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역브랜드가 미래를 결정한다!
『지역브랜드가 살아야 지자체가 산다』. 이 책은 농ㆍ특산물과 관광산업의 브랜드 개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하여 저자가 해 온 강의를 중심으로 지역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또한 컨설팅을 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 농ㆍ특산물과 축제, 관광산업의 핵심적 성공요인 22가지를 엮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육성 전략에 대한 문제점과 핵심 성공요인 및 해결방안을 설명하고, 지역브랜드 육성에 꼭 필요한 정책적 아이디어와 사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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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지역브랜드의 경제학!! 지역브랜드 육성에 지역경제의 미래가 달려있고...
지역의 변화, 지자체의 운명, 지역브랜드가 결정합니다.
지역브랜드가 살아야 지자체가 잘사는 시대입니다.
브랜드가치 중심의 경영이 기업 경영의 핵심전략으로 등장하고, 농특산물은 물론 지역의 축제도 무형자산인 브랜드가치도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지역브랜드와 지역공동브랜드를 경쟁적으로 도입ㆍ육성하고 있고, 농특산물의 브랜드 만들기와 판매경쟁이 심화되면서 브랜드가 중요한 자산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브랜드를 확립할 수 있을지?, 브랜드마케팅의 핵심은 무엇인지?, 지역브랜드는 어떤 의미이고 어떻게 육성해야 하는지? 라는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는 부족합니다. 지역브랜드를 농특산물에 한정된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부산 국제영화제, 함평 나비축제, 보령 머드축제, 화천 산천어축제, 순천 갈대밭 생태공원과 같은 지역의 축제나 관광지, 제주 삼다수, 전주 비빔밥, 순창 고추장, 안동 간고등어, 성주 참외처럼 지역브랜드로 인식하는 경우는 아주 적습니다. 이런 상황에 농특산물과 관광산업의 브랜드 개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등의 농특산물 브랜드, 축제, 관광산업에서의 지역브랜드 핵심 성공법칙 22가지를 엮어 지역브랜드 육성 전략에 대한 문제점과 핵심 성공요인 및 해결방안을 설명하면서 지역브랜드 육성에 중요한 정책적 아이디어와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 추천의 글//요약 '
지역발전에 나침반 역할을 하기를 바라며...
강우현
한국농업경영중앙연합회 회장
치열한 무한경쟁의 시대에 휴대폰이나 TV, 자동차와 같은 상품뿐만이 아니라 이제는 농수특산물과 지역 관광축제에서도 지역브랜드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 책에서 주장합니다. 창의적인 노력과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마케팅 즉, 지역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독창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지자체의 각고의 노력을 시작해야만 할 시점이라고...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고창 복분자’, ‘성주 참외’, ‘함평 나비축제’, ‘담양 대나무축제’, ‘화천 산천어축제’ 등은 지방자치단체의 창의적인 노력과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을 통해 파워 있는 지역브랜드를 구축한 좋은 사례입니다.
평소 지역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면서도 ‘과연 어떤 방법이 필요한가?’라는 의문에 대한 대답이 명쾌하게 나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양한 사례로 설명된 제2장 ‘지역브랜드 성공법칙 22가지’는 아주 적절합니다. 지방자치를 계기로 지역경제의 자립화와 활성화를 위한 고객의 선택과 신뢰를 확보하지 않고는 관광산업, 농림수산업, 지역특산품의 발전은 더 이상 기대할 수도 없으므로 지역브랜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단이자 상징이 됩니다. 우리도 이러한 파워 있는 지역브랜드를 만들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지역브랜드의 신뢰도와 파워가 낮으면, 특정지역은 고객으로부터 외면당할 수밖에 없으며 지역경제 활성화도 뒤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지역브랜드의 중요성은 점점 더 부각될 것이 확실한 일이고, 그 효과는 오랜 기간에 걸쳐 지역의 높은 수익으로 되돌아온다는 것입니다. 국민 소득수준이 향상되었고 고품질 농ㆍ특산물의 욕구가 증대되었으며, 차별화된 상품을 찾는 고객의 욕구가 커지면서 파워브랜드 육성이 시대적 과제로 등장했고, 유감스럽게도 국민의 80% 정도가 ‘썬키스트’, ‘제스프리’ 같은 해외 유명브랜드는 잘 알고 있지만, 국내 농수특산물 지역브랜드는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실상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것은 입으로 외치는 구호가 아니라 우수한 농수특산물 생산과 더불어 체계적인 상품 마케팅 및 지역브랜드를 육성하여 고객의 지속적인 반복 구매와 높은 충성도를 확보하는 일입니다. 지역브랜드는 그 지역의 상품가치를 높이고 고객에게 신뢰의 상징으로 강력하게 고객을 유혹하는 수단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브랜드는 지역에 존재하는 다수의 개별 브랜드에 대해 광범위한 경제효과를 유발하는 이점과 함께 지역주민들에게 강한 자부심과 활력을 심어줍니다. 이것은 돈으로 환산될 수 있는 가치 이상의 가치입니다. 지자체공무원, 농업관련단체 직원, 전국농업경영인 및 관광업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은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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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추천의 글
_지역발전에 나침반 역할을 하기를 바라며
이책을 시작하며
_지역브랜드 육성을 위해 가슴으로 펼치는 작은 몸짓
제1장 지역브랜드 성공 요건
STEP 01 지역브랜드 만들기_3단계 /22
STEP 02 지역브랜드 성공에 필요한 의식전환_7가지 /29
제2장 지역브랜드 성공법칙 22
STEP 01 성공법칙 01_심리적이고 경험적인 부가가치를 높여라. /60
STEP 02 성공법칙 02_생산자의 진실한 정성과 노력을 일관되게 쏟아라. /68
STEP 03 성공법칙 03_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연계 사업모델을 개발하라. /78
STEP 04 성공법칙 04_전략적 방향성과 독창성을 고려한 지역브랜드를 개발하라. /86
STEP 05 성공법칙 05_지역만의 독특한 매력과 정서가 담긴 지역브랜드를 육성하라. /93
STEP 06 성공법칙 06_마케팅마인드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라. /93
STEP 07 성공법칙 07_구전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고객감동 경험에 초점을 맞춰라. /106
STEP 08 성공법칙 08_차별되고 독특한 고객가치로 승부하라. /112
STEP 09 성공법칙 09_장기간 브랜드 전략의 일관성을 지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라. /120
STEP 10 성공법칙 10_고객가치, 지역다움, 고객신뢰, 전략의 일관성을 지켜라. /125
STEP 11 성공법칙 11 고객 관점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강력히 실행하라. /131
STEP 12 성공법칙 12_고객 체험과 입소문을 보다 창의적이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136
STEP 13 성공법칙 13_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하라. /140
STEP 14 성공법칙 14_고객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인 소통에 초점을 맞춰라. /146
STEP 15 성공법칙 15_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려면 해당지역만의 독특성을 내세워라. /151
STEP 16 성공법칙 16_원료의 원산지 규정을 엄격히 지키고, 진품마케팅에 초점을 맞춰라. /155
STEP 17 성공법칙 17_고객불만은 발생 초기 신속하게 처리하여 비용발생을 최소화하라. /161
STEP 18 성공법칙 18_브랜드 위기관리 대책을 체계적으로 수립ㆍ실행하라. /165
STEP 19 성공법칙 19_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시스템을 구축하라. /173
STEP 20 성공법칙 20_지역을 사랑하고 열정적인 사람을 전문인재로 육성하라. /177STEP 21 성공법칙 21_체계적인 브랜드 관리 매뉴얼을 만들고 이를 엄격히 실행하라. /184
STEP 22 성공법칙 22_유사상품에는 적극 대응하여 브랜드 이미지 추락을 방지하라. /187
제3장 지역브랜드 육성과 농식품 사업 육성을 위한 제언
STEP 01 한식 세계화를 위한대형 먹거리 타운과 전통 식품 전시 판매장을 설치
운영하라 /194
STEP 02 농ㆍ특산물의 지역브랜드를 육성하려면 대형유통업체 PB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200
STEP 03 농ㆍ특산물의 명품화가 지역브랜드 만들기의 한 축이 되어야 한다 /205
STEP 04 농ㆍ특산물 고급 전문매장을 집중 육성하라 /212
STEP 05 농ㆍ특산물의 직거래 유통을 늘리는데 집중적인 투자를 하라 /217
STEP 06 농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아이디어_창의적 발상으로 성공한 일본 ‘오토코마에’ 두부이야기/221
STEP 07 농업을 6차 산업화하라_도농교류를 통해 성공한 일본 야마가타현 ‘이이데 마을’ 이야기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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