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난정서는 서성이라 불리는 왕희지의 서예작품 중에서도 최고로 꼽힌다. '천하제일행서', 즉 모든 서예작품 가운데 최고봉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난정서를 서예 관점으로만 바라본다면 전체 그림의 반의 반 정도밖에 보지 못하는 격이다. 중국 역사상 가장 혼란했던 위진남북조 시기에, 역설적이게도 가장 찬란한 '귀족문화'가 꽃핀다. 불꽃은 꺼지기 바로 직전에 가장 밝게 타오르는 법이다. 난정서의 배경이 되는 '난정연회'는 정치적 암흑기가 시작되기 직전 가장 화려하게 타오른 중국 귀족문화의 '마지막 불꽃'이고, 난정서는 그 결과물이다. 난정서를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난정연희'자체를 이해해야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난정문화'에 대한 본격적인 종합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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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머리말 --- 9
제1부 난정서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난정蘭亭으로의 여행 --- 14
왕희지의 난정서: 그 신화의 탄생 ---25
당 태종 이세민: 난정서의 최대 후원자 --- 34
당 태종의 난정서 절취사건: ‘소익렴난정’蕭翼?蘭亭 --- 39
석숭의 금곡시서金谷詩序: 난정서의 모델 ---52
제2부 난정서의 내용
유상곡수流觴曲水전통의 시작 ---64
현언玄言: 철학적 내용의 이면 ---78
유한한 인생에 대한 슬픔 ---86
문장의 마무리 --- 96
제3부 난정서를 둘러싼 이야기
임하서臨河?와 난정서蘭亭序 ---106
왕희지 가문의 일화 --- 112
소쇄瀟灑의 의미 --- 134
풍류소쇄風流瀟灑의 재상, 사안 ---139
제4부 난정시 읽기
도교와 자연: 왕희지의 난정시蘭亭詩 ---158
사안의 난정시蘭亭詩 --- 167
사안의 동생, 사만의 난정시蘭亭詩 ---173
유방백세流芳百世의 대사마大司馬, 환온 ---179
난정연회의 마지막 주역, 손작 ---194
손작의 난정후서蘭亭後序 ---206
제5부 난정서의 판본 문제
풍승소의 신룡본神龍本 --- 222
구양순의 정무난정서定武蘭亭序 ---231
우세남의 장금계노본張金界奴本 ---244
저수량의 임본臨本과 진본眞本의 행방 ---252
난정서의 진위眞僞 논란 ---263
추사秋史의 계첩고?帖攷 --- 272
부록 1 이 책에 나오는 고사성어故事成語 ---288
부록 2 난정서 원문과 『고문진보』 난정기의 다른 글자 ---294
부록 3 난정시蘭亭詩 전문全文 해석 ---296
참고자료 --- 322
맺는말 ---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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