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MVP 최준선의 『엑셀 좀 하는 직장인에게 권하는 엑셀 2007 함수의 기술』. 엑셀에서 꼭 필요한 함수 100여 가지를 업무 중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활용서다.
전반부에서는 예제를 통해 함수를 실무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방법도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주고 있다. 함수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엑셀의 기능도 설명한다. 후반부에서는 함수를 이용해 업무를 자동화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함수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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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엑셀에서 꼭 필요한 함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함수로 일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실무 활용서』
:: 소개
엑셀 사용자들은 아마 당면한 작업을 어떤 함수를 사용해 해결해야 할지, 또 함수를 이용해 업무를 자동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수없이 고민했을 것이다.
많은 함수 관련 서적이 나와 있지만, 대부분은 함수의 사용법과 간단한 사용 예제를 전달하는데 그치고 있다. 이것은 엑셀의 모든 함수를 설명해야 하는 함수 관련 서적이 갖는 딜레마이기도 하다. 함수를 배우는 목적은 업무를 좀 더 쉽게 해결하기 위해서인데, 이것은 단순하게 함수를 많이 안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는 아니다.
이 책은 사용하지 않는 함수 설명은 과감히 삭제하고,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는 필수 함수 100여 개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또 각각의 함수에 대한 나열식 설명을 지양하고, 함수를 이용해 업무를 어떻게 자동화할 수 있으며 어떤 함수를 이용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부와 2부에서는 함수 사용에 필요한 엑셀의 기능 설명과 각 분류별 필수 함수 활용법을 실무 예제를 통해 설명하고, 3부에서는 함수를 이용해 업무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엑셀 함수를 효과적으로 이용해 좀 더 편리하게 관련 업무를 처리하고 싶다면 이 책이 최적의 안내서가 될 것이다.
:: 내용
Part 01. 함수의 기본
함수 사용과 관련해 필요한 엑셀의 기본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Part 02. 엑셀 필수 함수 98가지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는 350여 개이다. 그러나 단순하게 함수만 많이 안다고 해서 업무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함수를 배우는 목적은 업무를 좀 더 쉽게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이 책에서는 모든 함수를 설명하지 않고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0여 개의 함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함수를 이용해 업무를 어떻게 자동화할 수 있는지, 어떤 함수를 이용해야 원하는 업무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Part 03. 함수를 위한 자동화 서식
함수를 안다고 해도 업무에서 바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해당 함수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무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단원에서는 프로젝트 10개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최대한의 엑셀 기능과 수식을 동원하여 업무를 자동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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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01. 함수의 기본
CHAPTER 01 함수 사용에 필요한 엑셀 기본 개념
01 함수와 수식
02 엑셀의 데이터 형식
03 날짜와 시간
04 셀 참조
05 연산자
06 수식 오류값
07 일반 수식과 배열 수식
CHAPTER 02 함수 사용에 필요한 엑셀 기능
01 수식 입력줄
02 함수 마법사
03 자동 채우기 기능과 참조 방식
04 수식 계산 기능
05 이름 정의
06 엑셀 표
07 목표값 찾기
Part 02. 엑셀 필수 함수 98가지
CHAPTER 01 판단 함수
01 특정 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 반환하기
IF / IFERROR / ISERROR
02 복잡한 판단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다른 결과 반환하기
AND / OR / NOT
03 1, 2, 3, … 등의 일련번호를 반환하는 조건에 따른 결과 반환하기
CHOOSE
CHAPTER 02 편집 함수
01 셀에 입력된 값 중 일부분 잘라내기
LEFT / MID / RIGHT
02 셀에 입력된 값 중 특정 문자 위치에 따라 일부 잘라내기
FIND / SEARCH / LEN
03 셀에 입력된 값 중 일부 변경하기
SUBTITUTE
04 셀에 입력된 값을 원하는 형태로 변환하기
TEXT / NUMBERSTRING / WON
05 여러 셀에 흩어진 값을 하나로 합치기
CONCATENATE / PHONETIC
CHAPTER 03 계산, 집계, 통계 함수
01 숫자 변환
VALUE
02 개수 세기
COUNT / COUNTA / COUNTBLANK / COUNTIF / COUNTIFS
03 합계 계산
SUM / SUMIF / SUMIFS / SUMPRODUCT
04 평균 계산
AVERAGE / AVERAGEIF / AVERAGEIFS
05 최대값, 최소값, n번째 큰 값, 작은 값 구하기
MAX / MIN / LARGE / SMALL
06 순위 계산하기
RANK / COUNTIFS
07 반올림, 올림, 내림 처리하기
ROUND / ROUNDDOWN / ROUNDUP / INT / TRUNC
08 몫과 나머지 구하기
QUOTIENT / MOD
09 숨겨진 셀을 제외하고 데이터 요약하기
SUBTOTAL
10 색상으로 구분해 데이터 요약하기
GET.CELL
11 미래 예측하기
FORECAST
CHAPTER 04 날짜, 시간 함수
01 오늘 날짜와 현재 시간 입력하기
TODAY / NOW
02 잘못된 날짜와 시간 데이터를 올바른 형식으로 변환하기
DATEVALUE / TIMEVALUE
03 날짜 계산하기
DATE / YEAR / MONTH / DAY / WEEKDAY / EDATE / EOMONTH
04 시간 계산하기
TIME / HOUR / MINUTE / SECOND
05 두 날짜의 차이 계산하기
DATEDIF / NETWORKDAYS / WORKDAY
06 시간 차이 계산하기
07 날짜 분류하기
WEEKNUM
08 시간 분류하기
CHAPTER 05 참조 함수
01 셀 주소로 원하는 값 참조하기
02 행 방향의 표에서 값 참조하기
VLOOKUP / LOOKUP
03 열 방향의 표에서 값 참조하기
HLOOKUP
04 열과 행이 교차하는 표에서 값 참조하기
INDEX / MATCH(1)
05 다중 조건을 처리하는 참조 함수 사용하기
MATCH(2)
06 행, 열을 바꿔 참조하기
OFFSET / ROW / COLUMN / TRANSPOSE
CHAPTER 06 데이터베이스 함수
01 조건 목록을 이용한 개수 세기
DCOUNT / DCOUNTA
02 조건 목록을 이용한 합계와 평균 계산하기
DSUM / DAVERAGE
03 조건 목록을 이용한 최대, 최소 구하기와 값 참조하기
DMAX / DMIN / DGET
CHAPTER 07 기타 함수
01 홀수, 짝수 구분하기
ISEVEN / ISODD
02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하기
REPT
03 필요한 정보(버전, 파일명, 폴더, 시트 개수 등) 확인하기
CELL / INFO
04 페이지 번호 계산하기
GET.DOCUMENT
05 텍스트 값을 참조로 변환하기
INDIRECT
06 하이퍼링크 설정하기
HYPERLINK
07 배수로 반올림, 올림, 내림 처리하기
MROUND / CEILING / FLOOR
08 상위, 하위 n% 데이터 추출하기
PERCENTRANK
09 임의의 수 만들기
RAND / RANDBETWEEN
SPECIAL 01 TEXT 함수의 서식 코드
SPECIAL 02 한글 자음에 할당된 특수 문자표
Part 03. 함수를 사용한 자동화 서식
PROJECT 01 금전 출납부
01 금전 출납부 구성하기
02 집계표 만들기
03 출납 현황 차트 만들기
04 금전 출납부 수정 및 보완하기
PROJECT 02 매출 통계 (1) - 월별 집계
01 거래내역 표 관리하기
02 집계표 만들기
03 차트 구성하기
SPECIAL 03 차트의 각 부분 명칭
PROJECT 03 매출 통계 (2) - 달력을 이용한 집계
01 거래 내역 데이터 관리하기
02 집계표 만들기
03 달력 만들어 매출 표시하기
04 달력과 연동되는 차트 만들기
PROJECT 04 매출 통계 (3) - 상, 하위 n개 데이터 추출
01 거래 내역 데이터 관리하기
02 월 집계표 만들기
03 상, 하위 n개 제품 추출하기
04 차트 만들어 연결하기
PROJECT 05 매출 통계 (4) - 제품별 손익
01 원가 참고해 판매된 제품의 손익 계산하기
02 집계표 만들기
03 손익 차트 만들기
PROJECT 06 근태 관리
01 근태내역 관리하기
02 만년달력을 이용한 근태관리 표 만들기
03 차트 만들어 표시하기
PROJECT 07 라벨 인쇄
01 고객 명단 정리하기
02 '레이블 인쇄' 추가 기능을 이용해 라벨 인쇄하기
03 라벨 서식을 만들어 라벨 인쇄하기
PROJECT 08 급여명세서
01 급여내역서 완성하기
02 급여명세서 서식 만들기
PROJECT 09 재고 관리
01 입출고내역 관리하기
02 재고 관리하기
03 입출고 현황 분석하기
04 입출고 현황 차트로 표시하기
PROJECT 10 견적서
01 견적서 관리표 구성하기
02 견적서 완성하기
03 견적서 메일로 발송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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