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미디어 산업과 수용자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현상을 설명해 줄 ‘통계’ 정보가 필수이다. 이 책은 미디어와 관련된 통계정보가 어디서 어떻게 생산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그 의미를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해설서이다. 미디어통계의 이해는 방송정책 수립 담당자와 미디어 산업 종사자는 물론 최종 소비자인 시민들이 통계에 대한 오해를 풀고 올바른 정보 활용에 도움을 줄 것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미디어 산업과 수용자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현상을 설명해 줄 ‘통계’ 정보가 필수다. 이 책은 미디어와 관련된 통계정보가 어디서 어떻게 생산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그 의미를 쉽게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해설서이다. 미디어통계의 이해는 방송정책 수립 담당자와 미디어 산업 종사자는 물론 최종 소비자인 시민들이 통계에 대한 오해를 풀고 올바른 정보 활용을 돕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다.
▒ 책의 특징
우리 가족이 9시 뉴스를 열심히 보면 시청률이 올라가는가? 홈쇼핑은 방송사업자인가 유통사업자인가? 이 책은 이와 같은 미디어와 관련된 통계의 의미와 해석에 대한 궁금증을 미디어산업과 미디어 수용자 영역으로 구분하여 명확하게 설명한다. 또한 믿을 만한 미디어통계 생산과 정착을 위해 개인과 기업,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을 제시한다.
1. 미디어산업 통계 : 방송, 광고, 문화, 정보통신 등 미디어 산업과 관련된 통계를 소개하고 그 의미를 해설한다.
2. 미디어 소비자 통계 : 미디어 이용 시간, 미디어 기기 보유, TV시청률, 인터넷, 퍼스널미디어 등 미디어 수용자의 소비행태를 파악할 수 있는 통계를 소개한다.
3. 국제 미디어 통계 : OECD 등 국제기구의 미디어통계와 Kagan, PWC 등 민간에서 생산하는 국제 통계를 다룬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여는 글: 미디어2.0시대의 통계, 지식, 그리고 의사결정 __ 1
01 미디어통계의 정의와 분류
01. 미디어통계의 정의__ 7
1) 미디어와 통계의 사전적 의미__ 7
2) 통계법과 통계의 정의__ 11
02. 표준산업분류와 미디어산업__ 18
1) 한국표준산업분류__ 18
2) UN의 국제표준산업분류__ 23
3) 특수분류체계__ 26
03. 미디어통계를 만드는 곳__ 31
1) 중앙행정기관__ 32
2) 지정기관__ 38
3) 기타 기관__ 39
04. 표본조사와 오차__ 42
1) 미디어산업통계__ 42
2) 미디어소비 통계__ 45
3) 여론조사와 표본오차__ 46
02 미디어산업 통계
01. 미디어산업의 이해를 돕는 통계__ 51
1) 인구와 가구통계__ 51
2) 서비스업총조사__ 55
3) 서비스업통계조사__ 62
4) 서비스업활동지수__ 64
02. 방송산업통계__ 72
1) 방송산업실태조사의 분류체계와 한국표준산업분류__ 72
2) 방송산업실태조사 개요__ 75
3) 방송매체별 사업자수__ 77
4) 인력__ 82
5) 매출__ 86
03. 광고산업통계__ 95
1) 표준산업분류와 광고산업__ 95
2) 광고시장과 광고산업통계__ 97
3) 조사 개요__ 98
4) 광고산업 주요 통계__ 100
5) 광고산업통계와 제일기획의 광고연감 비교__ 108
04. 문화산업통계__ 110
1) 문화산업의 정의__ 110
2) 문화산업통계의 개요__ 111
3) 문화산업통계조사 결과__ 115
05. 정보통신산업통계__ 119
1) 개요__ 119
2) 정보통신산업 주요 통계__ 121
06. 기업경영분석통계__ 127
1) 개요__ 127
2) 한국은행의 기업경영분석__ 128
3) 미디어산업의 재무와 손익현황__ 129
4) 미디어산업의 재무비율 분석__ 131
03 미디어소비 통계
01. 미디어소비의 이해를 돕는 통계__ 143
1) 가계조사__ 144
2) 생활시간조사__ 148
02. 미디어기기 보유현황__ 155
1) TV수상기 보유대수__ 155
2) 미디어기기 보급률__ 158
3) 디지털 미디어기기 보급률__ 160
03. 신문 이용행태__ 163
1) 개요__ 163
2) 인쇄매체수용자조사와 언론수용자조사의 비교__ 164
3) 인터넷신문과 타매체 이용행태__ 168
04. 라디오 청취율__ 171
05. TV시청률__ 176
1) 시청률 조작 공방__ 176
2) 시청률 조사방법__ 180
3) 시청률조사와 검증__ 183
4) 시청률조사 검증의 주요 쟁점__ 186
06. 인터넷 이용실태__ 197
1) 조사 개요__ 197
2) 인터넷 이용률과 이용자수__ 198
3)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 이용__ 202
4) 통신 지출 비용__ 203
04 국제 미디어통계
01. 개요__ 207
02. OECD의 미디어통계__ 209
1) 방송통계__ 210
2) 통신통계__ 218
03. 민간 부문의 미디어통계__ 221
05 미디어통계를 개선하려면
01. 개인과 기업__ 227
02. 정부__ 229
맺는 글: 미디어통계 리터러시를 위하여__ 236
참고문헌 __ 238
부록1. 꼭 알아두어야 할 미디어통계 __ 241
2. 미디어통계를 찾을 수 있는 웹사이트 __ 247
3. 해외 미디어통계 제공 사이트 __ 261
4. 국가통계포털(KOSIS) 쉽게 배우기 __ 265
찾아보기 __ 271
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