 사례자료를 바탕으로, 변화와 위기의 시대에 개인과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생존전략으로 창조의 습관화를 설명하면서 구체적인 대안과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창조의 대명사 스티브 잡스로부터 시작해서 고 정주영 회장, BBQ 윤홍근 회장, 평범한 가정주부에서 스팀청소기 사업가로 성공한 한경희 씨, 아픈 아들이 쉽게 빨 수 있도록 주름져 구부러지는 빨대를 만들어낸 어느 어머니, 설거지하는 며느리를 보면서 ‘발로 조절하는 수도꼭지’를 만들어낸 78세의 할머니 사장님 등에 이르기까지, 책 안에는 수없이 많은 창조적인 인물들이 등장한다.
모두에게 적용되는 수십 개의 구체적인 사례들과 저자의 학문적 이론들, 저자의 사회현상에 대한 탁월한 이해와 예리한 분석은 읽는 이들에게 창조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창조습관의 필요성, 흥미로운 읽을거리, 더 나아가 시대와 미래를 읽는 즐거움을 선사해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창조습관, 위기와 변화의 시대에 기업과 개인에게 주어진 기회의 열쇠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과 초고속의 진화를 매일 거듭하는 IT의 눈부신 발전, 도요타 같은 국제 초우량기업의 몰락 등을 매일 접하는 기업과 직장인들에게 지금 현재는 최대의 위기의 시대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창조(Creativity)’는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저자는 이 위기를 탈출할 수 있는 마지막 돌파구는 ‘창조습관(The creative havit)’이라고 주장한다.
2010년 전세계의 영화 흥행기록을 새로 쓰며 현대자동차의 연간 매출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했다는 3D영화 , 한국에 상륙하자마자 단번에 수십만 대가 보급된 아이폰을 보고 놀라워하고 그것을 만들어낸 스티브 잡스의 신화, 그리고 사상 최고의 영업이익을 내고도 삼성이 10년 후에 구멍가게로 전락할 수 있다는 이건희 회장의 위기론 등은 이 책 『창조습관』이 왜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가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위기의식을 느끼는, 그리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기회를 잡으려는 모든 기업과 개인에게 ‘창조습관’은 그 기회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국내 최고의 창조멘토이자 변화전도사 이홍 교수가 쓴 전환시대의 경영교과서
『창조습관』은 국내 최고의 창조와 창의력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이홍 교수가 방대한 양의 자료를 검토하고 창조적인 사람들을 만나면서 얻은 정보들을 녹여 창조에 대한 새로운 제시를 한 또 다른 의미의 창조물이다. 스스로 정립한 획기적인 창조 이론과 수많은 실제 사례자료를 바탕으로, 변화와 위기의 시대에 개인과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생존전략으로 창조의 습관화를 설명하면서 구체적인 대안과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우리의 미래를 좌우할 경영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삼성을 비롯한 수많은 대기업은 물론 정부 산하조직 등에서 조직과 개인이 가져야 할 창조성에 관해 오랜 세월 연구하고 강연과 컨설팅을 해오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창조멘토로 인정받아왔다.
창조의 대명사 스티브 잡스로부터 시작해서 고 정주영 회장, BBQ 윤홍근 회장, 평범한 가정주부에서 스팀청소기 사업가로 성공한 한경희 씨, 아픈 아들이 쉽게 빨 수 있도록 주름져 구부러지는 빨대를 만들어낸 어느 어머니, 설거지하는 며느리를 보면서 ‘발로 조절하는 수도꼭지’를 만들어낸 78세의 할머니 사장님 등에 이르기까지, 책 안에는 수없이 많은 창조적인 인물들이 등장한다. 창조는 창조기회를 포착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그들은 지식이 많다거나, 경험이 많아서라기보다는 평소에 창조하는 습관을 스스로 들임으로써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자신의 새로운 삶을 개척하는 창조의 기회로 삼았다.
모두에게 적용되는 수십 개의 구체적인 사례들과 저자의 학문적 이론들, 저자의 사회현상에 대한 탁월한 이해와 예리한 분석은 읽는 이들에게 창조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창조습관의 필요성, 흥미로운 읽을거리, 더 나아가 시대와 미래를 읽는 즐거움을 선사해줄 것이다.
창조는 숨쉬듯 생각하고 밥먹듯이 실행하는 자만이 이룰 수 있다
창조는 인생이 꿈꾸는 그 무엇을 얻기 위한 수단이다. 이 수단적 행위를 반복하다 보면 습관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창조습관이다. 저자는 창조력의 원천을 개인의 특성이 아닌 습관, 즉 행동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모든 사람들이 습관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 있는 습관고리는 일상습관의 고리다. 하지만 창조적인 사람들은 그것 외에 또 다른 삶의 고리를 하나 더 가지고 있는데 그것이 창조습관 고리다. 창조행위를 습관의 일부로 만듦으로써, 창조에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창조습관은 5가지로, 창조에 쉽게 다가가는 습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습관, 고착에서 빠져 나오는 습관, 영감창고(靈感倉庫)를 활용하는 습관, 벼랑 끝에 서는 습관을 가리킨다. 이러한 구체적인 방법론들은 저자가 오랜 연구를 통해 얻어낸 귀중한 결과물들이다.
이 책은 많은 기업의 리더들이나 교육인사 담당자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책이다. 어느 대기업의 리더의 추천사가 그것을 증명한다.
조직과 기업, 개인이 모두 변화의 폭풍 속에 와 있는 시대다. 기업들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책임자에서부터 말단에 이르기까지 변화의 단초를 마련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창조를 습관화하는 것이라는 저자의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매크로한 ‘창조’의 개념과 방법을 구체적이고 실천할 수 있는 ‘습관’으로 재정의함으로써 한계에 놓인 개인과 기업에게 현재를 뛰어넘을 수 있는 지혜와 희망을 보여준다.
- 이상철(통합LG텔레콤 대표이사 부회장)
지금, 창조습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
첫째, 창조력 없이는 더 이상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남을 아무리 빨리 쫓아가도 쫓아가기만 하면 우리는 항상 남의 뒤에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창조력을 키우는 것이다.
둘째, 우리 사회가 네비게이터 성장을 더 이상 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아무도 우리에게 가르쳐주지 않는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을 우리가 배워야 하는 환경이 다가왔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사회환경의 변화로 우리 기업들의 인재상이 바뀌었다. ‘열심히’ ‘성실히’가 키워드였던 시절에는 개인의 생각은 필요없었고, 그저 시키면 시키는 대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사람을 선호했다. 이런 인재상에게는 영혼이 필요 없다. 하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미래가 요구하는 앞으로의 인재는 자신의 영혼을 갖는 창조적인 사람들인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창조는 습관이다
창조습관을 가진 사람들
일상습관 고리와 창조습관 고리
제2장 창조습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
창조습관이 필요한 이유
선도국가로의 진입
네비제기터 성장의 한계
사회적 까다로움
게임 종류의 변화
제3장 5가지 창조습관 - 개관
창조적인 사람들의 5가지 습관
제4장 창조에 쉽게 다가가는 습관 - 창조습관 1
: 창조동기 만들기
창조와 인생의 기회
습관이 만들어지는 이유
창조동기 만들기
지식에 대한 염려 덜기
제5장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습관1 - 창소습관 2
: 인위적 상상의 기술
창조와 상상
인위적 상황 속에 나를 집어넣기
인위적 상상에 능한 사람들
인위적 상황 설정하기
제6장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습관2 - 창조습관 2
: 현상을 다르게 보는 기술
창조의 3단계
익숙한 현상에 대해 문제 인식하기
질문을 통해 호기심 갖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고민하기
제7장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습관3 - 창조습관 2
: 관찰을 깊게 하는 마음의 기술
삶의 지배자 바꾸기
심리적 주인의식 갖기
제8장 고착에서 빠져나오는 습관1 - 창조습관 3
: 이미지(의미) 해체와 원점회귀 사고
고착
이미지(의미) 해체
원점회귀 사고
제9장 고착에서 빠져나오는 습관 2 - 창조습관 3
: 관점을 전환하는 생각의 기술
여집합 사고
모순 발상
데칼코마니 사고
제10장 영감창고를 활용하는 습관 - 창조습관 4
: 영감을 얻는 맥 찾기
영감창고 활용하기
영감창고를 활용하는 사람들
영감창고 활용시 주의사항
제11장 벼랑 끝에 서는 습관 - 창조습관 5
: 벼랑 끝에서 얻는 창조의 기술
한계상황과 한계경험
한계경험의 작동원리
한계경험을 창조에 활용하는 사람들
한계상황 만들기
한계상황과 광기
제12장 창조로 다가서는 사람들에게
안주하는 습관에서 벗어나자
창조적 설득을 생각하자
창조동기를 폭넓게 생각하자
왜라는 질문을 할 때는 조심하자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