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경제적·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가격'의 비밀!
공짜폰이 사라지면 소비자에게 이득일까 독일까? 똑 같은 음료를 비싸게 사는 것도 합리적이다? 귀차니스트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격차별을 당한다는 게 사실일까? 용모와 자격증이 취직에 정말 도움이 될까? 비교우위를 알면 누구나 취직할 수 있다는 말이 사실일까? 이 책은 이런 아리송한 질문들을 경제적으로 풀이하였다.
『스타벅스에서는 그란데를 사라』는 기업이 숨기고 있는 '가격'의 비밀을 파헤치며, 저자는 경제구조를 아는 중심과제로 '똑 같은 물건이 다른 가격에 팔리는 이유'에 주목하였다. 스타벅스 커피, 페트병 음료, 영화 DVD 등의 사례를 들어 똑 같은 물건과 서비스가 다른 가격에 팔리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한다.
또한 다른 사람에 비해 비싼 가격에 해당 물건과 서비스를 구입하는 사람도 있는 현실을 분석한다. 그리고 물건에 대한 가격설정이나 기업의 행동을 분석하여 사회구조를 깊이 이해하도록 해준다.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물가, 요동치는 증시, 갈수록 좁아지는 취업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제지식이 될 것이다.
[kyobo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국 독자들에게·
이 책을 읽기 전에·
1장 페트병 차 음료, 편의점과 슈퍼마켓 중 어디에서 사야 할까?
재정과 거래비용이 가격차를 좁히거나 넓힌다
같은 음료, 때로는 싸게 때로는 비싸게 사는 이유| 비싸게 사는 것도 합리적인 소비다| 라이벌 가게는 뭉쳐야 산다| 경쟁 상품과 정책, 미워하면서 닮는다| 대형 할인점이 소비패턴을 바꾼다| 편의점 진열대에 숨겨진 전략
2장 텔레비전과 디지털카메라의 가격이 점점 낮아지는 이유는?
규모의 경제성이 가전제품 가격을 낮춘다
판매가 늘어날수록 가격은 떨어진다| 어제의 적은 오늘의 친구| 판매에도 규모의 경제성이 작용한다| 다기능 제품은 소비자의 거래비용을 절약한다
3장 크게 히트한 영화의 DVD 가격이 갈수록 떨어지는 이유는?
기업은 비싸도 사는 소비자에게는 가능한 한 비싸게 판다
시간차 판매를 통한 ‘가격차별’ |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 | 비싸도 구입하는 심리를 읽는다·| 독점을 무기로 가격차별을 꾀한다·
4장 휴대전화 요금제, 왜 그렇게 복잡할까?·
휴대전화 회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를 선별한다
복잡한 휴대전화 요금제의 함정| 보이지 않는 가격차별| 귀차니스트는 기업의 좋은 먹잇감
5장 스타벅스에서는 어떤 사이즈의 커피를 마셔야 할까?
거래비용 절약은 가게와 소비자 양쪽에게 이익을 가져다준다
사이즈가 두 배 커져도 가격차는 100엔| 카페 경영자의 비용 계산 |
W사이즈는 가게, 손님 모두에게 이익 | 정보비용 절약의 한계
6장 100엔숍, 저렴함의 비밀은 무엇일까?
때로는 추가비용이 가격을 결정한다
야채주스 한 병에 숨겨진 부가가치 | 100엔숍 제품이 쌀 수밖에 없는 10가지 이유 | 중국 이우시는 싼 일용잡화의 천국 | 평균비용보다 추가비용이 중요할 때가 있다 | 100엔숍에서는 원가를 따지지 마라
7장 현실에서 경제격차가 쉽게 시정되는 않는 이유는?
소득격차보다 자산격차가 문제다
억울한 고소득자 | 비교우위를 알면 일은 얼마든지 있다· | 다른 사람의 노력을 항상 관찰하기는 어렵다 | 자격증에 매달리지 않아도 되는 이유
8장 ‘어린이 의료비 무료화’는 가정경제에 큰 도움이 될까?·
정부에 안이하게 의존하는 국민은 큰 빚을 지게 된다
실패를 인정해야 더 큰 손해를 안 본다 | ‘어린이 의료비 무료화’의 역효과
부록 케이스 스터디로 알아보는 생활 속 가격 경제학·
<1>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 주스와 설탕도 비싸진다?·
<2> 쇠고기, 스테이크 전문점 vs 불고기 전문점 어디에서 먹을까?
<3> 가격인하 없이 가구점 매출을 획기적으로 올리는 방법은?·
<4> 어린이 비즈니스에서 손님을 잡는 비결은?·
<5> 고기능 휴대전화기를 거의 공짜에 살 수 있는 이유는?
<6> 역수입 CD는 정말 일본 음악문화의 적일까?·
에필로그
[yes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