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디자인을 활용해서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낸 기업 24!
『결국 디자인』은 일본 최고의 경제 언론사 '닛케이'의 종합정보지인 《닛케이 디자인》이 기업의 성장에 있어 디자인이 핵심 요소라는 점을 일깨우고자 제조업, 서비스업 등의 분야를 두루 취재하고 그중 화제가 된 기사만을 모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와의 소모적인 가격 경쟁을 극복하고 새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기업과 브랜드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는 디자인의 힘을 짚어낸다. 특히 경영진이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에 깊이 관여함으로써 성공한 기업들의 전략과 사례를 담았다. 농업에 디자인을 도입해 사업 확장에 성공한 ‘라쿠에’의 농산물, 백화점과 미술관을 융합한 공간 디자인으로 고객을 끌어들인 ‘마루이’의 복합 문화 공간 등 업종에 관계없이 디자인을 활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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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모방하기보다 모방 당하는 회사가 되라!
디자인을 활용해서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낸 기업 24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와의 소모적인 가격 경쟁을 극복하고 새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기업과 브랜드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는 디자인의 힘을 짚어낸다. 특히 경영진이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에 깊이 관여함으로써 성공한 기업들의 전략과 사례를 담았다. 일본 최고의 경제 언론사 〈닛케이〉의 종합정보지인 〈닛케이 디자인〉은 기업의 성장에 있어 디자인이 핵심 요소라는 점을 일깨우고자 제조업, 서비스업 등의 분야를 두루 취재하고 그중 화제가 된 기사만을 모아 책으로 엮었다. 눈에 띄는 성과를 이뤄낸 ‘다이슨’, ‘닌텐도’ 같은 기업들의 극적인 이야기를 밝힌다.
김영준 삼성전자 전무 SADI 학장이 추천한 이 책은 경영자뿐 아니라 비즈니스맨과 디자이너들에게 도움과 영감을 주며 국가경쟁력 강화와 경제 성장을 바라는 우리 모두에게 살아 있는 교훈이 될 것이다.
일류가 되려면 디자인 의식을 가져라
전 세계 고객들을 매료시켜 일류 기업으로 성장한 사례들 속에서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경영자부터 디자인 마인드를 인식해야 한다. 소니 전자의 CEO이자 디자인 책임자로 일하며 소니의 전성기를 이끈 이데이 노부유키 역시 서두에 실린 인터뷰에서 “경영자 스스로가 브랜드와 디자인의 가치를 더 의식해야 한다”고 말한다.
기업 내의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최고 경영자와 임원 그리고 디자인에 관여한 전문가들이 직접 들려주는 이야기를 담았다. 가정이나 추측이 아닌 기업의 실제와 경영진의 생각이 그대로 들어 있어, 디자인 투자를 결정하고 시장의 반응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남다른 디자인으로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미야케 잇세이’의 패션 브랜드, ‘무인양품’의 생활용품 등을 이끈 경영자들이 직접 들려주는 경영 전략과 성공 비법을 통해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는 모든 기업에게 자극과 롤 모델이 된다. 또 디자인을 디자인 담당자에게 일임해버릴 것이 아니라 경영자를 비롯한 모든 구성원이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야 함을 일깨워준다.
디자인으로 혁신을 이룬 기업들
기술 개발이나 원가 절감에 비해 디자인의 중요성은 쉽게 간과되는 경향이 있어왔다. 그러나 이 책은 기업의 핵심 요소로 디자인을 말한다. 먼저 1부에서는 디자인을 매개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사랑받는 기업들의 경영 법칙을 배울 수 있다. 일상 속 불편함을 해결하려고 애쓰는 과정에서 좋은 디자인을 탄생시키는 ‘다이슨’의 가전제품, 소비자의 관점에 밀착해 인터랙션 디자인을 만드는 ‘닌텐도’의 게임 소프트웨어 등의 성공 사례를 듣는다. 2부에서는 디자인으로 제품과 브랜드를 ‘차별화’해 동종업계에서 우위를 점한 ‘히카리 미소’의 미소된장 패키지 디자인과 로고 리뉴얼을 소개한다. 이어서 3부에서는 디자인의 손길을 더해 ‘새 시장’을 개척한 예들을 볼 수 있다. 업무용 제품에 디자인을 가미한 것을 계기로 소비재로 히트를 친 ‘카모이 가공지’의 마스킹 테이프 등을 통해 디자인의 힘을 실감한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디자인을 통해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음을 말한다. 10년 후를 내다보는 디자인 전략을 짜는 ‘에스테 화학’의 방향제, 디자인을 통해 회사 안팎으로 경영 철학을 공유하는 ‘스마일즈’의 숍 디자인 등에서 성공 비법을 알아본다.
업종과 규모를 초월한 디자인 활용
우리나라에서도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기업들이 디자인 경영을 선언하고 디자인에 주력하고 있지만 대기업과 전자업계에 편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중소기업에서는 디자인 경영이라고 하면 자본이 많은 대기업이나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 책에서는 업종과 규모를 막론하고 디자인을 활용한 사례를 알려준다. 다른 비용을 줄여서라도 디자인 비용을 마련할 정도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지한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통해 고정관념을 깬다. PC 주변기기 브랜드 ‘에레콤’, 가구 브랜드 ‘무인양품’ 등의 제조업뿐 아니라 서비스업, 농업, 유통업 등 다양한 산업의 사례들을 소개한다. 농업에 디자인을 도입해 사업 확장에 성공한 ‘라쿠에’의 농산물, 백화점과 미술관을 융합한 공간 디자인으로 고객을 끌어들인 ‘마루이’의 복합 문화 공간 등 업종에 관계없이 디자인을 활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규모 역시 글로벌 가전 기업인 ‘다이슨’부터 1인 가전 기업으로 시청각 기기를 만드는 ‘이데아 인터내셔널’까지 다양하며 디자인이 소규모 비즈니스에 있어 오히려 무기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추천의 글
디자인 경영에 눈을 뜬 한국 기업들이 세계로 뻗어나가며 일본을 긴장시키고 있다. 그러나 우리보다 빨리 디자인을 통해 혁신을 이뤄낸 일본 기업들에게는 여전히 배울 것이 있다. 제조업에서 농업까지, 대기업에서 자영업까지 디자인의 중요성을 자각한 일본 경영자들의 목소리와 성공 사례들을 이 책에서 찾는다.
기업과 브랜드의 가치 창출을 위한 해답, 그것은 ‘결국 디자인’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_ 김영준 삼성전자 전무 / SADI 학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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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rologue 디자인 경영에 눈뜬 기업만이 생존한다
Interview 소니의 전성기를 이끈 이데이 노부유키의 일침
1. 디자인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다
1 다이슨 | 일상 속 불편을 해결하는 디자인
2 닌텐도 | 소비자를 즐겁게 하는 인터랙션 디자인
3 타비오 | 디자인을 이용해 상품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전달
4 무인양품 | 더 많은 이들의 생활을 여유롭게 하는 디자인
5 호시노 리조트 | 고객을 만족시키는 브랜드 전략
6 하구루마 봉투 | 소비자의 정서가 끼어들 수 있는 디자인
2. 디자인으로 차별화하다
1 히카리 미소 | 디자인으로 소모적인 경쟁을 탈피
2 이데아 인터내셔널 | 디자인으로 대기업과 차별화
3 ABC 쿠킹 스튜디오 | 디자인으로 현실적 제약을 극복
4 파크 코퍼레이션 | 고객뿐 아니라 직원도 즐거운 디자인
5 마루한 | 시대 변화에 디자인으로 대응
6 라쿠에 | 농산물의 이미지를 디자인으로 개선
3. 디자인으로 새 시장을 개척하다
1 에레콤 | 시장에 없는 디자인
2 카모이 가공지 | 디자인의 힘으로 새로운 용도를 발굴
3 마루모 인쇄 | 기술을 표현하고 알리는 디자인
4 모모세 다다미 | 쓸모없는 것을 쓸모 있게 만드는 디자인
5 미야자키 의자 | 독자적인 상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6 아카리네 | 디자인을 무기로 1인 가전 기업 개척
4. 디자인으로 비전을 제시하다
1 에스테 화학 | 10년 후를 내다보는 디자인 전략
2 닛세이 식품 | 소비자의 세대교체를 겨냥하는 디자인
3 미야케 잇세이 | 독보적인 미의식으로 제조업의 미래를 창조
4 제이아이앤 | 경영자가 앞장서 이끄는 디자인 전략
5 스마일즈 | 디자인을 통해 회사 안팎으로 경영 철학을 공유
6 마루야 | 디자인 투자로 새로운 콘셉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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