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하나의 아이디어가 회사를 살린다!
가장 대중적이면서 유용한 발명의 원리를 소개하고자 하는 책이다. 트리즈의 전 영역을 다루는 대신 현장에서 적용하기 용이한 영역, 42가지 원리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례마다 아이디어 공식을 만들고, 각 원리의 말미마다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유도하는 질문을 달았다.
가격과 품질 경쟁력만으로는 생존하기 어려운 초 경쟁 환경에서 유력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트리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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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하나의 아이디어가 회사를 살린다!
기업 임직원들은 항상 고민한다. ‘이 어려운 시기에 기업을 살릴 방법은 없을까?’ ‘우리 회사에 창의적 인재가 없을까’ 직원들도 마찬가지이다. ‘보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을까?’ ‘창의력을 발휘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라고 고민하게 된다.
가격과 품질 경쟁력만으로는 생존하기 어려운 초 경쟁 환경에서 유력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트리즈다. 1946년 유태계 러시아인인 겐리히 알트슐러(Genrich Altshuller, 1926~1998)가 창시한 트리즈(TRIZ)는 문제가 발생하거나 불편함이 야기되는 상황은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모순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정리되었다. 이러한 모순상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것은 트리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는 복잡하고 난해한 이론들을 제쳐두고, 가장 대중적이면서 유용한 발명의 원리를 소개하고자 하는 의도로 쓰여졌다. 본 책은 독자들이 이제껏 생각하지 못했던 모순을 해결하는 발상의 원리를 발견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다. 트리즈, 벌써 그 울림은 세상을 변화시킬 새로운 에너지로 나비효과처럼 퍼져 나가고 있다.
전 세계 경제시장이 요동치는 지금, 트리즈에 주목하라!
1996년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발명들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만든 창의성 개발 도구’ 로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트리즈는 현재 삼성, LG, 포스코 등 대기업에서 각광받으며 현장에서의 기술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 도출 등에 활용되고 있다. 지은이는 수년 간 트리즈 교육과 컨설팅을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외국뿐 아니라 국내의 산업현장과 기술 분야의 다양한 사례를 이론과 적절히 접목시켜 실제 상황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트리즈의 전 영역을 다루는 대신 현장에서 적용하기 용이한 영역, 42가지 원리에 초점을 맞추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두부’는 19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한 판 단위로 제조되어 가게주인이 적당한 크기로 잘라 비닐봉지에 담아 주느라 모양이 망가질 때가 많았다. 그런데 ‘풀무원’에서 그러한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고 한 모씩 잘라 포장, 판매하는 아이디어를 냄으로써 처음으로 ‘포장두부’가 출시되었고 그해 매출액에서 두부가 29.8%를 차지하게 되었다.
사례마다 아이디어 공식을 만든 것 또한 특징적이다. 즉, 포장두부의 경우 기존의 것을 ‘분할’하는 공식에 포함되었고, 이 외에도 기존의 것을 제거, 통합하거나 역발상으로 생각해보는 등의 공식과 풍부한 국내외 사례가 트리즈의 42가지 원리 안에 담겨있다. 또 각 원리의 말미마다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유도하는 질문을 달아 활용도를 대폭 높였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현실화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한편, 주어진 공식을 가지고 스스로 질문에 답해봄으로써 실질적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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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추천의 글
프롤로그 / 하나의 아이디어가 회사를 죽이고 살린다
프롤로그 / 창조와 혁신의 도구, 트리즈
일러두기
원리 1. 분할 - 나누고 자른다면?
원리 2. 제거 - 쓸모없는 것을 제거한다면?
원리 3. 탈균일 - 핵심 부분만 집중한다면?
원리 4. 탈대칭 - 대칭과 균형에서 벗어난다면?
원리 5. 통합 - 모으고 결합해 하나로 만든다면?
원리 6. 다기능 - 일석이조삼조사조한다면?
원리 7. 층층 겹겹 - 포개라, 그리하면 편리할 것이다
원리 8. 상대성 - 상대적 차이에 집중한다면?
원리 9. 선행 항력 -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의 예방책을 만든다면?
원리 10. 예비 조치 - 미리 준비한다면?
원리 11. 보상 준비 - 사고에 대비해 보험을 든다면?
원리 12. 수준 일치 - 차이를 줄인다면?
원리 13. 역발상 - 청개구리처럼 반대로 간다면?
원리 14. 곡선화 - 굽혀라, 그럼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원리 15. 역동화 - 움직이지 않는 것을 움직이게 해 볼까?
원리 16. 초과불급 후 보완 - 더하거나 덜한 다음 보완한다면?
원리 17. 차원 변경 - 차원을 바꾼다면?
원리 18. 진동 도입 - 흔들어라, 반응하리라
원리 19. 주기적 작용 - 한번에 쭈욱 하는 대신 주기적으로
원리 20. Stopless - 끊임없이 움직여라
원리 21. 가속화 - 더욱 신속하게 한다면?
원리 22. 전화위복 -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킨다면?
원리 23. 피드백 - 반응을 보인다면?
원리 24. 매개자 - 중매쟁이를 이용한다면?
원리 25. 자가발전 - 저절로 되게 하라
원리 26. Dummy - 모조품은 어떨까?
원리 27. 일회용품화 - 오래 쓰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원리 28. 진화하는 장 - 장이여, 진화하라
원리 29. P.H.A - 공기와 물의 힘
원리 30. 유연화 - 보다 유연하게 한다면?
원리 31. 허허실실 - 빈틈을 살려라?
원리 32. Color - 색으로 말한다?
원리 33. 동질화 - 같게 만든다면?
원리 34. 도중회수 - 중간중간 되살린다면?
원리 35. 특성 전환 - 나를 알고 변화를 알면 백전백승?
원리 36. 상전이 - 상변화의 힘을 이용하라
원리 37. 연쇄변화 - 원하는 작용을 다른 것이 연쇄적으로 일으킨다면?
원리 38. 강력 활성제 - 양식장에 메기를 푼다면?
원리 39. 비활성 환경 - 환경을 안정하게 한다면?
원리 40. 복합물 - 단조로움에서 벗어나라
원리 40+1. 용도 전환 - 새로운 용도로 전환한다면?
원리 40+2. 타산지석 - 타인의 아이디어를 내 것으로 만든다면?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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