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 그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여 자신있게 처리하고, 우리가 발견한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 비즈니스 문제를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더 재미있게 해결할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 경영 컨설팅 회사를 창립한 저자, 댄 로암은 이 책에서 간단한 그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를 제시해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몇 년 전, 동료가 급하게 부탁한 강연을 대신 맡게 된 저자는 강연의 주제가 무엇인지도 모른 채 목적지로 가고 있었다. 강연의 담당자가 강연의 프리젠테이션을 보여달라는 말에 아이디어가 떠오른 그는 냅킨에 간단한 그림을 그려 핵심 내용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내용을 강의하면서 큰 호응을 얻자, 그림의 힘을 깨닫게 되고 이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총 4부로 구성된 본문은 시각적 사고의 개념을 설명한 뒤, 그림을 이용한 문제 해결 방법을 이야기한다. 시각적 사고 프로세스가 얼마나 간단한지, 시각적 사고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단계를 알기 위해 간단한 자기 평가표를 수록해 이해를 돕는다. 뒤이어 보다 효과적으로 시각적 사고를 하는 방법, 나아가 비즈니스 사례를 이용한 시각적 사고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본다. 마지막 4부에서는 배운 것을 종합한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이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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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냅킨에 그리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법!*
허브앤스포크 원리에 의존하고 있던 전통적인 항공사들을 이길 방법을 궁리하던 허브 캘러허는 냅킨과 펜을 집어 들었다. 그는 댈러스, 휴스턴 그리고 샌안토니오를 나타내는 세 점을 그리고 세 도시 간의 직항 노선을 나타내는 화살표를 그렸다. 그 그림 덕분에 유명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이 탄생하게 되었고, 항공회사 역사에 기록될 만한 초고속 성장을 이뤄냈다. 비즈니스 문제의 시각화를 제시하는 이 대표적 사례는 우리가 어떤 복잡한 문제를 보다 간단명료한 그림으로 나타낼 때 아이디어를 명확히 할 수 있고, 틀을 벗어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을 증명해 보이고 있다.
- 아마존 ‘베스트 오브 2008’ 경제경영(Business & Invest) 부문 선정 도서!
- 비즈니스위크 선정 2008년 혁신에 관한 최고의 책!
- 패스트컴퍼니 ‘Best Business Books 2008’ 선정!
*‘시각적 사고’가 제시하는 놀라운 비즈니스 문제 해결법!*
댄 로암은 모든 사람이 시각적 사고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하며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고 말하는 사람들조차도 이 능력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그는 시각적 사고 기술을 이용하여 복합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경영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구글, 이베이, 선마이크로시스템, 웰스파고 은행 등에 그림을 이용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제 20년 간 시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된 그림들 그리고 최근 시각학 분야에서 발견된 사실을 바탕으로, 그는 간단한 일련의 시각적 사고 도구들을 이용하여 문제를 시각적으로 분해함으로써, 문제를 명확히 하는 방법 혹은 아이디어를 파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전략들은 살펴보고, 인식하고, 상상하고, 제시하는 인간의 타고난 능력을 이용하고 있다.
이 책에서 ‘시각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며,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그리고 자신의 통찰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놀라운 힘을 발휘하게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시각적 사고의 기술을 통해, 우리는 비즈니스 세상을 바라보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보게 될 것이다.
눈으로 보고 눈으로 설득한다!
*그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의 법칙*
시각적 사고의 개념을 설명하는 1부 ‘아이디어를 눈으로 보라’에 이어 2부인 ‘아이디어를 발견하라’, 3부인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라’, 4부인 ‘아이디어를 팔아라’를 읽는 동안 우리는 눈과 마음의 눈 그리고 손과 펜, 종잇조각(화이트보드)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다.
1부에서는 어떤 문제와 어떤 그림에 대해 이야기할지 그리고 누가 그림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2부에서는 시각적 사고의 4단계 프로세스인 ‘살펴보기’, ‘인식하기’, ‘상상하기’, ‘제시하기’의 과정과 시각적 사고의 기본 도구인 SQVID, 모델, 시각적 사고 일람표를 배운다. 3부에서는 비즈니스 사례를 이용해 시각적 사고 과정을 단계별로 알아보고 그에 해당되는 그림을 그려 보면서 시각적 사고의 6가지 틀의 효용성을 직접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친다. 4부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모든 것을 종합하여 우리와 고객, 커다란 화이트보드와 풍부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되는 특별한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된다.
*시각적 사고 = 맥가이버 칼?*
저자가 냅킨에 처음 그림을 그렸을 때, 그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건 어디든 지니고 다닐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문제 해결 도구라고 생각했다. 즉 문제를 살펴보고 문제의 원인을 인식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상상하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제시할 때 즉각 이용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말이다. 이 보편적인 ‘시각적 사고’의 개념을 잠시 ‘맥가이버 칼’이라고 상상해 보자. 칼에는 여러 개의 칼날이 달려 있지만 칼날 모두 간단한 패턴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칼날 하나하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쉽게 기업할 수 있다. 처음 세 가지 도구는 바로 우리의 타고난 능력인 ‘눈’과 ‘마음의 눈’ 그리고 ‘상호 협력적인 손과 눈’이다. 다음은 4단계 시각적 사고 프로세스(살펴보기, 인식하기, 상상하기, 제시하기) 그리고 마음의 눈을 뜨는 데 도움을 주는 다섯 가지 SQVID 질문(단순/정교, 정량적/정성적, 비전 중심적/실행 중심적, 개별적/상호 비교적, 변화 중심적/현상 중심적)이 있다. 마지막은 육하원칙의 모습을 갖춘 (‘누가/무엇을’, ‘얼마나 많이’, ‘어디서’, ‘언제’, ‘어떻게’, ‘왜’) 여섯 가지 인식 방식과 제시방식이다. 이것이 바로 언제 어디서나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는 시각적 문제 해결 도구이다.
*천 마디의 말을 끌어내는 그림 한 장*
이 책이 주장하는 훌륭한 그림은 정교한 지도, 상호 비교적인 타임 라인, 비전 중심적인 다변수 그래프 등을 아우르는 것이다. 그 그림은 아이디어가 꽃필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며 이러한 디딤돌을 마련하는 것이 바로 시각적 사고가 제시하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의 핵심이다. 통찰력을 고취시키는 그림 한 장은 그 그림이 대신하고 있는 천 마디의 말을 생략해주기 때문이 아니라 비즈니스 문제 해결의 중대한 차이를 만들어낼 천 마디의 말을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
“매우 고무적인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몇 시간 안에 새로운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다. 한 권의 책으로부터 무얼 더 바라겠는가?” _ 댄 히스, 저자
“작가라면 인정하기 매우 힘든 사실이지만, 그림이 천 마디 말보다 나을 때가 있다. 이 책에서 내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것도 그 때문이다. 댄 로암은 재치 있고 스마트하게 시각적 사고의 힘을 소개하고 있다.” _ 다니엘 핑크,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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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1 아이디어를 눈으로 보라 : 그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
01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식
02 ‘누가’ ‘어떤 문제’를 ‘어떤 그림’을 이용해 풀 것인가
03 이길 수밖에 없는 게임, 4단계 시각적 사고
Part 2 아이디어를 발견하라 : 시각적 사고의 도구와 규칙
04 살펴보기: 시각적 사고의 출발점
05 인식하기: 여섯 가지 인식 방식
06 상상하기: 마음의 눈으로 만드는 SQVID
07 제시하기: 시각적 사고의 최종 단계
Part 3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라 : 시각적 사고의 비즈니스 사계
08 시각적 사고의 MBA
09 누가 우리의 고객인가
10 얼마나 많이 구입하고 있는가
11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12 언제 해결할 수 있는가
13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가
14 왜 해야 하는가
Part 4 아이디어를 팔아라 : 그림으로 해결하는 비즈니스 문제
15 비즈니스는 보여주고 설득하는 것
16 냅킨에 그리는 시각적 사고
부록
A. 시각적 사고에 관한 학문적 연구
B. 시각적 사고를 위한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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