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비즈니스 전장을 이끄는 네트워크형 기업의 특별한 성공 요인!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려는 노력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군사과학 기술과 민간 기술의 발달이 매우 긴밀하게 융합되고 있는 오늘날, 새로운 전쟁 개념의 발달, 즉 새로운 전쟁 형태로 등장한 네트워크 중심전(NCW: Network Centric Warfare)은 기업 경쟁력 형성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한다.
『네트워크형 기업과 미래 경영전선』은 민간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 형태로서 네트워크형 기업 개념을 제시한 다음, 그 성공 요인을 실제 전장에서 쓰이는 '네트워크 중심전'에서 도출하였다. 저자는 월마트, 페덱스 등 실제 기업의 활동 사례를 들어 그들의 성공 요인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우리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대안도 제시한다.
본문은 먼저 네트워크 중심전의 특성과 승전 요인을 살펴본다. 그런 다음 네트워크형 기업의 특성과 성공요인을 각종 사례와 함께 알아보고, 마지막에는 네트워크형 기업과 정보기술에 관해 자세히 설명한다. 이를 통해 직접적이고, 실무 중심적인 미래기업의 형태와 경쟁력 요인을 파악하고, 조직의 발전 방향과 경쟁력 향상 요인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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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은 민간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 형태로서 네트워크형 기업 개념을 제시하고, 그 성공 요인을 실제 전장에서 쓰이는 네트워크 중심전(NCW)에서 도출하였다. 필자는 최근 지나치게 정보 기술적 이론에만 치우치고 있는 기업의 경쟁력 향상 기법들과는 달리 월마트, 페덱스 등 실제 기업의 활동 사례를 들어 그들의 성공 요인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우리 기업이 미래 경영 전선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비즈니스 전장을 이끄는 네트워크형 기업
전장에서는 한 치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는다. 그만큼 오차의 결과가 치명적이기 때문에 전장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은 높은 신뢰성을 요한다. 이는 비즈니스 전장이라고도 불리는 현대 사회의 경영 현장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등장한 새로운 기업 경영 패러다임 가운데 하나로 네트워크형 기업에 대해 살펴보고 그 성공요인을 통해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필자는 네트워크형 기업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 실제 전장에 응용한 성공적인 시스템으로 네트워크 중심전(Network Centeric Warfare, NCW)을 소개하고, 네트워크 중심전의 승전 요인을 분석하여 네트워크형 기업의 우수성을 증명한다. 이 책에서 대표 네트워크형 기업으로 들고 있는 월마트와 페덱스 등의 사례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경쟁 기업과는 다른 네트워크형 기업의 특별한 성공 요인
각각의 단위 부서들은 기업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 공동체의 한 구성요들이다. 이것이 바로 네트워크형 기업의 핵심이다. 네트워크형 기업으로 자주 거론되는 것이 미국에 본사를 둔 대형 슈퍼체인인 월마트다. 정보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단위 매장별 차별화된 소매 활동과 최저가격제를 실현하여 경쟁 기업들보다 놓은 수익률을 올린 것이다. 페덱스 역시 본사의 정보 시스템을 통하여 각 화물의 위치와 날짜 정보 등을 종합하여 가장 안전하고 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경로를 파악하여 화물을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스케줄링에 따라 다른 허브나 지역 영업점으로 옮김으로써 경쟁 기업보다 월등한 수익을 거둬들일 수 있었다. 필자는 이들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 전장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은 이들 기업의 성공 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 실시간 정보 수집 분석 능력과 정보 공유 네트워크
- 조직의 컴포넌트(단위 조직)화와 다기능화
- 업무 프로세스의 규칙화와 자발적 임무 수행 조정
- 신속한 환경 반응 사이클
이러한 네트워크형 기업 형태에서 가장 근간을 이루는 것은, 모든 단위 조직(component, 예로 들면 월마트의 각 매장)이 공유할 수 있는 정보기술 인프라이다. 필자는 네트워크형 단위 조직이 기업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려면 각 단위 조직의 활동이나 상황, 기업 목표, 고객, 경쟁사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만약 이러한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각 단위 조직들은 뿔뿔이 흩어져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하게 될 것이고, 그 결과 전체 조직의 목표 달성은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네트워크형 기업은 정보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제시되고 있는 다양한 기업 형태 가운데 하나로 주목받는 것이다.
대한민국 기업의 미래 경쟁력, 네트워크형 기업
정보기술의 발달이 가져다준 새로운 기업 패러다임 가운데 하나이자 다양성으로 대표되는 현대 사회의 경제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기업 유형이 네트워크형 기업이라면 우리는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필자는 우리나라가 초고속정보통신망과 같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휴대인터넷, DMB 서비스 등 무선 통신 서비스들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실시간 정보 공유가 가능해지고 있다는 데 주목한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달과 우수한 정보통신 인프라를 잘만 활용한다면 우리나라는 네트워크형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하여 우리 기업들이 네트워크형 기업으로 전환하고 미래 경영 전선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단 네트워크형 기업이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서는 적극적으로 이를 수용하고자 하는 노력과 실험이 수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현재의 기업형태를 네트워크형 기업 형태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전통적인 중앙집권적 경영 체제를 분권적 경영체제로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와 동시에 우수한 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이 수행되어야 한다. 또 이러한 기업 내부적인 노력과 더불어 사회적으로는 발달한 정보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데이터 및 정보의 공개 및 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노력이 장기적으로 이루어질 때, 정보화 시대에 부합하는 네트워크형 기업들이 융성할 수 있으며, 이는 높은 정보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 내리고 있다.
이 책은 과거부터 조직 경쟁력의 주요 시험 무대이던 군사 전략 분야에서의 발전 이론들과 기업 경쟁력 결정요인들 사이의 공통성 및 상호 연관성 분석을 통하여 미래 기업 전선에서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의 특성을 도출하고 있다. 필자는 최근 지나치게 정보 기술적 이론에만 치우치고 있는 기업 경쟁력 향상 기법들과는 달리 실제 기업 활동을 사례로 들고 이를 바탕으로 대안을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1 네트워크 중심전의 특성과 승전 요인
01 네트워크 중심전의 특성
02 네트워크 중심전의 승전 요인
2 네트워크형 기업의 특성과 성공 요인
01 네트워크형 기업의 사례
02 네트워크형 기업과 타 기업 형태들
03 네트워크형 기업의 성공 요인
04 자발적 네트워크형 기업의 어려움과 장애 요인
3 네트워크형 기업과 정보기술
01 네트워크형 기업의 발생 환경
02 정보기술의 발달과 네트워크형 기업의 출현
03 네트워크형 기업의 성공 요인들과 정보기술의 역할
에필로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