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브랜드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라! 미래를 지배할 마케팅 전략 노하우
미국의 저명한 사이트 '앙트레프레너(www.entrepreneur.com)'에 의하면, 오늘날 3분마다 하나의 기업이 망하고 있으며, 모든 기업의 96%가 10년 이내에 무너지고, 매년 2만 6,000개의 신제품과 신규 브랜드가 쏟아져 나온다는 시대라고 한다. 이 같은 기업환경 속에서 가속화되는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 치열한 경쟁과 가속화되는 변화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우주의 창조 원리인 빅뱅 이론을 이용해 미래 마케팅 전쟁에서 살아남는 전략에 대해 독특한 해법을 제시한다. 이장우 브랜드마케팅 그룹의 회장인 이장우와 디지털디자인교수인 황성욱. 두 저자는 우주가 대폭발을 일으켰던 것처럼 마케팅에도 대혁신을 가져올 '빅뱅'이 필요한 시점이라 이야기한다. 저자들이 말하는 '빅뱅'은 미래의 사고방시으로 초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보자는 의미로, 지금까지 주목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브랜드들을 발견해 미래 마케팅 혁신의 사례로 제시한다.
뒤이어 브랜드보다 카테고리가 더 중요하다, 지속성의 문제, 제품 개발에 소비자 참여시키기, 단순함과 복잡함을 동시에 추구하라 등 미래 브랜드의 성공 원칙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미래 브랜드 마케팅에서는 과거의 법칙들을 과감히 깨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용기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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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2010년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
마케팅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브랜드 간 전쟁을 완벽하게 분석한 미래 마케팅 대예측!
2008년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 위기와 불황이 세계를 강타하자 기업 CEO들과 임원들은 바짝 긴장한 상태에서 기업의 생존전략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경영 현장에서는 경제 불황이라는 난국을 타개할 방법이 마케팅에 있다고 보고 매출 확대를 위해 저마다 마케팅 성공 전략을 찾기 위해 분주한 것이 현실이다. 인류 역사상 유래 없는 경제 위기 상황에서 미래의 시장 트렌드, 미래의 마케팅 전략, 미래의 성공 브랜드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책은 불황 이후, 이를 극복하고 미래를 지배할 브랜드가 무엇인가에 대해 다루며, 미래에 성공할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브랜드 간의 전쟁, 몰락과 성공 과정, 미래 마케팅 전략까지 이 책은 파격적이면서도 현재 마케팅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통찰력 있게 분석하고 정확하게 꿰뚫고 있다. 미래 마케팅의 흐름이 모두 담겨 있는 이 책은 기업들이 2010년 위기분석, 전략수립, 사업개발 등 미래를 대비한 계획을 세우거나 활용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브랜드 속성만 제대로 이해한다면 미래 마케팅이 한눈에 보인다
미국의 유명한 사이트 앙트레프레너닷컴에 따르면 매년 2만 6,000개의 신제품과 신규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한다. 3분마다 기업 하나가 망하고 있고, 매해 수많은 새로운 경쟁자들이 생겨나는 현실에서 현재 일류 브랜드로 꼽히는 기업들은 계속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인가? 명품 브랜드의 매출마저 주춤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코카콜라와 펩시의 전쟁, 구글 등 기존의 1등 브랜드들이 계속 강자로 남을 수 있을 것인가?
현재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서 과거의 마케팅 성공 전략으로 승부한다면 시장에서 바로 도태되기 마련이다. 기업이 당면해 있는 현실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 성공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런 점에서 마케팅에 대혁신을 가져올 ‘빅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새로운 브랜드 성공 전략으로 ‘T자형 브랜드 발전모델’ 개념을 제시하고 브랜드 성장의 성공 솔루션을 제공한다. 브랜드를 메가 브랜드, 파워 브랜드, 슈퍼 브랜드로 나누어 소개하고, 브랜드가 어떻게 성장, 발전해 가야 하는지에 대해 나름대로 해답을 제시했다.
또한 기존의 마케팅 법칙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된 브랜드들을 찾아 그들이 펼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사례들을 소개했다. 스포츠 의류브랜드에서 나이키를 위협하는 새로운 강자 언더아머, 리바이스의 아성에 도전하는 청바지 브랜드 트루릴리전, 마케팅 무적함대 P&G를 이긴 메소드 등 지금까지 다른 마케팅 책에서는 주목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브랜드들을 발견해 미래 마케팅 혁신의 사례로 제시하고 있다. 이 브랜드들은 지금으로서는 성공한 브랜드라는 객관적인 평가를 받기 어려울 수 있으나 미래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항상 높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고민하는 마케터들이라면 이 책에서 시장 상황에 맞게 응용할 수 있도록 제시한 새로운 마케팅 툴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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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프롤로그 _ 미래 세상, 그 변화의 모멘텀 속에서
1장. 미래 시장과 미래 마케팅
1. 감성시대의 종말이 온다
2. 스토어 브랜드의 득세
3. 코카콜라와 말보로여, 몰락을 대비하라
4. 자동차도 공짜로 드립니다
5. 묻지 마 마케팅
6. 마케팅이 주도하는 시대
7. 브랜드 유의 시대가 온다
8. 물, 공기, 소리도 브랜드가 된다
2장. 미래 경쟁과 미래 시장 선두주자
1. 무적 P&G를 침몰시킬 브랜드, 메소드
2.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나이키 VS. 언더아머
3. 스타벅스와 맥도날드의 커피 전쟁
4. 트루릴리전, 제2의 리바이스가 될 수 있을까
5. 민첩한 자라 VS. 비대한 갭
6. 구글제국은 영원할 것인가?
7. 거대 자본과 상상력의 대결, 소니 VS. 닌텐도
8. 코카콜라와 펩시의 미래 전쟁
9. 천사 바비와 악녀 브랏츠의 ‘얼짱’ 전쟁
3장. 미래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원칙
1. 브랜드보다 카테고리가 더 중요하다
2. 카테고리 확장의 타이밍
: 박수칠 때 확장하라
3. 지속성이 문제다
4. 마케팅도 디지털이다
5. 상점 안에서 고객을 유혹하라
6. 내수시장에 대한 개념과 시야를 확대하라
7. 제품개발에 소비자를 참여시켜라
8. 저렴하지만 고급스럽게 : 하류의 상
9. 단순함과 복잡함을 ...동시에 추구하라
4장. 미래 마케팅, 불변의 성공법칙은 없다
1. 브랜드에도 체질이 있다?
2. 메가 브랜드와 파워 브랜드가 싸운다면?
3. 자신의 카테고리를 확장하려는 파워 브랜드
4. 메가 브랜드가 되려면 카테고리 유동성을 체질화하라
5. 혼다로부터 배우는 카테고리 유동성
6. 마케팅 빅뱅 전략 모델
7. 최고의 미래 브랜드, 언더아머
5장. 마케팅, 현실을 직시하라
1. 시장에 먼저 들어가면 무조건 1등 한다?
2. 소비자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안다?
3. 광고만 하면 잘 팔린다?
4. 시장조사의 함정, 숫자만이 진실이다?
5. 마케팅 전략 없는 브랜딩의 함정
6. 굿디자인만 잘 팔린다?
에필로그 _ 마케팅 원칙은 있으나 법칙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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