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기업의 국제화 심화와 국제마케팅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마케팅의 기초개념, 국제마케팅 환경, 국제마케팅 전략계획으로서 STP 전략, 해외시장조사의 근간을 이루는 국제마케팅조사, 국제마케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국제마케팅믹스 전략 그리고 국제마케팅 조직과 통제 등 국제마케팅의 전 분야를 다룬다. 또한 국제마케팅 이론과 실무의 접목을 위해 글로벌 시장 현장에서 나타난 기업들의 국제마케팅 활동을 사례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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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최근의 글로벌 경영 및 무역환경은 세계 수위획득에서 안주하던 한국기업에게 새롭게 도전을 제시하고 있다. 국제시장에서 인정을 받을 때부터 기업들에게 제시되었던 품질, 디자인 등 비가격경쟁력 강화는 여전히 한국기업들, 특히 중소수출기업들에게는 큰 과제이다. 이들의 중요 사업분야인 저기술 ․ 노동집약적 산업에서는 중국의 비약적 활약이, 고부가가치 산업에서는 선진국의 견제가 맹렬하다. 이제 한국의 국제기업은 통합된 글로벌 시장에서 그들의 경영전략 및 국제마케팅전략을 새롭게 계획할 때이다. 통합된 세계시장이 주는 성장의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글로벌 성과로 이끌 수 있는 마케팅 역량을 키워야 할 때이다.
이 책은 기업의 국제화 심화와 첨예한 글로벌경쟁 환경 속에서 국제마케팅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마케팅의 기초개념, 국제마케팅 환경, 국제마케팅 전략계획으로서 STP 전략, 해외시장조사의 근간을 이루는 국제마케팅조사, 국제마케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국제마케팅믹스 전략 그리고 국제마케팅 조직과 통제 등 국제마케팅의 전 분야를 다루었다. 국제마케팅을 공부하는 학부생 그리고 대학원생들을 주 독자로 타깃을 세워서 본서의 내용을 맞추었다. 국제마케팅에 대한 쉬운 이해와 이론과 실무의 접목을 위해 글로벌 시장 현장에서 나타난 기업들의 국제마케팅 활동을 가능한 한 많은 사례로써 제시하려고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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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Ⅰ 기업국제화와 마케팅
제1장 기업국제화
1. 기업국제화의 개념 / 2. 기업국제화 촉진 요인 / 3. 기업국제화의 과정
제2장 기업국제화와 국제마케팅
1. 기업국제화와 국제마케팅의 중요성 / 2. 기업국제화의 전략적 의사결정
3. 국제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사고
Part Ⅱ 국제마케팅의 본질
제3장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 2. 마케팅의 사고의 변천과정 / 3. 마케팅 관리과정
제4장 국제마케팅의 이해
1. 국제마케팅의 개념 / 2. 국제마케팅 발전 유형 /
3. 국제마케팅의 체계와 연구영역 / 4. 국제마케팅의 특성
Part Ⅲ 국제마케팅환경
제5장 국제마케팅환경 분석의 중요성
1. 국제마케팅환경 분석은 왜 필요한가? / 2. 국제마케팅의 환경유형
3. SWOT 분석
제6장 국제 경제적 환경
1. 세계경제 환경 / 2. 개별국가의 경제적 환경
제7장 국제금융환경
1. 국제금융의 개념 / 2. 국제금융시장 / 3. 최근 국제금융시장의 변화의 특징
4. 외환과 환율 / 5. 환위험과 기업의 환위험 관리 수단
제8장 국제 문화적 환경
1. 문화의 개념과 의의 / 2. 문화의 구성요소와 국제마케팅
3. 이문화간의 비즈니스 협상
제9장 국제 정치적․법적 환경
1. 정치적 환경의 개념과 의의 / 2. 정치적 위험의 원천 / 3. 정치적 위험의 내용
4. 정치적 위험의 분석과 평가 / 5. 정치적 위험의 관리 방안
6. 국제 법적 환경
제10장 국제 기술적 환경
1. 국제마케팅의 기술적 환경의 의의 / 2. 기술적 환경과 국제마케터의 대응방안
2. 인터넷의 확산과 국제마케팅
제11장 국제환경규제와 환경협약
1. 무역과 환경문제 / 2. 국제환경규제의 최근 동향 / 3. 주요 국제환경협약
4. 국제환경규제의 영향
Part Ⅳ 국제마케팅 전략계획
제12장 국제마케팅조사
1. 국제마케팅조사의 필요성과 특성 / 2. 정보의 요건, 정보원친과 정보획득
3. 국제마케팅조사의 문제점 / 4. 국제마케팅조사의 영역 및 대상
5. 국제마케팅조사과정
제13장 국제마케팅 기회분석과 마케팅 목표 설정
1. 국제마케팅 기회분석 : SWOT분석 / 2. 국제마케팅 목표 설정
제14장 STP 전략
1. 국제시장 세분화전략 / 2. 국제표적시장 선정전략 / 3. 국제 제품포지셔닝전략
Part Ⅴ 국제마케팅믹스
제15장 국제마케팅믹스의 표준화 대 현지적응화
1. 국제마케팅믹스의 표준화 / 2. 국제마케팅믹스의 현지적응화
3. 국제마케팅믹스정책의 선택
제16장 국제제품전략
1. 제품의 의의와 제품시장의 정의 / 2. 국제품종정책 / 3. 품질정책
4. 제품디자인 정책 / 5. 상표정책 / 6. 포장정책 / 7. 원산지효과
8. 신제품개발전략
제17장 국제가격전략
1. 가격의 의의 / 2. 가격결정방법 / 3. 국제 가격전략방안 / 4. 국제 가격협상
5. 국제 가격결정상의 특수문제
제18장 국제유통경로전략
1. 유통경로의 개념 / 2. 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 / 3. 국제유통경로의 설계
4. 경로갈등관리 / 5. 국제유통경로전략에 있어서 회색시장(gray market) 문제
6. 국제마케팅에서의 물류관리
제19장 국제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1.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의의 / 2. 국제광고관리
3. 국제판매촉진관리 / 4. 국제판매사원관리 / 5. 국제 PR 및 홍보전략
Part Ⅵ 국제마케팅 조직과 통제
제20장 국제마케팅 조직과 통제
1. 국제마케팅 조직 / 2. 국제마케팅 통제
참고문헌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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