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환율, 금리, 국제 유가, 부동산 가격, 세금, 무역 적자 등 경제용어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어른들도 선뜻 답하기 어렵다. 이렇게 답하기 어려운 용어와 각종 경제 현상들을 배워나갈 수 있는 책으로, 무조건 외우는 암기 식이 아닌, 한 문제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배워 나가게 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책에는 늘 엉뚱한 말을 하는 꼬물꼬물 박사님과 호기심쟁이 두 남매 꼬불이와 꼬질이가 등장한다. 이들은 꼬물꼬물 박사님이 던진 수수께끼 같은 이야기를 꼬리에 꼬리를 물듯 하나하나 추적하며 경제와 그에 얽힌 인과관계를 쉽고 재미있게 배운다.
경제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함께, 사회적 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부동산 가격의 개념과 파생되는 거푸, 투기 등과 같은 여러 문제점을 이해해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중국과 미국 간 환율 전쟁, 카트리나로 인한 유가 급등, 유럽 통합의 의미 등 시사에 대한 상식도 챙길 수 있다.
총 열한 장으로 구성된 책은 각 장이 끝날 때마다 '꼬물꼬물 박사님의 마무리'라는 코너를 만들어 놓았다. 앞에서 배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재요약하여 한 번 더 읽고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생활 경제가 꼬물꼬물
1. 가족 외식이 줄어든 이유가 허리케인 때문이라고?
갑자기 가족 외식이 줄어들었더 / 물가가 오르면 가계 예산을 다시 짠다 / 국제 유가가 오르면 물가가 오른다 /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국제 유가가 올랐다 /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아프리카 사람들이 굶주림에 허덕이게 되었다
2. 아기가 웃으면 신용카드를 많이 쓰게 된다고?
아기가 광고를 보고 웃는다 / 광고를 보면 물건을 사고 싶어진다 / 물건을 사러 할인점에 가자 / 할인점에서 신용카드를 많이 쓰게 되었다 / 상상으로 꾸며 본 샘 월튼과 프랑크 맥나마라의 저녁 식사
3. 웰빙에 대한 관심이 닭튀김 가격을 올렸다고?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 웰빙으로 올리브유 소비가 늘었다 / 올리브유로 튀긴 닭을 팔자 / 닭튀김 가격을 올려라 / 키즈 마케팅, 어린이를 잡아라
4. 부자는 찰흙이 만들어 준다고?
투자를 잘하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 종자돈을 투자하면 돈이 불어난다 / 돼지 저금통으로 종자돈을 모으자 / 찰흙으로 만든 돼지 저금통 / 꼬불이의 인터뷰: 워런 버핏
나라 경제가 꼬물꼬물
5. 새 지폐가 금 세공업자들 때문에 만들어진다고?
새 지폐를 만든다 / 돈을 발핸하는 곳은 한국은행이다 / 한국은행은 중앙은행이다 / 중앙은행이 만들어진 것은 금세공업자들 때문이다 / 돈의 주인공이 된 얼굴들
6. 설날이 지나면 금리가 올라간다고?
설날은 세뱃돈을 받아서 좋아요 / 세뱃돈은 새 돈으로 주세요 / 돈이 많아지면 물가가 올라간다 / 물가가 오르면 금리를 올린다 / 꼬질이의 인터뷰: 밀튼 프리드먼
7. 초콜릿으로 사랑을 고백하면 정부가 돈을 많이 쓴다고?
사랑을 고백하게 만드는 초콜릿 / 초콜릿은 불황일 때 더 잘 팔린다 / 불황이면 정부 사업이 많아진다 / 정부의 사업이 많아지면 정부가 돈을 많이 쓴다 / 초등학생들도 세금을 내고 있어요
8. 튤립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오른다고?
부동산 가격이 오른다 /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 거품이 생긴다 / 부동산 거품은 투기로 인해 커진다 / 투기를 불러일으킨 튤립 /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떤 집에 살고 있을까?
세계 경제가 꼬물꼬물
9. 후추가 농민들을 울게 만들었다고?
수입 농산물때문에 농민들이 울고 있다 / 식량 자급률이 떨어지는 것은 무역을 통해 값싼 농산물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 새로운 뱃길은 무역을 활발하게 만들었다 / 후추가 새로운 뱃길을 열었다 / Made in Korea, 정말 대단해요
10. 미국과 중국이 싸우면 우리 기업이 좋아한다고?
미국과 중국이 싸움을 벌인다 / 싸움의 원인은 미국의 무역 적자 때문이다 / 미국의 무역 적자를 줄이기 위해서 위안화의 가치를 올려라 / 위안화 가치가 오르면 우리나라 기업이 웃는다 / 꼬불이, 은행에서 달러를 사다
11. 유로화가 제2의 대한민국을 만든다고?
유럽의 12개국의 돈, 유로화 / 유로화는 유럽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여준다 / 국제 경쟁력이 높은 기업은 다국적기업으로 성장한다 / 다국적기업은 제2, 제3의 대한민국을 만든다 /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들
왜 그런지 생각해 봅시다
참고 도서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