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동아시아 미술사의 거장이자 세계적인 미술사학자 로타 레더로제의 『미불과 중국 서예의 고전』.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제1장에서는 진나라 전통의 주된 인물인 왕희지와 왕헌지를 소개하고, 진나라 명서가들의 전통에 대해 다룬다. 제2장에서는 진나라의 전통에 대한 미불의 이론과 실기 연구를 논하고, 제3장에서는 미불이 알고 묘사한 진나라의 작품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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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삼천 년 중국 서예사에 획을 그은 명서가 왕희지, 왕헌지
이들의 예술혼이 담긴 첩帖의 전통
첩이란 종이나 비단 위에 소품으로 쓰는 개인적인 편지를 의미한다. 육조시대에 이르러 예술적인 관심이 기존의 비碑에서 첩으로 이동하면서 예술작품으로 수집되기에 이르렀다.
이 책은 중국 서예사에서 예술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첩帖의 전통을 세운 이왕 즉 왕희지?왕헌지와 당시 명서가들의 작품을 살펴보고, 미불이 그 작품들을 감식하는 과정을 되짚어나가며 동진 명서가들로부터 시작한 고전 전통 안에서의 미불의 위상을 규정한다.
중국 서예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서예가이자 감식가
미불, 첩帖의 전통을 세우다
삼천 년 중국 서예사에서 미불의 위치는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고하다. 중국의 명서가 왕희지와 왕헌지의 전통을 이어받은 미불은 명서가인 동시에 중국 서예 역사상 가장 뛰어난 감식가 중 한 사람으로, 오늘날까지도 서예작품의 진위 연구에 막강한 영향을 미친다. 중국 서예의 고전 전통은 4세기 진나라의 필사 명작에 근본을 둔 반면, 이 전통의 전파는 이어지는 모본들과 대부분의 진적이 없어진 후 그 명작들에 대한 토론에 의지해야 했다. 송사대가 중 한 사람인 미불은 진나라 명서가들의 예술 전파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그의 비평 연구와 기록들이 송 이전 이 작품들의 내력에 대한 가장 중요하고 유일한 원천이다.
동아시아미술사의 거장이자 세계적인 미술사학자
로타 레더로제의 역작!
로타 레더로제는 2005년 유명한 발잔상을 받으며 동아시아미술사의 거장으로 인정받았다.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한 그는 동아시아미술사는 물론 유럽과 중국, 일본의 역사에도 밝으며 2010년에는 국립중앙박물관 주최한 고려불화 국제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에 초청되어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 책은 로타 레더로제의 국내 첫 번역서로, 이 책에서 그는 중국 서예사의 진화적인 형태에 대한 전례 없는 정보를 제공한다. 미불의 해석 속에서 전래된 고전적 대가들의 편파적인 모습을 평가하기 위해서 작가는 미불이 과거를 조사하기 위해서 사용한 방법을 연구한다. 그는 미불의 이론에서 추론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미불의 역사적·미학적 개념을 조사한다. 또한 레더로제는 미불과 진 명서가들의 작품에 대한 상세한 서풍 비교를 통해서 미불이 어떻게 그 전통을 변화시켰는지 더욱 정확하게 식별해낸다. 결과적으로 저자는 서예사를 공부하기 위한 분명한 분석 방법뿐만 아니라 중국 예술의 이 핵심 분야에서 지금까지 서양에서 주어진 것보다 더 근접한 관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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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도판 목록 / 인사말 / 머리말
제1장 고전古典 전통
一. 서체와 서풍
二. 역사적 발달
비碑와 첩帖 / 이왕二王 / 전통의 기원 / 〈난정서蘭亭序〉 / 전통의 확립
三. 근본적인 문제
문인의 예술 / 모본 / 소장품
제2장 미불의 서예 연구
一. 미불과 그 계파
二. 비평가 미불
조사방법 / 역사적 개념 / 미학적 개념
三. 모사가 미불
문헌 증거 / 서풍 분석 / 자유로운 창작 /
제3장 진나라 첩에 대한 미불의 지식
一. 왕희지
해서 / 행서 / 〈난정서〉본 / 초서
二. 왕헌지
진적 / 모본 / 미불이 보지 못한 첩
三. 진나라의 다른 명서가들
四. 결론
부 록
A. 원문과 번역
B. 미불이 언급한 진나라의 첩
역자 후기 / 서예 용어 / 참고문헌 / 색인 / 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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