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앞으로 농업환경과 농업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전망해보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한 성공적인 농업의 미래를 구상한 책. 이 책에서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근본적인 대응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한국농업의 변천사를 사진으로 구성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흥미롭게 꾸몄다. 또한 책 뒤 편에는 책에서 사용된 약어와 외래어, 인용된 인물에 대한 설명도 간략하게 해두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I. 농업강국과 농업약국
1. 농업분야의 국력분포
2. 크고 강한 나라, 작고 강한 나라
3. 인접국가 농업의 시사점
II. 농업부문의 변화관리
1. 농업변화의 유발요인
2. 농업위기와 정책대응
3. 농업정책의 대응사례
4. 효과적인 변화관리
III. 예고된 변화의 바람
1. 세계화와 국제기준
2. 지역화와 경제통합
3. 중국의 부상과 경제질서
4. 작은 정부와 시장경제
5. 저출산과 고령사회
6. 첨단기술과 지식산업
7. 임의접속과 생활양식
IV. 달라지는 농업의 모습
1. 저성장 속 공급과잉
2. 농업연성화 진전
3. 경영 양극화 확대
4. 다원적 기능 중시
5. 건강과 환경지향
6. 분화 체제형성
7. 정책표준화 이행
V, 한국 농업의 미래 비전
1. 한국농업의 강점과 약점
2. 한국농업의 존재이유
3. 한국농업의 고정관념
4. 한국농업의 좌표설정
VI. 한국농업의 정책 선택
1. 썩세스 농업
2. 정부의 역할 조정
3. 정책의 선택 체계
4. 삼반 정책의 퇴출
*사진으로 본 한국 농업
VII. 균형발전을 향한 합의
1. 격리된 농촌사회 통합
2. 취약한 소득구조의 극복
3. 농민주권과 사회적 책임
4. 미래를 위한 사회계약
VIII. 민족통합을 위한 농업
1. 분단독일의 동서협력
2. 남북협력의 발전전망
3. 농업부문의 협력방안
4. 남북통합과 통일농업
IX. 해외시장을 향한 농업
1. 해외농업에의 의존도
2. 반쪽 농업의 선택적 집중
3. 수입농산물의 수용체제
4. 시장수성과 시장개척
X. 소비자 선택을 위한 마케팅 농업
1. 우리나라의 음식문화
2. 강화된 소비자 권리
3. 고객맞춤 마케팅
4. 농산물 마케팅 전략
XI. 생산자 이익을 위한 농업정치
1. 농업정치의 여러모습
2. 정치권의 농업정치
3. 농민단체의 농업정치
4. 전문 언론과 농민여론
XII. 신시야·신사고 및 신선택
1. 신시대의 시대정신
2. 신세계의 활동시계
3. 신발상의 행동양식
4. 신단계의 발전구상
*맺음말
*참고문헌
*약어 및 외래어
*인용된 인물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