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비즈니스 문제에 트리즈를 도입해라! 성공하는 기업의 창의적 문제해결 노하우!
이 책은 비즈니스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사람들의 아이디어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러시아에서 개발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인 트리즈를 비즈니스에 적용하였다.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발상전환을 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로 '비즈니스 트리즈'를 제안한다.
비즈니스 트리즈란 기업이나 개인이 비즈니스 업무에서 트리즈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만들고 각 단계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단순하게 정리한 것이다. 본문은 이 비즈니스 트리즈의 핵심과 그 실천방법을 알려준다. 먼저 비즈니스 트리즈란 무엇인지를 설명한 다음, 프로세스를 소개한다.
각 단계에 트리즈 방법론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애플, 사우스웨스트 항공, 마이크로소프트, 혼다, 순천만, 한진중공업, 한라공조, 한림대학교 의료원, 통일부, 총각네 야채가게, 금난새 등 기업과 조직 및 개인이 비즈니스 트리즈를 통해 당면과제들을 얼마나 참신하게 해결해나가는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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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의 주요내용
불황을 넘는 생존의 기술, 비즈니스 트리즈!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불황이 심해지면서 기업들마다 고민도 깊어진다. 그러나 이런 불황 속에서도 성장하는 기업들이 있다. 그들에게는 무슨 비밀이 있는 것일까? 이들은 남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거나 신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러시아에서 개발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인 ‘트리즈’가 기업들의 경영혁신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트리즈의 원리를 활용해 ‘보르도TV’를 개발함으로써 세계 1등 전자회사로 올라설 수 있었다. 애플이 아이팟으로 MP3업계를 평정하고, 혼다가 중국시장에서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것도 비즈니스 트리즈를 통한 혁신 덕분이었다. 이밖에도 LG전자, 포스코, LG전선, 현대자동차, SK텔레콤과 같은 기술 중심 회사는 물론 농심, 남양유업과 같은 식품 회사에서도 트리즈 개념을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트리즈를 접해본 많은 사람은 “어렵다”고 말한다. 트리즈는 발명 특허의 패턴을 분석해 창의적 문제해결의 공통점을 40가지 원리로 정리한 것이어서, 공학 용어가 많이 등장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엔지니어링 분야가 아닌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 트리즈’는 이해하기도 쉽고 현실 문제 해결에도 유용하다. 이 책에서는 ‘비즈니스 트리즈’란 무엇인지 그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고 각 기업들이 ‘비즈니스 트리즈’를 통해 당면과제들을 얼마나 참신하게 해결해나가는지를 소개한다.
‘비즈니스 트리즈’로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는다
트리즈는 러시아 특허국에서 근무하던 겐리히 알츠슐러(Genrich Altschuller) 박사가 개발한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으로, 주로 기술 분야에서 이용되었다. 지난 50여 년 동안 성공한 아이디어의 특성을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놓았는데, 이를 이용하면 새로운 아이디어의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을 기업이나 개인이 비즈니스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만들고 각 단계에서 응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단순하게 정리한 것이 ‘비즈니스 트리즈’다. 비즈니스 트리즈는 과제의 선택, 문제 원인 분석, 창의적 해결안, 실행계획의 4단계를 거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각 단계에 트리즈 방법론을 도입했다.
트리즈는 ‘식스시그마’ 등의 기법에서 벗어난 새로운 혁신에 목말라하는 기업 사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사우스웨스트항공 등 해외 유명기업을 비롯해 국내 삼성전자, 한라공조, LG 등은 ‘비즈니스 트리즈’를 통해 아이디어의 힌트를 얻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 불황을 이겨나가고 있다.
한진중공업의 수비크 조선소도 비즈니스 트리즈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조선소 부지를 구하기 힘들자, 해외로 눈을 돌린 한진중공업은 필리핀에 적당한 부지를 찾아내지만, 열대지방에서는 우기 때문에 납품기일을 맞추기 힘들고 더위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을 깨닫게 된다. 게다가 근로자의 기술수준도 낮다는 문제점도 있었다. 한진중공업은 이러한 문제점을 비즈니스 트리즈로 접근, 해결한다. 즉 쏟아지는 비는 천막을 쳐서 해결했고(30번 ‘얇은 막’원리), 더위는 밤에 작업함으로써 해결했다(10번 ‘사전조치’원리). 또한 작업자의 기술수준은 기술요원을 선발, 사전교육을 함으로써 해결해냈다(2번 ‘추출’원리).
6시그마는 잊어라. 개선에서 혁신으로 - 비즈니스 트리즈
비즈니스 트리즈는 기업에서만 응용되는 것은 아니다. 개인차원에서 비즈니스 트리즈를 멋지게 활용하는 사람도 있다. 지휘자 금난새 씨가 그러한 인물이다. 그는 새로이 유라시아필하모닉오케스트라를 창단한 다음 자본이 부족해 연습장소를 구할 수 없자, 포스코를 찾아간다. 강당을 빌려달라는 요청이 거절당하자, 그는 강당 대신 로비를 빌려달라고 다시 제안한다. 그의 제안에 따라 1999년 12월 31일 밤 12시, 포스코 센터 로비에서 제야음악회가 성황리에 열렸다. 이에 감동을 받은 포스코는 서울 외에 광양과 포항에서도 연주를 해달라고 부탁했고, 이는 13차례의 콘서트 계약으로 이어진다. 강당 대신 로비에서 연주를 한다는 아이디어는 비즈니스 트리즈의 7번 ‘포개기’원리, 기업 콘서트를 연다는 아이디어는 3번 ‘국부적 품질’원리를 이용한다는 것으로, 금난새 씨는 비즈니스 트리즈를 활용, 든든한 후원과 함께 성공적인 연주회를 열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비즈니스 트리즈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나아가 부록에서는 40가지의 해결원리를 상세히 설명하며, 40가지의 해결원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비즈니스 트리즈 매트릭스도 제공하고 있어 더욱 유용하다.
이 책에 대한 서평
★한국은 하이테크 산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이 이렇게 성장하게 되기까지는 각 분야에서 많은 노력이 있었겠지만, 특히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발 빠른 대응이 이를 가능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한국은 기술과 비즈니스 분야에서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법 트리즈를 가장 잘 이용하는 나라 가운데 하나이다. - 알렉산더 나르부츠, 러시아 트리즈 마스터(트리즈 레벨 5)
★성공한 사람과 보통 사람의 생각은 99%가 비슷하지만, 1%가 다르다. 트리즈는 그 1%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유용한 기법이다. - 김영안 단국대 정보통신경영대학원 원장
★삼성을 비롯한 많은 일류기업들이 트리즈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지속해왔다. 트리즈를 비즈니스에 맞게 특화시킨 이 책은 마케팅, 영업, 관리 등 기업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혁신을 원하는 기업과 성과를 내고 싶은 개인에게 훌륭한 참고서가 될 것이다. - 정세호 삼성전기 중앙연구소 상무
★요즘처럼 경제가 어려운 때 기업들에게는 위기를 극복하는 일이 최우선과제가 된다. 이 책은 위기 극복의 돌파구를 찾는 이들에게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어 창의적인 발상을 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트리즈는 뇌를 춤추게 해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을 하게 만들어주는 창의성의 과학이다. 이 책을 통해 위기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트리즈의 놀라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김정선 하이닉스반도체연구소 박사(트리즈 레벨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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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프롤로그 발상 전환의 기술-비즈니스 트리즈
1장. 창의적 문제해결 Input
1. 창의성이 혁신을 이끈다
경영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경영은 문제와 싸우는 것이다/ 왜 창의성인가/창의성은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것이다
2. 창의적 문제해결, 트리즈
트리즈란/문제의 표준화와 이상적 아이디어/기술용 트리즈와 비즈니스용 트리즈/트리즈를 활용하는 해외 기업/트리즈를 활용하는 국내 기업
3. 비즈니스 트리즈
비즈니스 트리즈란 /비즈니스 트리즈의 체계/비즈니스 트리즈의 프로세스
2장. 창의적 문제해결의 프로세스 Process
1. 혁신과제Task
고객을 정의하라/비즈니스 파라미터/과제를 분석하라
2. 문제 원인 분석Reason Analysis
문제를 보는 눈 /문제를 분석하라 /브레인스토밍/퍼실리테이터
3. 창의적 해결안Imagination
창의적인 생각/파라미터로 전환하라/비즈니스 트리즈 매트릭스/해결원리/집단 창의의 실행 아이디어
4. 실행계획Zap
해결안을 선택하라/검증하라 /빠르게 실행하라
3장. 창의적 문제해결의 비즈니스 활용법 Output
1. 비즈니스 트리즈의 응용 사례:해외 기업
애플, MP3업계를 평정하다/사우스웨스트 항공과 펀 경영/마이크로소프트의 선택과 집중/혼다, 중국시장 성공의 비밀
2. 비즈니스 트리즈의 응용 사례:국내 기업
순천만, 생태관광명소로 다시 태어나다 /한진중공업, 필리핀에 조선소를 세우기까지 /한라공조, 생산비 절감을 위해/한림대학교 의료원, 환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통일부,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노력/총각네 야채가게, 싱싱한 과일의 비밀/금난새의 오케스트라
3. 6시그마와 트리즈의 결합 : 6시그마와 트리즈
4. 트리즈와 IT시스템 : 트리즈 백과사전/ 트리즈 소프트웨어 솔루션, 골드파이어
에필로그 비즈니스 트리즈는 한국이 앞서간다
부록. 5가지 창의적 습관 / 40가지 해결원리 / 비즈니스 트리즈 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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