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김달진 시선』은 《정시》, 《올빼미의 노래》, 《한 벌 옷에 비리때 하나》를 저본으로 삼았다. 저본에 실린 표기를 그대로 살렸고, 오기가 분명한 경우만 바로 잡았다. ‘개 짖는 소리’, ‘꿈꾸는 비들기’, ‘그리는 세계 있기에’ 등의 시편을 수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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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지식을만드는지식 ‘초판본 한국 근현대시선’은 점점 사라져 가는 원본을 재출간하겠다는 기획 의도에 따라 한국문학평론가협회에서 작가 100명을 엄선하고 각각의 작가에 대해 권위를 인정받은 평론가들을 엮은이로 추천했다. 엮은이는 직접 작품을 선정하고 원전을 찾아냈으며 해설과 주석을 덧붙였다.
각 작품들은 초판본을 수정 없이 그대로 타이핑해서 실었다. 초판본을 구하지 못한 작품은 원전에 가장 근접한 것을 사용했다. 저본에 실린 표기를 그대로 살렸고, 오기가 분명한 경우만 바로잡았다. 단, 띄어쓰기는 읽기 편하게 현대의 표기법에 맞춰 고쳤다.
김달진은 1929년 11월 ≪문예공론(文藝公論)≫에 첫 작품을 발표한 이후 1935년 ≪시원(詩苑)≫, 1936년 ≪시인부락(詩人部落)≫, 그리고 1947년 ≪죽순(竹筍)≫의 동인으로 참가하면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자연을 관조적 시선으로 바라보는 빼어난 서정시집 ≪청시(靑?)≫(1940)를 출간했다. 1960년대 이후에는 문단 활동을 거의 하지 않고 은둔적 생활로 긴 침묵의 시간을 보냈으나, 1983년 ≪올빼미의 노래≫를 출간하면서 시인으로서의 명맥을 이어 갔다. 김달진은 60여 년의 시작 활동 기간 동안 노장적 무위자연과 불교적 사유에 기반을 둔 자신의 시 세계를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지켜 온 시인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시 창작과 함께 불경과 동양 고전의 번역을 통해 얻은 종교적 사유를 평생 동안 지속한 학자이기도 하다.
<청시(靑?)>는 김달진의 시 세계를 열고 들어가는 관문에 해당한다.
시에서 시인은 가벼운 바람이 불고 감나무의 가지가 흔들리는 뜰 한가운데 서서, 감잎 사이로 언뜻 드러나는 덜 익은 열매를 바라본다. 그 작은 뜰은 대수롭지 않은 장소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곳은 모든 사물이 존재하는 세계의 중심이다. 그 이유는 “六月의 꿈”이라는 특별한 시어 때문이다. 유월의 꿈은 훼손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세계인데, 시인은 그것을 아직 익지 않은 열매에 비유하고 있다. 익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것은 완벽하지 않지만, 인위적인 손길이 닿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것은 자연 그대로의 세계가 된다. 자연의 원리는 인위적인 힘이 없어도 성숙해 간다. 오히려 인위적인 것이 없어야 온전한 제 모습을 지닐 수 있다. 시인은 그 익지 않은 열매가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보면서 언젠가 가닿게 될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한다. 더 나아가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의미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익지 않은 열매의 현상적 모습으로 존재의 참모습을 보여 주는 이 시는 김달진이 생각한 세계의 진실과 크게 다르지 않다.
김달진의 시가 지닌 맑고 순연한 서정적 세계는 시인의 우주적 시선을 통해서 확연하게 드러난다. 그의 시가 보여 주는 꾸미지 않는 무위자연의 세계와 그가 스스로 지켜 온 은자적 삶은 이 세계의 본질에 가닿고자 하는 시인의 태도가 빚어낸 빛나는 것들임이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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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靑?≫
靑?
개 짖는 소리
눈
고독한 동무
저녁 햇살
샘물 속의 슬픔
밤길
꿈꾸는 비들기
금붕어
햇볕
湖面
焦燥
山莊의 밤
빗발 속으로
六月
山房
古沼
小景
山居
그 女子의 눈동자
햇볕
失戀
愛人
戀慕
歸路
물속에 빠지는 새
立春
고흔 한때
밤
月光
雨後
秋聲
曇天
枯淡
샘물
曇月
첫겨을의 한낮
熱
돌바위
漂泊者
山峽의 달
故鄕 詩抄
≪올빼미의 노래≫
달밤
들길
꿈길
賤待받는 마음이
기다리는 사람들
낙타 떼
화로 앞에
시름
車中에서
불리어 가는 사람들
時間
囚人
諦念
病
下心
들에 서서
그리는 세계 있기에
靑磁器처럼
午後의 思想
敬虔한 情熱
牡蠣의 꿈
열무우 꽃
古寺
在滿詩篇 外
뜰
鄕愁
벌레
속삭임
≪한 벌 옷에 바리때 하나≫
唐詩를 읽으며
씬냉이꽃
해설
지은이에 대해
엮은이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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