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당신이 디자인에 끌리는 이유!
『디자인을 과학한다』는 디자인에 대한 원론적인 설명에서부터 인간이 궁극적으로 끌리는 디자인의 법칙과 의미를 쉽게 설명한 디자인 입문서이다. 이 책은 원숭이 캐릭터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인지 반응, 디자인의 근거 그리고 디자인을 활용하기 위한 매뉴얼을 쉽게 설명한다. 또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학문에 전문적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심 내용을 정리하였다. 작고 귀여운 원숭이와 함께 디자인에 대한 모든 것을 만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디자인의 비밀과 법칙을 본격적으로 파헤치는 한 권의 책!
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 디자인 전공 학생, 초보 디자이너를 위한 디자인 입문서!
『디자인을 과학한다』는 디자인에 대한 원론적인 설명에서부터 인간이 궁극적으로 끌리는 디자인의 법칙과 의미를 쉽게 설명한 디자인 입문서이다.
도서에 등장하는 원숭이는 디자인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인지 반응, 디자인의 근거 그리고 디자인을 활용하기 위한 매뉴얼을 쉽게 설명해 주는 인도자의 역할을 해낸다. 독자들은 이 작고 귀여운 원숭이를 따라 처음부터 책의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어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디자인을 활용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리라!
이미 국내에서 디자인과 색채에 관한 여러 도서를 선보인 포포 포로덕션의 최근 도서이며, 한국판에서는 원서의 설명과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쉽고 간단한 설명을 위한 편집을 선택했다.
특히, ACA(Asia Creative Academy) 총감독이면서 서울시립대 디자인대학원의 김경균 교수가 번역하여, 본 도서의 깊이와 감각적인 면을 최대한 끌어 올리도록 노력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3
서장 디자인이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2
디자인의 탄생 배경 16
디자인의 대상 18
혼동해서 사용하는 디자인 용어 20
제1장 디자인의 인지
디자인의 인지 24
시각의 중요성 26
사물을 보는 구조 28
색의 지각 시스템 34
색채형 인간과 형태형 인간
- 색에 영향을 받는 사람과 형태에 영향을 받는 사람 36
- 색채형 인간과 형태형 인간의 성격 40
갓난아기는 색이나 무늬를 좋아한다 44
인지의 특성
- 사람은 왼쪽 시야를 먼저 본다 46
- 피겨와 그라운드의 관계 50
- 스트루프 효과 52
- 색과 크기의 향상성 54
- 문맥효과 56
인지 시스템 요약정리 58
제2장 인지와 이미지
인지와 이미지 62
이미지의 중요성 64
이미지 형성과 이미지 값 68
색채 이미지 70
형태 이미지 76
형태와 색의 이미지 78
배색 이미지
- 하양의 배색 이미지 82
- 검정의 배색 이미지 83
- 빨강의 배색 이미지 84
- 파랑의 배색 이미지 85
인간은 디자인을 단순화해서 이미지화한다 86
이미지를 활용한 디자인 사례
- 픽토그램 88
- 도로 표지판 90
- 로고, 마크 92
- 선거 포스터 94
- 한자 사전 98
사람은 디자인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한다 100
제3장 이미지의 근거를 찾아서
이미지와 물리특성 106
- ‘귀여운’ 디자인이란? 118
- ‘평범한’ 디자인이란? 126
- ‘화려한’ 디자인이란? 130
- ‘멋있는’ 디자인이란? 134
- 요약정리 138
제4장 사람은 왜 특정한 색이나 형태에 끌리는가?
디자인에 숨겨진 법칙
많은 사람이 좋아할 디자인의 접근법 142
여성은 빨간색에 반응한다 144
사람이 끌리는 색
- 색의 선호도에 대한 남녀 차이 152
- 색의 선호도와 성격(남성1~3위) 154
- 색의 선호도와 성격(여성1~3위) 158
- 색의 선호도와 지역 차 162
70-25-5의 법칙 164
황금비율 166
백은비율 168
잡지 표지에는 왜 사람 얼굴이 주로 등장할까? 170
사람 얼굴을 활용한 디자인 174
마음이 편해지는 형태 178
제5장 디자인의 힘
전략적 디자인의 힘
잊을 수 없는 디자인 182
노출효과 186
유저 빌리티 효과 188
정보를 정리하다 190
5종 디자인의 법칙 192
심플한 디자인 194
시선에는 중력이 있다 196
디자인에 요구되는 것 198
번역후기 202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