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대한민국 경제를 움직일 새로운 소비계층, '블루슈머'의 힘!
『블루슈머 6』는 통계청이 여러 통계 데이터와 분석을 바탕으로 선정한 '올해 기업인들이 주목해야 할 6개 소비자 그룹'인 '블루슈머 6'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저자는 경제시장에 새로운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블루슈머 6'의 생활상을 집중 분석하여 기업의 상품 개발, 마케팅 전략, 새로운 사업을 창출해내는 해법을 제시한다.
'든든한 아침을 먹지 않는 20대 아침 사양족, 육체적으로 피곤한 직장인, 이동족, 각종 범죄를 무서워하는 여성, 3050 일하는 엄마, 살찐 한국인' 등 경제시장에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한 '블루슈머 6'를 자세히 들여다보며 기업의 상품개발, 마케팅 전략, 새로운 사업을 창출해 낼 수 있는 해답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단순히 새로운 트렌드로 블루슈머를 소개하지 않고, 이들이 경영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들을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핵심을 두고 설명하였다. 각 블루슈머 군단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마케팅 방안과 사업 방안을 제안하기 때문에 기업과 비즈니스맨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양장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블루슈머 6’은 다년간의 통계청 자료를 분석해 향후 소비 시장을 좌우할 신 소비층을 산출한 결과다. 통계청의 ‘블루슈머 6’ 발표 이후 각종 언론 매체에서 기사화하고, 여러 기업에서도 발 빠르게 제품 개발이 속속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블루슈머 6’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자료, 분석이 이뤄진 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 책은 지금까지 관심이 집중된 블루슈머에 대해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먼저 소개하는 블루슈머 계층은 ‘20대 아침 사양족’이다. ‘20대 아침 사양족’은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본의 아니게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이제 막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로 아직 가정을 꾸리지 못한 많은 미혼들이 잠재적인 아침 사양족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아침을 가볍게 먹거나 거르는 20대들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여서 아침 사양족 역시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통계청의 결과에 의하면,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20대의 비율이 무려 49.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0대 2명 중 1명이 아침 사양족인 셈이다. 반면 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어 건강과 시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아침 사양족의 구매 욕구만 충족시킨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시장이다.
‘20대 아침 사양족’과 관련한 대표적인 유망사업으로는 아침식사 배달서비스가 있다. 이 사업은 젊은 층 특유의 입맛을 사로잡는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주요하다. 이외에 빵이나 떡, 생식 관련 프랜차이즈도 전망이 밝다.
두 번째 블루슈머는 ‘피곤한 직장인’이다. ‘피곤한 직장인’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나 자기 개발 스트레스 등으로 만성 피로를 겪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대부분의 기업들은 조기퇴직이나 명예퇴직 등으로 과감한 구조조정을 시행한다. 이처럼 살벌한 생존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대다수 직장인들은 각종 피로감에 노출되어 있다. 통계청의 에 따르면 우리나라 총취업자 중 약 89.1%, 즉 10명 중 9명이 업무가 끝난 후 피곤함을 느낀다. 특히 피곤한 직장인들의 대다수가 웰빙이나 건강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각종 서비스 및 웰빙 상품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기대된다.
‘피곤한 직장인’ 관련 유망사업에는 댄스스포츠 학원,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차(茶) 판매업, 구기자주와 같은 술의 차별화를 통한 기능성 상품 개발 및 판매업, 스파, 요가, 명상 등을 들 수 있다.
세 번째 블루슈머는 ‘이동족’이다. ‘이동족’이란 이동시간의 증가로 인해 이동 중 휴대가 간편한 디지털 기기들을 이용해 여러 가지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층을 말한다. 특히 신세대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를 반영하듯 요즘 입학식이나 졸업식 선물로 가장 자주 등장하는 것이 이동용 디지털 기기이다. 통계청의 에 따르면 우리 국민 하루 평균 이동시간이 1999년 조사 때보다 5분이 증가한 1시간 40분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빠르게 발전하는 현대의 각종 디지털 매체의 성장에 힘입어 구매층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으며, 신 경제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동족’ 관련 유망사업으로는 MP3선글라스, MP3손목시계의 경우처럼 DMB, PMP 등 디지털기기의 기능을 패션 액세서리에 접목한 제품, 이동 간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 산악자전거나 인라인스케이트를 비롯한 이동수단 제조 및 판매업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이동족들이 즐겨 보는 무료신문의 경우 차별화, 전문화한 내용을 담아 경쟁력만 충분히 갖춘다면 『페이퍼』처럼 성공적인 유료화 전환도 가능하다. 무료신문 매체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최근 일본에서 발행한 무료 만화주간지 『간보(gumbo)』의 행보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 블루슈머는 ‘무서워하는 여성’이다. ‘무서워하는 여성’은 범죄에 대한 두려움이나 범죄 위협에 노출된 여성들을 지칭한다. 여성의 사회 진출은 획기적으로 늘어난 반면 치안상황은 갈수록 불안해지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03년에 비해 2005년도 살인 및 강간사건 발생건수가 각각 8~13% 증가했으며 최근 몇 년간 여성을 상대로 한 강력범죄도 계속 급증하는 추세다. 또한 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의 56.6%가 밤길을 걷는데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미국 여성이 느끼는 불안감(37.6%)보다 더 높은 수치이다.
‘무서워하는 여성’과 관련된 유망사업으로는 혼자 사는 여성들을 위한 전용 택배 서비스 및 일본, 영국, 러시아에서 시행되는 ‘핑크택시제도’와 같은 여성전용택시 사업이 있다.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는 여성 운전자들과 여성들의 음주율을 볼 때 여성 전용 대리운전 사업도 가능성이 높다.
다섯 번째 블루슈머는 ‘3050 일하는 엄마’이다. ‘3050 일하는 엄마’는 아이들 양육을 비롯한 가정 문제 전반을 책임지면서도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많은 30대에서 50대 직장여성을 말한다. 통계청 조사 결과, 2000년도 547만 명이던 30~50대 여성 취업자 수가 2006년에는 639만 명으로 16.8% 늘어났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서비스는 제자리걸음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맞벌이의 일반화와 식을 줄 모르는 교육열 등을 감안할 때 ‘3050 일하는 엄마’는 구매력이나 구매의사가 다른 어느 소비 계층보다 뚜렷하다고 할 수 있다.
‘3050 일하는 엄마’를 타깃으로 한 유망사업으로는 베이비시터나 플레이튜터와 같은 보육 시스템, 반찬 전문점, 기저귀 및 각종 유아용품 대여점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 블루슈머는 ‘살찐 한국인’이다. ‘살찐 한국인’은 이동수단의 발전, 과도한 칼로리 섭취와 운동 부족, 식습관의 서구화 등으로 인해 각종 성인병의 위협에 잠재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05년 국민 1인당 지방섭취량이 25년 전보다 142%나 증가했으며, 국민 1인당 하루 총 열량 공급량 역시 2003년 이후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에 발맞추어 각종 식품업체에서는 무지방, 저칼로리 음식들뿐만 아니라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개발해 속속 출시하고 있다.
‘살찐 한국인’ 관련 유망사업으로는 각종 스포츠 용품 대행업이나 판매업, 비만 클리닉, 기능성 음료 출시, 출판이나 영화에서의 ‘비만’ 콘텐츠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위의 내용처럼 이 책은 ‘블루슈머 6’에 해당하는 각 소비 계층의 분석과 사례 제시, 관련 사업 노하우 전수 등을 통해 독자들에게 새로운 거대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성공 기회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 '블루슈머 6'을 잡아라
01: 20대 아침 사양족 Hungry Morning
20대 아침 사양족, 아침이 배달되었다
20대 아침 사양족을 잡아라!
- 아침식사를 거른 만큼 병이 쌓인다
-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대용식품
- 20대 아침 사양족 관련 유망사업
- 20대 아침 사양족의 수첩
02: 피곤한 직장인 Weary Worker
피곤한 직장인, 제발 피곤아, 가라!
피곤한 직장인을 잡아라!
- 스트레스로부터 직장인을 구하라
- 스트레스를 이기기 위한 대용식품
- 피곤한 직장인 관련 유망사업
- 피곤한 직장인의 수첩
03: 이동족 Moving Life
이동족, 나는 보고, 듣고, 찍는다
이동족을 잡아라!
- 이동족, 그들은 진화한다
- 웰빙을 반영한 교통수단
- 이동족 관련 유망사업과 한 가지 오해
- 이동족의 수첩
04: 무서워하는 여성 Scared Women
무서워하는 여성, 이 땅에서 여자로 살아가는 법
무서워하는 여성을 잡아라!
- '범죄의 두려움'으로부터 독신여성을 해방시켜라
- 여성들을 위한 호신 및 방범용품
- 무서워하는 여성 관련 유망사업
- 무서워하는 여성의 수첩
05: 3050 일하는 엄마 Working Mom
3050 일하는 엄마, 난 내 일을 원한다
3050 일하는 엄마를 잡아라!
- 일하는 엄마들의 고충을 누가 알겠는가
- 3050 일하는 엄마 관련 유망사업
- 3050 일하는 엄마의 수첩
06: 살찐 한국인 Heavy Korean
살찐 한국인, 몸에도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살찐 한국인을 잡아라!
- 적을 알고 다이어트에 도전하라
- 살찐 한국인 관련 유망사업
- 살찐 한국인의 수첩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