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골든 싱글족, 젊음과 건강, 실버 세대, 비주류, 날씨… 전혀 생각지 못했던 키워드가 시장을 움직인다!
전 세계의 미개척 시장을 주도하는 블루슈머의 모든 것. 미국 시장에서 대박을 터트린 히스패닉 공주 인형은 미국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히스패닉 인구를 겨냥한 마케팅이다. 영국 시장의 메가트렌드를 뒤집은 미니 가전제품은 원하는 제품을 공급하기만 하면 구매하는 데 돈을 아끼지 않는 골든 싱글족을 위한 차별화 전략이 주효한 것이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지구촌 곳곳의 현장 정보 수집 활동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있는 KOTRA가 전세계 골든 싱글족, 웰빙 트렌드, 실버 세대, 맞벌이 부부, 이국적 문화, 애완동물 시장, 종교, 아름다움을 찾는 남성 등의 키워드를 통해 세계의 뜨는 시장, 블루슈머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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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세상을 움직이는 혁신적인 소비자가 온다!
KOTRA에서 전격 공개하는 2010년 新 트렌드
“이슬람 여성이 수영복을 입는다면?”
상상하는 것만으로 불경죄가 될 것 같은 이야기이지만, 이 아이디어를 실제로 상품화한 사람이 있다. 레바논계 이민자인 아헤다 자네티는 수영을 하고 싶어하는 이슬람 여성의 니즈를 간파, ‘버키니(부르카와 비키니의 합성어)’를 개발했다. 버키니는 여성의 노출을 금지하는 이슬람법에 맞게 제작된 수영복으로, 2009년 프랑스의 한 공공 수영장에서 금지 품목이 되며 논란을 불러오기도 했으나, 현재 자의식이 강한 이슬람 여성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는 ‘핫한 상품’이 되었다.
이와 같이 종전까지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소비자가 세계 곳곳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슬람 여성, 베트남의 신세대, 아르헨티나의 여가족 등 그간 주류 마켓에서 소외되어 있었던 이 소비자들이 점차 시장의 틈새를 비집고 세계 무대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작은 규모이지만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이른바 ‘블루슈머 시장’을 집중 조명하고 있는 책 『2010 블루슈머』에 주목하게 되는 것도 이러한 까닭에서다.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로서는 해외 소비자들의 일거수일투족에 온 신경을 집중할 수밖에 없다. 특히나 출혈 경쟁으로 얼룩진 기존 마켓을 넘어 경쟁 없는 새로운 땅을 찾는 것이야말로 비즈니스의 제1목표가 되고 있는 요즘, 지금 당장 진출할 수 있는 세계의 뜨는 시장을 콕 집어 알려주는 이 책은 모든 비즈니스맨들에게 놓쳐서는 안 될 황금 기회를 선사할 것이다.
전 세계 시장의 최전선에 위치한 KOTRA,
그들이 강력 추천하는 2010년 가장 뜨거운 소비자들
KOTRA에서는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펴고 있다. 그중에서도 KOTRA에서 운영하고 있는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 Korea Business Center)는전 세계 70개국에 무려 100개관이 위치하고 있어서 실시간으로 현지 소식과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우리 기업의 시장 진출을 위한 주요 자료로 제공해주는 등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전진 기지로 활약하고 있다.
『2010 블루슈머』는 이렇게 세계에서 가장 먼저 뜨는 시장을 감별하고 이에 따른 진출 계획을 재빨리 세울 수 있는 기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KOTRA 코리아비즈니스센터의 우수한 수집망이 거둔 땀의 성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는 세계 곳곳에 포진한 KBC의 재원들이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며 수집한 최신 정보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들은 현지 정보와 우리 기업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그 동안 어느 책에서도 보여주지 못했던 독자적인 통찰력으로 미래를 주도할 황금 시장을 흥미롭게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들이 2010년의 핫트렌드로 내세운 키워드는 ‘여자’, ‘싱글’, ‘웰빙’, ‘실버세대’ 등 기존의 트렌드 분석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것들 이외에도 ‘날씨’, ‘이국적 정서’, ‘종교’ 등 전혀 생각지 못했던 영역들을 두루 아우르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이러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KOTRA가 강력 추천하고 있는 블루슈머 시장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ㆍ 화려한 히잡 패션, 다이어트 등 아름다움에 열광하는 이슬람 여성들
ㆍ 몸짱 열풍에 휩싸인 인도의 채식주의자들
ㆍ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만 오락, 식사, 쇼핑을 해결하는 일본의 스고모리족
ㆍ 승마 수업, 초콜릿 마사지, 전투기 조종 등 특별한 취미를 즐기는 체코의 부유층
ㆍ 헬스클럽에서 몸을 단련하고 여행을 다니는 일본의 화려한 실버 세대
ㆍ 남아공의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월소득 1,000달러 이상의 흑인 중산층, 블랙 다이아몬드
ㆍ 영어 사교육 바람에 휘말린 베트남의 맞벌이 부부
ㆍ 애완동물에게 럭셔리 패션을 선사하는 이탈리아 사람들
ㆍ 화장과 성형수술을 통해 아름다움을 찾는 브라질의 네오섹슈얼 남성들
이들의 면면은 우리의 고정관념을 통째로 부숴버리고도 남을 만큼 커다란 놀라움을 안겨준다. 그저 읽는 것만으로는 도저히 믿기 힘든 이들의 정체를 명백히 밝혀주기라도 하듯, 이 책 곳곳에는 우리가 그간 볼 수 없었던 진귀한 사진들이 풍부하게 실려 있다. 패션쇼에 참가한 베트남 모델,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즐기는 인도 여성, 무슬림 바비 인형, 애완동물용 치즈케이크 등 우리 눈을 의심하게 만드는 재미난 사진들이 책 읽는 즐거움을 한층 더한다.
미개척 시장을 주도하는 블루슈머의 모든 것
비즈니스의 판도를 뒤바꿀 골든 마켓에 주목하라!
이 책은 단순히 뜨는 시장을 알려주는 것을 넘어 현지 시장의 특성과 소비자 취향, 이를 반영하여 히트한 상품, 여기에 우리 기업의 공략 포인트까지를 꼼꼼하게 지적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해외 시장 진출을 꿈꾸는 모든 비즈니스맨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 역할을 완벽하게 대신해주고 있다.
과감하게 자기 개성을 드러내길 좋아하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 사이의 베트남 젊은이들, 소위 ‘사이공 쿨(Saigon Cool)’의 경우 광고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대중매체를 통해 서구문화를 빠르게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 한류 열풍을 이용하여 이들을 공략, 화장품 시장 진출에 성공한 우리 기업의 사례는 이 나라의 시장을 노리는 많은 이들에게 큰 영감을 안겨준다. 일본의 싱글 남성들을 대상으로 일본 훼미리마트가 내놓은 ‘남자의 디저트’ 시리즈는 싱글남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우리나라 시장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KOTRA는 미국의 비만 인구가 만들어내는 다이어트 시장에 우리나라가 적극 진출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한다. 우리의 한식은 물론 천연재료를 사용한 전통복식과 가옥, 생활습관 등을 마케팅에 잘 활용한다면 최근 서양인들의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얘기다. 그 뿐인가. 아직 낙후한 것으로 오해받고 있는 체코 등 동유럽 부유층들이 전 세계 레저 시장을 주름잡고 있으므로, 우리의 우수한 전자 기술과 각종 국제 스포츠대회에서 우승한 우리 선수들의 유명세를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도 전망한다. 우리의 문화 코드와 의외로 비슷한 면이 많은 무슬림들의 시장에 진출하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다.
지난 반 세기 동안 글로벌 비즈니스 개척자로 활약해온 KOTRA의 내공이 그대로 느껴지는 책 『2010 블루슈머』를 통해 지금 당장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할 최고의 골든 마켓 12가지는 물론, 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최고의 전략까지도 함께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010년 비즈니스의 판도를 뒤바꿀 블루슈머에 주목해보자.
책 속으로 추가
러시아 하면 보통 혹독하게 추운 겨울 날씨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하지만 러시아에는 길고 우울한 겨울 날씨만 있는 것이 아니라 황금 같은 여름도 존재한다. 약 1년의 절반에 가까운 기나긴 겨울이 지나고 4~5월이 되면 모든 눈이 녹고 날도 점점 따뜻해진다. 6, 7, 8월이면 그 어디서도 맛볼 수 없는 러시아만의 짧고도 멋진 여름이 펼쳐진다. 모스크바를 포함한 러시아 대부분의 도시들은 녹지 비율이 높은 편이어서 공기가 매우 맑은 편이다.
…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낮이 더 길어질수록 학교를 마친 학생들, 퇴근 또는 휴가를 즐기는 회사원들이 가족들과 함께 모스크바 강변을 따라, 또는 러시아 내의 수많은 공원 및 한적한 산책로를 따라 자전거와 롤러블레이드를 타고 다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 롤러블레이드를 구입할 때는 대개 보호 장구를 비롯한 관련 제품도 필수적으로 구입하게 되는데, 주로 MP3나 음악 청취가 가능한 휴대전화가 그 구입 목록에 포함된다.
8장 날씨에 팔아라 /pp.203~206
베트남의 이상 교육 열풍은 지방의 부유층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자녀를 도시 지역으로 이주시켜 명문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사교육 시장에 뛰어드는 결과를 낳고 있다. 특히 맞벌이 부부들은 급여 전체를 자녀 교육에 쏟아 붓는가 하면 학비 마련을 위해 아파트를 세 주고 작고 초라한 집을 임대해 살 정도로 열성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 내 영어 사교육 열풍을 일으킨 주인공인 아폴로센터는 최신 시설과 원어민 강사, 엄격한 학사 관리 등으로 베트남의 교육열을 주도하고 있다.
9장 따로 또 같이, 맞벌이 부부의 소비 /p.223
펫츠팰리스(Pets Palace)는 애완동물을 위한 고가 제품을 판매하는 호주의 전문 쇼핑몰이다. 아이러니하게도 펫츠팰리스는 호주의 실업률이 최고조에 다다를 때 문을 열었다. 이 쇼핑몰은 아무리 값이 비싸더라도 자녀에게는 예쁜 옷을 입히며 즐거워하듯, 애완동물에게도 비슷한 마음으로 지갑을 여는 심리를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이 쇼핑몰에서는 디자이너가 제작한 애완동물용 평상복, 파티 의상, 보석, 가구, 장난감 등을 판매한다. … 펫츠팰리스의 제품 중 가장 눈길을 끄는 제품은 핸드 메이드 크리스털 물병에 담긴 애견용 생수 및 애견용 스파클링 워터 벨아쿠아(Bellaqua)이다. 생수는 330밀리리터 한 병당 6호주 달러이며, 스파클링 워터는 10호주 달러에 이른다. 사람이 마시는 생수가 1.5호주 달러 전후임을 감안하면 엄청나게 비싼 가격이다.
10장 애완동물 시장을 주목하라 /pp.248~249
최근에는 디지털 코란이 출시되어 천 년의 역사를 넘긴 종교에도 현대의 디지털 바람이 스며들고 있다. 디지털 코란은 경전의 내용을 보여 줄 뿐 아니라 영어, 불어, 우르드어, 터키어, 마인어 등으로의 번역 기능도 갖추고 있어 아랍어가 모국어가 아닌 무슬림들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아름다운 코란의 낭송 구절을 직접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로 꼽힌다. 휴대가 간편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인기 요인이다. 현재 시장에는 MP3 형식, 펜 형식, 컴퓨터 소프트웨어 형식 등 다양한 형태를 띤 디지털 코란 제품들이 나와 있다. 가장 반응이 좋은 제품은 MP3 형식이며, 펜 형식의 경우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다.
11장 엄청난 기회의 땅, 종교 시장 /pp.269~270
브라질에서는 최근 결혼을 미루는 독신 남성, 이혼 후 다시 독신으로 돌아온 남성이 늘어나고, 보기 좋은 외모가 사회적 성공의 열쇠라는 인식이 팽배하면서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남성들의 외모를 가꾸는 화장품, 성형수술, 각종 미용제품의 수요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남성미와 여성 취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현대의 도시 남성을 일컫는 메트로섹슈얼에 이어 최근 브라질에서는 남성다운 본질은 유지하되 보다 나은 자신의 외모를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네오섹슈얼(Neosexual)족이 떠오르고 있다.
12장 남성도 아름다움을 찾는다 /p.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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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1. 새로운 여자들이 만들어내는 황금 시장
중국의 그녀들, 하늘의 절반을 떠받치다
베일 속 이슬람 여심을 잡아라
베트남의 신세대가 뜬다
2. 골든 싱글족이 몰려온다
일본의 초식남을 공략하라
세련된 싱글족, 영국 신사들
스스로 현명하게 챙기는 대만의 싱글족
3. 젊음과 건강을 사고 팔다
중원에 부는 ‘잘 먹고 잘 살자’ 트렌드
인도 채식주의자들의 몸짱 열풍
비만의 원조 미국의 다이어트 시장
4. 즐기는 데 돈을 쓰는 사람들
일본의 스고모리족을 아시나요?
네덜란드, 푸른 바다를 만끽하다
헝가리의 겨울밤을 녹이는 인라인 스케이트 열풍
자연 깊숙이 들어가는 아르헨티나의 여가족
독특한 체험에 열광하는 체코
5. 실버세대가 화려해진다
독일의 50+세대를 겨냥하라
늙어가는 중국 시장이 주는 기회
단카이 세대가 일본을 주도한다
미국의 실버 세대를 위한 똑똑한 제품들
6. 비주류가 주류를 이긴다
미국 시장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히스패닉
떠오르는 멜팅 팟Melting pot, 영국
남아공의 미래 소비자, ‘블랙 다이아몬드’
7. 이국적 문화도 시장이 된다
브라질 시장에 꽃핀 오리엔탈리즘
두바이에서 아랍 문화와 서구 문화를 동시에 만난다
와인에 푹 빠진 싱가포르
8. 날씨에 팔아라
인도네시아, 더위 속에 감춰진 시장
스웨덴의 짧은 여름을 노려라
러시아의 부드러운 계절에 돈이 모인다
9. 따로 또 같이, 맞벌이 부부의 소비
편리, 절약, 실속을 외치는 홍콩의 맞벌이 부부
베트남 맞벌이 부부가 몰고 온 영어 교육 열풍
말레이시아의 맞벌이 부부를 잡아라
미국에서는 주말부부가 대세
10. 애완동물 시장을 주목하라
이탈리아, 애완동물에도 럭셔리 패션
호주 애완동물 시장의 웰빙?럭셔리 열풍
일본에서는 애완동물이 가정의 주역
사회 공헌하는 캐나다의 착한 기업, 펫스마트
11. 엄청난 기회의 땅, 종교 시장
나눔과 축제의 기간 중동의 ‘라마단’
종교가 곧 생활, 인도인의 경건한 소비
‘신의 뜻대로’를 외치는 필리핀의 젊은 소비자들
12. 남성도 아름다움을 찾는다
미국의 평범남, ‘애버리지 조’가 변하다
주류로 자리 잡은 브라질의 네오섹슈얼족
명품으로 통하는 프랑스 남성용 화장품 시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