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전주대학교 문화산업 총서 제5권『몰입을 부르는 체험형 전시콘텐츠 기획』. 관객들의 몰입을 부르는 전시에 대해 고려해야할 점을 담은 책이다. 특히 박물관 관람, 특별전이나 체험전과 같은 체험형 전시콘텐츠들이 종류에 관계 없이 공통적으로 만족시켜야 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전시는 종합예술이다. 전시에 대해서 고려해야 하는 점이 많이 있는데,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것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전시라는 방법이 사용되는 다양한 맥락을 일관성 있게 설명해보고자 시도하였다. 일반 사람들의 문화적 수요가 증가하면서, 박물관 관람, 특별전이나 체험전 관람이 여가 활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전시의 종류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만족시켜야 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고자 하였다.
둘째, 문화산업과 함께 체험 산업의 비중이 점점 커지면서, 전시도 문화 상품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문화산업의 한 장르로서 전시를 1장에서, 그리고 시각을 중심으로 하는 체험으로서 체험산업의 한 부분으로서의 전시를 4장에서 다루었다. 전시는 교육적 요소를 분명히 담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감성적인 체험이기 때문에 문화적 요인들이 중요하다. 특히 일반 관람객, 즉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상품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요소들을 정리해 보고자 하였다.
셋째, 전시가 문화적이고 감성적인 체험이지만, 단순한 오락 이상의 의미를 담은 전시가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전시가 기획이 될 때 그 공간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이전에 몰랐던 어떤 것을 알게 되고, 이전에 느껴보지 못했던 어떤 것들을 느끼게 되고, 그러한 경험들이 관람객 개인 개인의 성숙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고민한다면 진정으로 몰입을 부르는 체험이 이루어지는 전시 공간이 만들어질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문화산업과 전시___17
1. 문화와 전시 공간‥17
1) 문화의 중요성‥17
2) 전시 공간 속의 문화‥19
2. 문화의 정의‥22
1) 학문적으로 살펴본 문화의 의미‥23
2) 공공기관에서 보는 문화‥25
3) 문화산업의 분류‥26
4) 문화콘텐츠‥28
3. 대중과 문화산업‥29
1) 대중문화의 정의‥29
2) 문화산업과 포스트모더니즘‥36
4. 문화산업‥39
1) 산업의 발전과 문화산업‥39
2) 문화콘텐츠 산업‥42
5. 문화산업과 전시‥45
1) 전시와 문화활동‥45
2) 전시 산업‥56
Chapter 2 교육 이론___59
1. 교육 모형‥59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60
2) 교육 모형과 전시‥62
2. 학습자 관련 교육 이론‥63
1) 행동주의 학습 이론‥65
2) 피아제의 지능 발달 이론‥69
3)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이론‥77
4)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83
5) 드라이버의 대안적 개념틀‥86
3. 전시 공간의 교육‥91
1) 박물관 교육을 보는 관점의 변화‥91
2) 박물관 교육의 의의‥93
3) 발견과 몰입‥94
Chapter 3 박물관 체험___97
1. 박물관의 정의‥97
1) 박물관의 정의‥97
2) 박물관의 일반적인 분류와 호칭‥100
3) 박물관 관련 용어‥103
2. 박물관의 역사‥106
1) 가장 오래된 박물관‥106
2) 17~18세기‥107
3) 19세기 이후‥110
4) 한국의 박물관‥111
3. 박물관의 종류‥113
1) 종합 박물관‥114
2) 역사 박물관‥117
3) 미술관‥122
4) 과학관‥124
5) 어린이 박물관‥129
4. 박물관 교육‥133
1) 박물관 교육 이론‥134
2) 박물관 교육 정책‥138
3) 박물관 교육의 요소‥148
5. 박물관 건물‥163
1) 박물관 건물의 유형‥163
2) 박물관의 시설‥169
Chapter 4 체험과 몰입___175
1. 체험의 정의‥175
1) 따라하기‥175
2) 놀기‥177
3) 어린이 박물관의 핸즈온(hands-on) 활동‥179
4) 사실 체험과 현장 체험‥181
5) 체험 산업의 체험‥182
6) 체험 마케팅의 체험‥183
2. 몰입과 체험‥184
1) 몰입의 정의‥184
2) 몰입의 조건‥187
3) 몰입을 부르는 체험‥190
3. 체험 산업과 전시‥191
1) 산업 구조의 변화‥191
2) 체험 산업의 분류‥193
4. 체험 마케팅과 전시‥199
1)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의 비교‥200
2) 체험 마케팅‥203
Chapter 5 전시 기획___217
1. 전시의 유형‥217
1) 전시의도에 따른 분류‥218
2) 자료 구성에 따른 분류‥220
3) 기획 과정에 따른 유형‥221
2. 전시의 해석‥224
1) 해석의 중요성‥224
2) 해석의 요소‥228
3. 해석 매체와 체험 중심 전시‥231
1) 해석적 설명문‥233
2) 전시 안내 인력(도슨트)‥239
3) 모형‥242
4) 첨단 미디어 기술‥249
4. 전시 기획‥256
1) 기획 전 단계‥257
2) 전시 기획안‥261
3) 전시 디자인‥265
4) 부대 시설‥268
부 록 - 특별한 박물관들___273
1. 발렌베르크 야외 박물관‥274
1) 특별한 이유‥274 2) 박물관 요약‥275
3) 발렌베르크 박물관의 특징‥275
4) 구성 요소별로 살펴본 발렌베르크 박물관‥278
5) 부대시설‥299
2. 교토 야마자키 산토리 증류소‥306
1) 특별한 이유‥306 2) 첫인상‥306
3) 기념관‥307 4) 기념품 매장‥309
5) 공장 견학‥310 6) 시음‥312
3. 식품 테마파크‥313
1) 식품 테마파크란?‥313
2) 츠루가 어묵 가마보코 고마키‥314
3) 츠루가 다시마관‥317 4) 가가시 과자성‥321
4. 에치젠 시 화지 거리‥322
1) 특별한 점‥322
2) 화지체험 공방 파피루스관‥322
3) 종이문화박물관‥323 4) 우다츠공예관‥324
5) 전통 종이 상품 매장‥325
5. 엘리멘타리움과 코피아‥327
1) 엘리멘타리움‥327 2) 코피아‥330
참고문헌_334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