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식문화는 모여서 나누어 먹기를 좋아하고, 손님을 초대하면 평소에 먹는 것보다 더 좋은 음식으로 차려서 대접했다. 또한 모든 음식을 한 상에 차려내어 다양한 맛을 음미하고 고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반상차림’으로 밥과 국은 기본이고 여러 반찬을 함께 먹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모든 문화가 공유되는 글로벌화가 일어나면서 식문화 트렌드에도 변화가 생겼다. 또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면서 그에 따른 식문화 트렌드와 식품산업이 생겨났다.
국내에도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식문화 트렌드는 ‘싱글족’이 이끌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소용량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형 식품기업들은 가정간편식 브랜드를 내놓기 시작했고, 외식업도 도시락·샌드위치·컵밥 등 싱글족들이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 업종으로 프랜차이즈 점이 증가했다.
또한 과거 ‘웰빙’ 트렌드에 이어 지금도 ‘건강하게’ 먹고자 하는 흐름은 이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음식의 ‘프리미엄화’로 연결 되었다. 이제 소비자들은 음식의 품질에 차별화를 두고 고급된 것을 지향한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나를 위해 투자한다는 개념으로 ‘작은 사치’를 즐기는 것이다.
여성들에게 끝나지 않는 숙제 ‘다이어트’ 또한 건강한 트렌드를 따라간다. 이제는 무조건 살을 뺀다는 개념보다는 식습관을 건강하게 바꾸면서 식이조절을 한다는 개념으로 옮겨가고 있다. 따라서 저염·저당의 식습관을 지향하고 친환경·유기농 식품을 섭취하고자 한다. 또한 다이어트 식품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영양과 칼로리를 고려해서 식단을 구성한 도시락이나 세트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다.
이외에도 자신의 입맛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온라인 푸드 마켓’, 맛을 넘어 ‘멋’을 추구하는 ‘가심비’까지 여러 가지 주제의 트렌드가 복합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의 현대 식문화 트렌드와 그에 따른 식품산업을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마트나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식품’과 식당에서 제공하는 ‘음식’을 ‘식품산업’과 ‘외식산업’의 개념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트렌드를 살펴 본 다음 그에 따른 브랜드나 매장을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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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I. 서론 5
II. 식품·외식산업의 분류 6
1. 식품산업(Food Industry) 6
2. 외식산업(Restaurant Business) 7
1) 요식업의 정의 8
2) 외식업의 정의 9
3) 요식업과 외식업의 차이 10
III. 식품산업 12
1. 식품산업 트렌드 12
1) 트렌드를 주도하는 싱글족 12
2) 소용량으로 간편하게 14
3) 프리미엄화 15
4) 건강한 다이어트 16
5) 커스터마이징 21
6) 음식도 온라인으로 27
7) 지속가능한 농식품 28
2. 식품산업 시장 29
1) 간편식 29
2) 프리미엄 식품 36
3) 건강·다이어트 식품 41
4) 온라인 푸드마켓 56
IV. 외식산업 65
1. 외식업 트렌드 65
1) 가성비에서 가심비로 65
2) 빅블러(Big Blur) 65
3) 반(半)외식의 확산 67
4) 한식 단품화 68
2. 외식업 시장 69
1) 도시락 69
2) 밥버거ㆍ컵밥 73
3) 토스트ㆍ샌드위치 78
4) 배달 82
5) 한식 전문 87
6) 가심비 푸드 96
V. 결론 101
VI. 참고문헌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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