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박물관 전시의 기획과 디자인의 여러 요소들을 개론적으로 해설한 책. 박물관 및 전시 전문가와, 박물관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박물관 전시의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지침서이다. 저자는 전시 정책, 전시 환경, 전시물, 관람객 등 전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전시뿐만 아니라 박물관 운영 전반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전시를 박물관 전체와 연결하여 서술하며, 보다 성공적인 전시를 개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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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2000년대 들어 우리 사회에서 주목 받고 있는 화두는 단연코 ‘삶의 질’이다. 1인당 국민소득 1만 달러 돌파, 주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가 등 삶의 질을 높일 만한 조건이 갖춰짐에 따라, 문화예술은 늘어난 여가 시간을 채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관심을 받고 있다. 방학이 되면 초중고 학생들로 성황을 이루는 소위 블록버스터형 전시들을 잇따르며, 전시 관람이 일반적인 문화 활동이 되어가는 상황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박물관 및 전시 전문가와, 박물관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박물관 전시의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지침서이다. 저자는 전시 정책, 전시 환경, 전시물, 관람객 등 전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비단 전시뿐 아니라 박물관 운영 전반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때문에 이 책은 1991년 출간되었지만 오늘날까지도 영국과 미국의 박물관학 과정에서 필독서가 되고 있다.
잘 알려져 있듯이, 박물관학은 유럽과 미국에서 확립되었으며 100년 이상의 활동 경험도 역시 서양에서 이루어졌다. 비록 이 책이 1990년대 영국 박물관의 상황이 주요 배경으로 등장하며 영미 중심의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있지만, 박물관과 관람객에 대한 연구 성과가 축적되지 않은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볼 때 이 책이 제시하는 연구 결과와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를테면 장애인 관람객을 배려하는 박물관 정책 개발, 전시물 라벨에 적합한 글자의 수 제시, 관람객의 시야와 신체 특징에 근거한 전시 디자인 도출 등은 곧바로 국내 전시에 적용되기는 어렵겠지만, 미래의 전시 문화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항이다. 오늘날 전시와 전시 관람객의 양적 증가에 비해 전시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구축이 미흡한 상황에서 이 책은 관련 학과 학생과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특징
1. 박물관 전시의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유용한 가이드북
이 책의 저자는 전시를 박물관의 정책 특히 커뮤니케이션 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파악하고 전시의 기획부터 전시 효과 측정까지 전시의 모든 단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해 나간다. 저자는 박물관의 커뮤니케이션 정책(2장), 박물관 대외 이미지, 마케팅과 디자인(3장), 전시의 형식, 기능적 분류(4, 5장), 전시 정책과 기획, 전시 기획서(7, 8장), 전시 환경과 전시의 구성 요소(9, 10장), 관람객 연구(11장), 전시 효과(12장)를 망라해 전시 실무에서 고려해야 할 세세한 사항들을 두루 살피면서,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2. 박물관 전시의 구성 요소에 관한 다양한 연구 결과와 사례 수록
이 책은 박물관 문화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과 미국에서 실행된 박물관학의 다양한 연구 사례를 들어 전시의 모든 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연구 결과에서 비롯된 통계 정보 등은 이 책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준다. 또한 전시물, 라벨, 관람객 연구를 통해 얻은 구체적인 정보는 여러 제반 요건이 다른 국내 상황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며, 성공적인 전시를 위해 충분히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3. 효과적인 전시 디자인을 통한 효율적인 전시 전달 역설
또한 전시 기획자이며 디자인 컨설턴트로서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반영하여 효율적인 전시 디자인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말하자면 전시 디자이너는 기획자와 함께 전시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효과적인 전시물 진열, 라벨, 전시 환경, 관람객의 인체공학적 데이터에 기초한 전시 설계를 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전시 기획 전 단계에 걸쳐서 디자인을 개발하는 방법을 언급하며, 조명, 색, 모형 등 전시 환경에 관한 설명을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수록해, 특히 박물관 전시 업무 종사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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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감사의 말
서론
1부. 박물관과 대중의 관계
1장. 박물관 정책
- 박물관 정책
- 정책 작성을 위한 준비 작업
- 정책문
2장. 박물관의 커뮤니케이션 정책
- 커뮤니케이션 정책
- 박물관 커뮤니케이션 전략
-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개념 구상
- 커뮤니케이션 실행 계획
3장. 박물관의 대외적 이미지, 마케팅과 디자인
- 박물관의 대외적 이미지
- 박물관 디자인의 속성
- 박물관 디자이너의 역확
2부. 박물관 전시: 커뮤니케이션 기능, 형태와 종류
4장.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전시
-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전시의 강점
- 전시의 한계점
- 예술 형태로서 전시
5장. 형식에 따른 전시의 분류
- 상설 전시
- 기획전
- 기타 전시의 형식들
6장. 박물관 전시의 기능적 분류
- 감성적 전시
- 교훈적인 전시
-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전시
- 기타 분류
3부. 전시 정책, 전시 기획 및 전시 기획서
7장. 전시 정책과 전시 기획
- 박물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전시 팀
- 전시 준비의 단계들
8장. 디자이너를 위한 전시 기획서
- 전시 기획서의 작성
- 전시 기획서의 형식과 내용
- 디자인 방법론
4부. 전시 환경
9장. 오리엔테이션과 환경
- 오리엔테이션과 환경
- 박물관 환경
- 전시 보호와 대중
10장. 전시요소
- 박물관 진열장
- 조명
- 색채
- 전시 그래픽
- 모형
- 보조 전시 매체
- 관람 속도
11장. 전시물에 관하여
- 서문
- 전시물의 정체
- 전시물에 대한 정보
- 전시물의 해석
- 라벨
- 전시물의 라벨
- 텍스트의 분석과 평가
- 라벨링 시스템
5부. 박물관 관람객과 전시 효과
12장. 박물관 관람객
- 서문
- 관람객 연구
- 박물관 관람객
- 박물관에 오지 않는 사람
- 관람객의 태도와 관심
- 관람객의 형태
- 관람객의 반응
-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관람객
- 인체 공학적 데이터
13장. 전시의 효과
- 서문
- 효과적인 전시
- 평가
결론
옮긴이의 말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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