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은 전략형성의 과정, 전략집행의 방법, 전략에 임하는 자세 등, 접근방법에 있어 기업 전략(corporate strategy)과 커다란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기업 전략의 분석기법이나 전략형성 과정을 그대로 이용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무엇보다도, 마케팅 전략은 철저하게 아래에서부터 짜 올라가야 한다. 즉, 마케팅 전략에서는 전술적인 접근을 모색해야 한다.
소비자의 행동에 조그만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전체 시장의 구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는 생각이 '전술적 사고'의 핵심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전개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묘사하려고 노력했다. 즉, 기업이 구사하는 마케팅전략이나 경쟁상황이 '소비자의 눈'에 어떻게 보여지겠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래야만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실천적 전략 아이디어의 개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잘 짜여진 전략일수록 단순해 보이지만, 그 전략의 수립 과정마저 단순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꽃은 보이지 않는 뿌리에서 생겨난다. 마찬가지로 독특하고 창의적인 전략 아이디어는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지식의 바탕 위에 생겨난다. 진정한 창의성이란 정석을 완전히 익히고 난 뒤에야 비로소 가능한 자유로운 응용인 것이다. 이 책에서는 독자들이 마케팅 전략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도록, 정선된 이론만을 엮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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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001. [마케팅 전략의 새로운 이해]
002. 전술적 사고의 도입
003. 전략 형성의 통합적 접근
004. [전략 형성의 통합적 접근]
005. 전략 형성의 접근 방법
006. [기업 중심적 관점: 차별적 우위의 확보]
007. 경영사고의 변화
008. 차별적 우위의 확보
009. 브랜드개념의 형성
010. [고객 지향적 관점: 고객의 설정 및 관리]
011. 타겟 고객의 설정
012. 고객욕구의 파악
013. 고객의 이해 및 관리
014. [경쟁의식적 관점: 마케팅 전쟁의 준비]
015. 군사전략의 응용
016. 올바른 공격전략의 선택
017. 올바른 방어전략의 선택
018. [전술적 접근: 창의적 사고의 훈련]
019. 동일한 타겟 - 동일한 제품
020. 새로운 타겟- 동일한 제품
021. 동일한 타켓 - 새로운 제품
022. 새로운 타겟- 새로운 제품
023. 상황별 전술의 설정
024. [맺음말 : 전략의 수행]
025. 전략의 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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