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전통문화와 인문학의 보고
농촌마을 이야기를 만나다
“농촌마을에는 이 땅에 살거나 살았던 사람들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어느 작은 마을, 한적한 골짜기를 지나도 사람과 자연의 이야기가 넘쳐난다. 작은 호기심에 이끌려 들어가면 수많은 이야기를 만나게 되는 곳이 농촌마을이다.” (저자 머리말 중)
〈농촌마을, 사람이 모이게 하라〉의 저자 김용기(관광학 박사, 농협중앙회 고양시지부 농정지원단장)는 농촌마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람이다. 농촌마을 산꼭대기 가장 윗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농민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하며 숱한 농촌마을을 취재했으며, 농협의 교육지원부서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농촌관광 성공 사례를 소개해왔다. 농민신문사 농산업발전연구소를 총괄하면서 농촌마을 개발사업 컨설팅을 수행했고, 더 나은 농촌마을 컨설팅을 하고자 관광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마디로 ‘현장 경험 풍부한 농촌관광 전문가’다.
그가 지금껏 다닌 농촌마을이 무려 800여 곳. 이 책은 그 중 대표적인 농촌관광마을 40곳을 인문ㆍ행락ㆍ미관ㆍ식농 4개의 주제로 나눠 소개한다. 마을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중심으로 콘텐츠 발굴과 기획 과정, 체험 프로그램 개발 사례, 특색 있는 마을 조직과 사업장, 마을 리더들의 경험과 애환 등을 알차게 실었다.
제1부 ‘인문(人+文) … 이야기가 있는 농촌마을’에서는 인물ㆍ역사ㆍ문화 콘텐츠로 새롭게 태어난 농촌마을 10곳의 이야기를 실었다. 인문학적 상상력과 농촌관광의 시너지, 마을에 깃든 선조의 역사와 이를 오늘에 되살리려는 주민들의 노력 등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제2부 ‘행락(行+樂) … 즐거움이 가득한 농촌마을’에서는 볼거리ㆍ놀거리ㆍ즐길거리로 1년 내내 도시민을 불러 모으는 농촌마을 10곳의 성공 전략을 해부한다. ‘일상’을 ‘체험’으로 만든 지혜를 비롯해 축제 기획, 생태 해설, 농촌관광의 새 분야인 ‘치유농업’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3부 ‘미관(美+觀) … 사시사철 아름다운 농촌마을’에서는 산, 강, 꽃, 길, 들, 담, 심지어 달빛까지, 빼어난 경관으로 차별화한 농촌마을 10곳의 매력을 탐방한다. 또한 마을 브랜드 개발, 마을의 자기 안내 기법, 마을둘레길 만들기 등의 도움말로 매력의 원동력을 집중 분석한다.
제4부 ‘식농(食+農) … 맛있고 향기로운 농촌마을’에서는 농사와 수확, 농산물 가공과 요리 등을 메인 테마로 개발한 농촌마을 10곳의 인기 비결을 조명한다. 마을카페, 푸드투어리즘, 클라인가르텐 등 농촌 식농체험의 최신 트렌트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요즘 농촌의 화두, 6차산업화
‘농경문화’와 ‘농촌다움’이 밑바탕 이룰 때
농업의 6차산업화와 이를 통한 농외소득 창출 가능해
숱한 농촌마을 컨설팅을 수행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결국 ‘농촌다움’이다. “농촌의 자연과 조화를 이룬 농경문화와 농촌다움의 정취가 밑바탕을 이룰 때 6차 산업도 자연스레 성공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저자는 무엇보다 농촌이 품고 있는 원초적인 자원에 집중하되, 이를 오늘에 맞게 되살리기 위해 애쓰는 주민들의 이야기도 놓치지 않았다. 그리고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이 살아온 흔적을 연구하는 것이 인문학이다. 농촌은 이런 인문학의 보고다.”
이 책에 실린 글과 사진은 2014~2019년 농민신문사의 월간 농업전문지 〈디지털농업〉에 연재한 농촌마을 현장 컨설팅 기사를 수정ㆍ보완한 것이다. 농촌관광과 농업의 6차산업화에 한 발 앞선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농촌관광을 시작하려는 마을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에 단행본으로 기획됐다.
특히 저자가 이들 마을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해 컨설팅한 내용을 ‘전문가 진단’ ‘한 걸음 더 들어가기’ ‘테마가 있는 마을 여행’ 같은 박스기사로 새롭게 정리했다. 독자들은 이들 박스기사를 통해 스토리텔링, 기념품 개발, 체험상품 발상, 축제 기획, 경관 활용 등 최근 농촌관광마을 개발의 주요 콘텐츠와 이를 마을 특색에 맞게 구체화하는 방법을 엿볼 수 있다.
농촌관광 전문가의 명쾌한 처방을 담은 이 책은 농촌관광을 준비하거나 추진 중인 농촌마을 관계자는 물론이요, 농업ㆍ농촌의 6차산업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자, 귀농ㆍ귀촌 아이템을 찾고 있는 도시민 등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전통문화와 인문학의 보고
농촌마을 이야기를 만나다
“농촌마을에는 이 땅에 살거나 살았던 사람들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어느 작은 마을, 한적한 골짜기를 지나도 사람과 자연의 이야기가 넘쳐난다. 작은 호기심에 이끌려 들어가면 수많은 이야기를 만나게 되는 곳이 농촌마을이다.” (저자 머리말 중)
의 저자 김용기(관광학 박사, 농협중앙회 고양시지부 농정지원단장)는 농촌마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람이다. 농촌마을 산꼭대기 가장 윗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농민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하며 숱한 농촌마을을 취재했으며, 농협의 교육지원부서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농촌관광 성공 사례를 소개해왔다. 농민신문사 농산업발전연구소를 총괄하면서 농촌마을 개발사업 컨설팅을 수행했고, 더 나은 농촌마을 컨설팅을 하고자 관광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마디로 ‘현장 경험 풍부한 농촌관광 전문가’다.
그가 지금껏 다닌 농촌마을이 무려 800여 곳. 이 책은 그 중 대표적인 농촌관광마을 40곳을 인문?행락?미관?식농 4개의 주제로 나눠 소개한다. 마을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중심으로 콘텐츠 발굴과 기획 과정, 체험 프로그램 개발 사례, 특색 있는 마을 조직과 사업장, 마을 리더들의 경험과 애환 등을 알차게 실었다.
제1부 ‘인문(人+文) … 이야기가 있는 농촌마을’에서는 인물?역사?문화 콘텐츠로 새롭게 태어난 농촌마을 10곳의 이야기를 실었다. 인문학적 상상력과 농촌관광의 시너지, 마을에 깃든 선조의 역사와 이를 오늘에 되살리려는 주민들의 노력 등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제2부 ‘행락(行+樂) … 즐거움이 가득한 농촌마을’에서는 볼거리?놀거리?즐길거리로 1년 내내 도시민을 불러 모으는 농촌마을 10곳의 성공 전략을 해부한다. ‘일상’을 ‘체험’으로 만든 지혜를 비롯해 축제 기획, 생태 해설, 농촌관광의 새 분야인 ‘치유농업’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3부 ‘미관(美+觀) … 사시사철 아름다운 농촌마을’에서는 산, 강, 꽃, 길, 들, 담, 심지어 달빛까지, 빼어난 경관으로 차별화한 농촌마을 10곳의 매력을 탐방한다. 또한 마을 브랜드 개발, 마을의 자기 안내 기법, 마을둘레길 만들기 등의 도움말로 매력의 원동력을 집중 분석한다.
제4부 ‘식농(食+農) … 맛있고 향기로운 농촌마을’에서는 농사와 수확, 농산물 가공과 요리 등을 메인 테마로 개발한 농촌마을 10곳의 인기 비결을 조명한다. 마을카페, 푸드투어리즘, 클라인가르텐 등 농촌 식농체험의 최신 트렌트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요즘 농촌의 화두, 6차산업화
‘농경문화’와 ‘농촌다움’이 밑바탕 이룰 때
농업의 6차산업화와 이를 통한 농외소득 창출 가능해
숱한 농촌마을 컨설팅을 수행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결국 ‘농촌다움’이다. “농촌의 자연과 조화를 이룬 농경문화와 농촌다움의 정취가 밑바탕을 이룰 때 6차 산업도 자연스레 성공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저자는 무엇보다 농촌이 품고 있는 원초적인 자원에 집중하되, 이를 오늘에 맞게 되살리기 위해 애쓰는 주민들의 이야기도 놓치지 않았다. 그리고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이 살아온 흔적을 연구하는 것이 인문학이다. 농촌은 이런 인문학의 보고다.”
이 책에 실린 글과 사진은 2014~2019년 농민신문사의 월간 농업전문지 에 연재한 농촌마을 현장 컨설팅 기사를 수정?보완한 것이다. 농촌관광과 농업의 6차산업화에 한 발 앞선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농촌관광을 시작하려는 마을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에 단행본으로 기획됐다.
특히 저자가 이들 마을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해 컨설팅한 내용을 ‘전문가 진단’ ‘한 걸음 더 들어가기’ ‘테마가 있는 마을 여행’ 같은 박스기사로 새롭게 정리했다. 독자들은 이들 박스기사를 통해 스토리텔링, 기념품 개발, 체험상품 발상, 축제 기획, 경관 활용 등 최근 농촌관광마을 개발의 주요 콘텐츠와 이를 마을 특색에 맞게 구체화하는 방법을 엿볼 수 있다.
농촌관광 전문가의 명쾌한 처방을 담은 이 책은 농촌관광을 준비하거나 추진 중인 농촌마을 관계자는 물론이요, 농업?농촌의 6차산업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자, 귀농?귀촌 아이템을 찾고 있는 도시민 등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로 시골에서, 여러 집이 모여 사는 곳.” 사전에 실린 ‘마을’의 뜻풀이다. 그러니 굳이 ‘농촌’ 두 글자를 박지 않아도 될 듯한데, 김용기 박사(관광학)는 농촌관광 성공 사례를 소개한 자신의 첫 책 제목을 로 잡았다.
“제목에 ‘농촌’이 들어가면 판매에 불리하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농촌마을’이라고 해야 농촌 주민들이 ‘이건 우리 책이네’ 하시지 않을까요? 실제 내용도 그렇고요.”
저자의 말대로다. 는 농촌관광을 준비 또는 추진 중인 농촌마을 관계자를 타깃으로 한 책이다. 저자가 농민신문사 기자로, 농협 교육기관의 교수로 재직하며 취재하고 컨설팅한 숱한 농촌관광마을 중 대표적인 성공 사례 40곳을 소개하고 있다.
마을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자원에 따라 인문(人文)?행락(行樂)?미관(美觀)?식농(食農)의 4가지 주제로 나눈 다음, 콘텐츠 발굴과 기획 과정, 체험 프로그램 개발 사례, 특색 있는 마을 조직과 사업장, 마을 리더들의 경험과 애환 등을 알차게 실었다.
특히 저자가 이들 마을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해 컨설팅한 내용을 ‘전문가 진단’ ‘한 걸음 더 들어가기’ ‘테마가 있는 마을 여행’ 같은 박스기사로 새롭게 정리했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스토리텔링, 기념품 개발, 체험상품 발상, 축제 기획, 경관 활용 등 최근 농촌관광마을 개발의 주요 콘텐츠와 이를 마을 특색에 맞게 구체화하는 방법을 엿볼 수 있다.
농촌관광 전문가의 명쾌한 처방을 담은 이 책은 농촌관광을 준비하거나 추진 중인 농촌마을 관계자는 물론이요, 농업?농촌의 6차산업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자, 귀농?귀촌 아이템을 찾고 있는 도시민 등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가가 발로 뛰며 쓴 농촌관광마을 보고서
인문 · 행락 · 미관 · 식농 4개 키워드로
전략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
김용기 관광학 박사는 19년에 걸쳐 농민신문 기자 생활을 하면서 여러 농촌마을을 취재하였고, 그 후 농민신문사 농산업발전연구소를 총괄하면서 많은 마을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또 농촌사랑지도자연수원 교수 생활을 하면서 농촌관광 성공 사례를 소개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 책은 김 박사가 2014년부터 농민신문사의 농업전문지 <디지털농업>에 게재한 62개 마을 가운데서 40개 마을을 인문 · 행락 · 미관 · 식농의 4가지 주제로 나눠 실었다. 본인이 직접 개발 과정을 컨설팅한 마을을 중심으로 선정했으며, 나름대로 성공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마을들인 만큼 독자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박사가 내린 마을 진단 내용은 간결하다. “마을의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하라” “마을경관과 농작물을 소득자원화하라” “주변관광지와 연계하라” “인물의 가치를 선점하라” 등의 다양한 처방들 가운데서 3개씩 가려 제시한다. 물론 그 내용을 마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부수적 사항에 대한 지도가 있었을 것이다. 아쉽게도 그러한 내용을 여기에 담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 충분히 이해가 된다.
저자는 농촌관광에 대한 전문가일 뿐만 아니라, 농촌을 끔찍하게 사랑하는 마음을 가졌고 그것이 이 책에도 곳곳에 배어 있음을 본다. 독자들께서도 오랜 기자 생활로 한눈에 마을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내는 저자의 예리함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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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부 人+文 … 이야기가 있는 농촌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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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行+樂 … 즐거움이 가득한 농촌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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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횡성 청일면 고라데이마을 … 힐링 하기 딱 좋은 ‘청정골’
제3부 美+觀 … 사시사철 아름다운 농촌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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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담양 창평슬로시티 … 돌담과 물길이 아름다운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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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서귀포 남원읍 제주동백마을 … 겨우내 향긋한 꽃향기 매혹
농민신문사 신간 보도자료
제4부 食+農 … 맛있고 향기로운 농촌마을
경기 양평 청운면 여물리팜스테이마을 … 장류 체험과 풍광이 도시민 유혹
전북 임실 임실치즈마을 … 더불어 살아가는 든든한 목장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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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